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수산개발원의 연구에 따르면 2000년 우리나라의 국내총생산은 약 11조 2,170억원으로 이중 해양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2.7%였으나 2007년 국내총생산은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어 약 79조1,810억원으로 이중 해양산업의 비중은 3.3%였던 것으로 조사되었다. 아울러 2020년까지 국내총생산에서 해양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10%로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다시 말해 국내총생산에서 해양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약 1.5배 증가하는 동안 국내총생산 총액은 약 7배가 증가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이는 여전히 해양산업의 발전잠재력이 크다는 증거이며, 새로운 국가발전의 성장 동력이 해양산업에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우리나라는 남한 면적의 약 4.5배에 달하는 44.3만㎢의 배타적 경제수역(EEZ)과 약 1만2천㎢의 해안선, 3,200여개의 섬, 그리고 2,393㎢로 남한 면적의 2.4%에 달하는 서남해의 갯벌자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한류와 난류가 교차하는 동해는 세계적인 황금어장을 형성하고 있다. 또한 남해안은 굴곡이 심한 리아시스식 해안으로서 곳곳에 천연항구의 조건을 갖추고 있는 등 천혜의 해양 여건을 구비하고 있다.
이러한 우수한 해양여건을 바탕으로 한 우리나라는 1960년대 이후 해양지향적 경제개발 정책을 추진, 오늘날 세계 10위권의 경제 대국으로 발전할 수 있었으며, 앞으로 더 큰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보다 적극적인 해양 이용과 개발이 필요하다. 해양은 인류에게 남겨진 유일한 미개척지이자 자원의 보루로서 그 활용은 국가 발전을 위한 필수의 과제인 것이다.
※ 본 원고는 한국해양재단이 추진한 "해양교육교재 및 "해양교육 교과관련 콘텐츠 개발" 사업의 성과물을 기초로 작성되었습니다.
해운·항만 산업이란 해상에서 화물과 사람을 운송하는 업무와 관련된 산업을 말한다. 수출입화물을 선박으로 운송하는 해상화물운송사업, 여행객들을 대상으로 하는 해상여객운송사업, 수출입 화물을 항만에서 선박에 싣거나 내리는 항만하역업, 조선업 등이 모두 속한다. 해운·항만 산업은 직종이 무척 다양하다.
우선 선박의 운항에 종사하는 해기사 및 도선사와 선적 화물을 하역하는 크레인기사 및 항만노동자, 선박의 화물 개수를 검수하는 검수사, 선박 화물량을 측정하는 검량사, 선박화물의 상태를 검사하고 기록하는 감정사, 선박설계사, 선박에 각종 필요한 물품을 판매하는 선박물품공급업자, 선박수리공 등 일일이 헤아릴 수 없을 정도이다.
직업명 | 업무 | 직업명 | 업무 |
---|---|---|---|
검수가 | 화물의 수량 확인 후 물건 인도인수 증명 | 검량사 | 화물의 부피나 무게 측정사항 확인 |
감정사 | 선적화물 및 선박 관련 증명·조사 및 감정 | 항해사 | 선박 운전, 항로 설정, 선박 위치 측정 등 선박 운항 전반을 책임 |
선장 | 선박의 최고 책임자, 항해에 관한 모든 업무와 인명에 대한 지휘 | 기관사 | 선박 기관 장치 관리 |
도선사 | 큰 배가 항구 가까이 도착 시 안전하게 접안할 수 있도록 지휘 및 인도 | 선박 운항 관리사 |
선박의 상태, 하역 상황, 운항 비용, 하역비 등을 검토·분석 |
선박조립 및 검사원 |
선박 외장 부분과 내부 부품을 조립하고 검사를 수행 | 선박금육 전문가 |
선박운용회사와 선박투자회사에서 선박금융을 전문 취급 |
관세사 | 업체나 개인을 대신해 수출입 통과 절차 업무 이행 | 선박보험전문사 (손해사정사) |
사고로 손해가 생겼을 때 손해액과 보험금을 산정 |
선박무선 통신사 |
무선국과 항공기, 선박 등에 신호나 통신문 송수신 | 항만 하역 인력 | 선박의 화물을 내리는 작업을 담당 |
조선공학 기술자 |
선박과 해양 구조물 설계·건조·수리·관리 | 선박 설계사 | 선박 설계 |
※ 본 원고는 한국해양재단이 추진한 "해양교육교재 및 "해양교육 교과관련 콘텐츠 개발" 사업의 성과물을 기초로 작성되었습니다.
현대 울산조선소는 1973년에 그리스에서 배를 주문받아 26만 DWT급 선박을 인도한 후, 세계적인 조선소로 인정받게 되었다. 이후 현대미포조선, 대우중공업, 삼성중공업 등 대기업이 현대적 규모의 조선소를 세우기 시작했고, 우리나라는 세계 제1의 조선국가가 되는 박차를 가해왔다. 조선업의 특징 조선업은 해운업, 수산업, 군수산업 등에 사용되는 각종 선박을 건조하는 산업으로서 중화학공업 가운데 수송용 기계공업에 속하며, 기계, 금속, 철강, 화학, 전기, 전자 등 제조업 전 분야에걸쳐 있는 종합조립산업이다. 또한 조선업은 선박의 공정이 매우 다양하고 대형구조물의 제작상 자동화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많은 전문 인력이 필요하다. 이에 조선업은 노동집약적 산업이면서, 고도의 생산 기술을 요하는 기술집약적 산업이기도 하며,
조선업은 선박 건조에 필요한 도크, 초대형 크레인, 각종 중장비 등 대형설비가 필수적이기에 자본집약적 산업이기도 하다. 조선업의 또다른 특징 중에 하나는 주문생산체제이다. 선박은 항로, 적재화물, 선주의 취향 등에 따라 주문이 되므로 건조 사양이 매우 다양하여 대량 생산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종합적인 기술력이 요구된다. 따라서 조선업은 관련 산업의 발전과 숙련된 기능 인력의 확보가 요구되는 특히 기반기계공업과 철강 등 소재 산업의 발전도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조선업이 관련 산업의 수요를 창출하고 관련 산업은 조선업에서 소요되는 기초 분야를 제공하는 수요와 공급의 관계를 가지게 되어 조선업이 다른 산업의 발전을 주도하는 기간 산업으로서의 위치를 점하고 있으며 관련 산업은 조선업 발전의 기반이 된다.
※ 본 원고는 한국해양재단이 추진한 "해양교육교재 및 "해양교육 교과관련 콘텐츠 개발" 사업의 성과물을 기초로 작성되었습니다.
옛날사람들은 갑오징어의 뼛가루를 이용하여 상처를 치료하기도 했다. 그러나 바다 생물은 구하기도 쉽지 않고 관리와 보관이 어려워 약재로 거의 사용되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이제 해양과학기술과 생명공학기술이 발달하여 훌륭한 약효를 지닌 바다 생물을 원료로 한 의약품, 화장품, 건강식품 등이 만들어지고 있다.
육지에 비하면 바다 생물들은 적으로부터 몸을 피하기가 쉽지 않다. 그래서 이들은 자신의 몸속에 적을 무찌를 독성분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인류는 이러한 바다 생물들의 독성분을 이용하여 신약으로 개발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바다 생물에서 신약 원료를 얻을 수 있는 것으로는 해면에서 추출되는 항히스타민물질이나 항생물질, 산호에서 얻어지는 피부암 억제제, 종양성장 제어물질, 심장박동 촉진제, 해삼에서 구할 수 있는 신경마비제, 불가사리에서는 스테로이드성 물질들을 분리해낼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국립수산과학원이 해조류로부터 추출한 알긴산을 이용하여 중금속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화장품을 개발하기도 하였다. 이 외에도 오징어를 이용한 웰빙 제품이나 기능성 플랑크톤 배양 및 기능성 사료의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러한 해양 생물의 이용은 아직 시작 단계로 그 종류가 무수히 많아 우리 인류에게 무한한 가능성을 던져주고 있다.
지구에 서식하는 생물종의 약 80%, 총 30만 종에 이르는 해양생물은 육상 생물로부터 얻기 힘든 다양한 극한 기능 소재, 생리활성 및 신기능성 물질 등을 함유하고 있어 산업 및 의학 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무한한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이를 잘 활용하는 해양바이오산업은 국가 경쟁력을 높이고 식량 및 자원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분야라 할 수 있다. 실제로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서도 새로운 해양미생물종을 다수 발견하여 이를 유용하게 활용하기 위한 연구를 계속하고 있다.
※ 본 원고는 한국해양재단이 추진한 "해양교육교재 및 "해양교육 교과관련 콘텐츠 개발" 사업의 성과물을 기초로 작성되었습니다.
※ 본 원고는 한국해양재단이 추진한 "해양교육교재 및 "해양교육 교과관련 콘텐츠 개발" 사업의 성과물을 기초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