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직업의 세계
처음으로

컨테이너 크레인 운전원
(Container Crane Operator)
선광컨테이너터미널 김성일 선임

그림1. 선광신 컨테이너 터미널 하역작업

컨테이너 터미널이란 해상운송과 육상운송의 접점에 있는 항만 교통시설로서 컨테이너 선박 하역,이송, 보관, 내품적출, 트레일러 상하차 및 컨테이너 화물관련 정보처리 기능을 수행하기 위하여 제반 시설과 장비를 갖춘 곳을 말한다. 컨테이너 하역사업 분야는 거대 자본이 투자되는 장치산업이다. 전 세계 물류흐름의 약 70%는 컨테이너를 이용한 해상운송이 차지하고 있으며, 컨테이너화(Containerization) 추세로 인해 갈수록 그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컨테이너 물동량의 증가와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기 위하여 컨테이너 선박은 점차 대형화되고, 보다 많은 수의 컨테이너를 운송함에 따라 항만의 컨테이너크레인도 대형화, 첨단화 되고 있으며, 도입되는 수량도 증가하고 있다.

해상운송용 컨테이너는 ISO(국제표준기구)가 표준사양을 정하고, 반복적으로 재사용할 수 있으며 신속한 하역작업을 가능하게 하고, 철도, 도로, 운하 및 해상 등 서로 다른 운송수단 간 연결을 용이하게 하는 단위화(unitization)의 형태로 화물을 운송하는 운송도구이다. 이러한 컨테이너를 하역하기 위해 만들어진 컨테이너 전용 터미널에는 여러 전문장비들이 가동되고 있다.

컨테이너 전용터미널에는 항만법 시행령 별표4(시설장비의 범위)에 정의된 용어를 기준으로, 컨테이너 크레인(Container Crane), 트렌스퍼 크레인(Transfer Crane), 야드 트랙터(Yard Tractor), 야드 섀시(Yard Chassis), 리치스태커(Reach Stacker) 등이 있으며, 장비 제조기술의 발전으로 트렌스퍼 크레인은 무인자동화 시스템이 적용된 ARMGC(Automated Rail Mounted Gantry Crane)로 대체되는 것이 세계적인 흐름이다.

항만크레인 운전원는 하역계획, 야드 장치계획에 따라 컨테이너 크레인을 이용하여 현장감독자, 신호수와 호흡을 맞추어 컨테이너 화물을 선박과 야드트랙터간 적양하 하는 업무를 수행하며, 작업 전, 작업 중, 작업 후 장비의 점검, 유지보수 및 관리를 지원한다. 컨테이너 화물의 특성을 고려하여 특별히 설계된 컨테이너 크레인은 부두에 시공된 레일 2개 위에 설치되어 있으며, 겐트리 주행(좌우), 트롤리 주행(앞뒤), 호이스트(위 아래) 등 3차원적인 동작을 통해 컨테이너 화물의 신속한 하역작업을 수행하게 된다. 항만크레인 운전원은 선박의 접안시각에 맞추어 컨테이너 크레인의 고박장치를 해제한 후 작동상태를 점검하고, 운전 전 점검사항(Checklist)을 확인한 후, 지상 약 45m 높이에 설치된 운전자 캐빈(Cabin)에 탑승하여 근무하게 된다.

그림2. 크레인 운전실 내부 전경

컨테이너 크레인 운전기능사 등 항만관련 직업군의 최대장점은, 3면이 바다인 우리나라에서 국제무역이 국가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절대적이며, 그러한 수출입화물을 최일선에서 취급하는 산업역군으로 활동한다는 것이며, 다른 직업군 보다 긍지와 자부심이 크다고 말할 수 있다.

* 컨테이너 크레인(Container Crane)
컨테이너 크레인은 컨테이너 선박으로부터 컨테이너 화물을 적하 또는 양하하는 하역용도로 특별히 설계된 크레인을 말하며, 주로 전기를 동력원으로 하나, 일부 전기 공급이 불안정한 항만에서는 경유로 발전기를 돌려 가동되기도 한다. 하역작업이 이루어지는 에이프런에 설치되어 선박과 평행하게 주행하며, 하역작업 시에는 붐(Boom)이 선박 상부에 펼쳐지고 붐을 따라서 캐빈과 스프레더(Spreader)가 전진 및 후진을 하고, 모터를 구동하여 스프레더(Spreader)가 위아래 동작을 하며 컨테이너를 하역한다.

그림3. 선광신 컨테이너 터미널 전경

컨테이너를 들 수 있게 설계된 스프레더에는 4개 모서리에 화살촉 모양의 콘이 설치되어 컨테이너의 4개 코너캐스팅(Corner casting)에 삽입/결속하여 컨테이너를 올릴 수 있게 된다. 컨테이너 크레인 운전원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주관하는 “컨테이너 크레인 운전기능사” 자격시험에 합격하고 자격증을 보유하여야 한다.

처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