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양교육포털 로고(궁금海? 함께海!)

레포츠

해양의존형 관광의 종류
  • 스포츠형 해상에서 바람, 파도 등 시시때때로 변하는 자연조건을 이용하는 운동을 말해요. 해양스포츠의 종류에는 요트, 보트, 수상스키, 제트스키, 윈드서핑, 스노클링, 스쿠버다이빙 등이 있어요. 해양스포츠는 장비나 보조기구가 필요하며, 강습이나 훈련을 받아야 해요.
  • 휴양형해변을 중심으로 휴식과 레저를 함께하는 활동을 말해요. 해수욕과 모래찜질, 해변캠프, 임시 바다학교 등이 있어요. 조개, 해조류와 같은 해양 생물을 잡는 갯벌체험도 여기에 속해요.
  • 유람형 해양의 경치를 관람하는 활동이에요. 유람선과 여객선 등을 이용한 해상유람, 관광 잠수정 및 해중 전망대 등을 활용하는 해중 경관 관람 등이 있답니다.

해양레저스포츠,얼마나 알고 있니?

뜨거운 여름이 오면 해양레저스포츠를 즐기기 위해 많은 여행객이 바다로 몰려들어요. 짜릿하고 넘치는 스릴로 무더위를 날려버리는 해양레저스포츠, 그 종류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조정을 하고 있는 모습
조정
한 사람 또는 규정된 인원(2명, 4명, 8명)의 선수가 길고 좁은 모양의 보트를 타고 노를 저어 앞으로 나아가는 스포츠 경주예요. 결승점에 도착한 순서에 따라 승부를 가려요.
스탠드업패들보드를 타고 있는 모습
스탠드업패들보드
보드 위에 서서 노를 저어 서핑을 즐기는 수상레저스 포츠로, 초보자도 쉽게 배울 수 있어요. 파도가 없을 때도 탈 수 있으며, 중심을 잡기 위해 온몸을 써야 하므로 운동 효과도 좋아요.
웨이크보드를 타고 있는 모습
웨이크보드
웨이크보드는 모터보트가 만들어 내는 파도를 이용해 점프, 회전과 같은 다양한 기술을 펼치는 수상레저스포츠예요. 보트에 매달린 줄을 잡고 물 위를 달리는 점이 수상스키와 비슷하지만, 웨이크보드는 어렵고 신기한 묘기를 펼칠 수 있는 특징이 있어요.
스노클링중인 모습
스노클링
마스크(수경), 스노클(숨대롱), 핀(오리발) 등의 장비를 착용하고 바닷속을 관찰하는 수상 레저 스포츠예요. 물속 환경이 잘 보이고, 물고기, 산호 등 다양한 생물이 사는 온대성 해양에서 주로 이루어져요. 국내의 동해안, 제주도를 비롯해 필리핀, 태국, 호주 등의 바다에서 즐길 수 있어요.
카이트서핑을 하고 있는 모습
카이트서핑
패러글라이딩과 서핑을 합친 ‘카이트서핑’은 카이트(연)를 이용해 불어오는 바람을 타고 서핑하는 수상레저스포츠예요. 바람이 강할수록 빠른 속도를 낼 수 있어요.
카약을 타고 있는 모습
카약
주로 1~3명이 타는 소형 배로, 누구나 배울 수 있어요. 양쪽에 물갈퀴가 있는 노를 저어 수면 위를 나아가는 수상레저스포츠예요. 몸이 카약 안에 들어가는 ‘싯 인 카약’, 카약 위에 앉아서 타는 ‘싯 온 카약’ 등이 있지요.
드래곤보트를 타고 있는 모습
드래곤보트
많은 인원이 노를 저어 움직이는 수상 레저 스포츠예요. 표준보트 22인승과 작은보트 12인승이 있어요. 배의 방향을 잡는 키잡이, 페이스를 조절하는 노잡이 등의 역할이 나뉘어 있지요. 북잡이의 북소리에 맞추어 한 동작으로 노를 저어 수면 위를 질주한답니다.
워터슬레이(바나나보트)를 타고 있는 모습
워터슬레이(바나나보트)
바나나보트는 빠른 속도의 스피드보트에 끌려가는 수 상레저스포츠예요. 짜릿한 속도감을 동시에 여러 명이 함께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프리다이빙을 하고 있는 모습
프리다이빙
프리다이빙은 공기통을 사용하지 않고 한 번의 호흡으로 들어가는 다이빙을 말해요. 스킨다이빙(스노클링)과 비슷하지만 장비와 기술의 발달로 한 분야의 수중레저 스포츠로 정착했어요.
바다위에 항해중인 요트
요트
바람을 이용해 바다를 항해하는 세일링 스포츠 예요. 세일링 요트에는 크루저 요트와 딩기 요트가 있어요. 크루저 요트는 침실, 화장실, 주방시설이 갖추어져 있어 바다 멀리 항해할 수 있고, 딩기 요트는 작은 요트로 육지와 가까운 곳에서만 이용한답니다.
모래사항에 정박한 카누의 모습
카누
길쭉하고 앞뒤가 뾰족한 배를 타고 노(櫓)를 저어가는 수상스포츠예요. 카누는 북미 인디언들이 사용한 배 모양에서 유래하였다 하여 캐나디안 카누라고도 부르며 덮개가 없는 오픈 보트를 한쪽 날개가 고정되지 않은 패들로 젓는답니다. 카누는 2~4명까지 탈 수 있어요.
수상스키를 타고 있는 모습
수상스키
모터보트에 연결된 케이블을 잡고 물 위를 활주하는 수상레저스포츠예요. 처음 배울 때는 양발 스키로 시작해 익숙해지면 한발 스키로 즐길 수 있어요.
플라이피시를 타고 있는 모습
플라이피시
모터보트가 큰 튜브를 빠르게 끌고 다니며 공중으로 띄워, 탑승객들이 하늘을 나는 짜릿함을 느끼도록 하는 수상레저스포츠예요. 2인용, 4인용, 6인용이 있고, 몸무게가 비슷한 사람끼리 타야 보트가 한쪽으로 쏠리지 않고 안정적으로 잘 뜨지요.
서핑을 하고 있는 모습
서핑
서핑보드를 이용해 파도를 타는 수상 레저 스포츠예요. 서핑보드를 타고 파도의 면을 오르내리며 높이와 속도, 기술을 겨루지요. 평형감각과 수영 능력이 필요한 스포츠로, 파도가 있는 바다에서만 할 수 있답니다.
플라이보드를 타고 있는 모습
플라이보드
제트스키의 동력과 보드에서 빠른 속도로 뿜는 물의 압력을 이용해 물 위를 날아다니는 수상 레저 스포츠예요. 제트스키가 빨아들인 물이 보드 아래서 뿜어져 나오며 보드가 떠오르는데, 최고 15m까지 올라가 하늘을 나는 기분을 느낄 수 있어요.

※ 본 원고는 한국해양재단이 추진한 "해양교육교재 및 "해양교육 교과관련 콘텐츠 개발" 사업의 성과물을 기초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