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1. 해양플랜트 전경 1
해양플랜트란 해저에 매장된 석유, 가스 등을 탐사·시추·발굴·생산하는 설비로써, 해양플랜트 산업은 해양플랜트 기획에서 탐사, 투자, 설계 및 엔지니어링, 건조 이후 해체 때 까지 일어나는 제반 산업 행위를 통칭한다. 그 중에서 해양플랜트 서비스 산업은 해양플랜트 산업에서 고부부가치가 큰 산업의 한분야로 해양플랜트 건조 이후 해체 할 때까지 일어나는 제반 산업 행위를 의미한다. 다시 말해, 해양 플랜트 운송, 설치, 시운전, 운영, 유지 보수 활동을 포함하여 해양플랜트가 제 기능을 다할 때 까지 필요한 모든 산업 활동을 뜻하는 것이다. 해양플랜트 산업의 전체적인 생애주기는 아래의 그림과 같다.
그림 2. 해양플랜트 산업의 생애 주기
그림 3. 해양플랜트 전경 2
전 세계적으로 해양플랜트 서비스 산업의 인력은 약 140만 명으로 추정되며, 2030년까지 163만명 규모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26개 분야에 760개 이상의 직종이 존재하며, 고급 직종의 평균 연봉은 약 7천만~1억 원 이상에서 형성될 정도로 고임금 구조이다. 이와 같은 특성을 지닌 해양플랜트 서비스 산업에서 국내 교육 여건 및 인력 현황을 고려하여 국내 인력의 실제 취업이 가능한 유망 직종을 분석한 결과는 아래와 같다.
① 해양플랜트 기관실 관리기사(Engine Room Operator)
- 해양플랜트 동력을 출력하는 기관실 및 기계분야를 총괄하는 직책*
*해양플랜트 운영사에 따라 전기 분야, 전자‧통신‧제어분야를 함께 관장
-상선의 기관사와 유사한 직종으로 국내 상선의 기관사 및 엔지니어 경력자 진출 유망 분야
② 해양플랜트 전기전자관리자(Electric Supervisor)
-해양플랜트 전기․전자분야를 총괄 관리하는 직책으로 해양플랜트 고사양화, 다기능화 추세에 따라 관련 인력 수요 증가 추세
-국내 상선 기관사 및 엔지니어 경력자가 전환 교육 후 진출하기 적합한 직종
③ DP 운항사(DP Operator)
- 드릴쉽(Drillship)* 등 해양플랜트와 해양플랜트 지원선(Offshore Supply Vessel: OSV*)에 탑재된 DP 시스템 운용 및
유지보수 담당 직책
*Drillship은 1척당 약 12명, OSV는 1척당 약 6~8명이 필요
- DP 시스템 운용․유지보수를 제외한 업무는 기존 상선항해사와 유사하여 항해사 경력자의 직업전환에 유리
④ 해양플랜트 안전관리자(HSE* Manager)
*(HSE) Health, Safety and Environment
- 해양플랜트 작업 안전관리를 총괄하는 직책으로서 안전공학을 비롯하여 각 분야별 전문지식 및 높은 수준의 언어 능력 등이
요구
- 해양플랜트 사고 발생* 등으로 인한 국제적인 안전, 환경에 대한 관심 증대로 향후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
*시추선인 딥워터 호라이즌호가 폭발사고(‘10)로 11명이 사망, 약 500백만 갤런의 석유 유출사고가 발생(운영사인 BP는
45억 달러의 벌금과 97억 달러의 배상금 지급)
⑤ 시운전 엔지니어(Commissioning Engineer)
- 해양플랜트를 인도 받고 광구로 이동하는 기간 및 도착 후 실제 운영하기 까지 전체 시스템을 운영하는 직책
- 국내 시운전 경험 기업이 다수 존재하며, 조선소 시운전기사나 핵심 장비 업체 엔지니어 경력자가 진출하기에 적합한 직종
⑥ 해양플랜트 검사 관리자(Inspection)
- 해양플랜트운용 중 해양플랜트의 품질을 관장하는 직책
- 조선소 품질검사, 품질관리팀, 특히 NDT Inspector* 경력자가 진출하기에 유리한 직종
*(NDT) 비파괴검사(Non-Destructive Test, 방사선투과법 등을 활용하는 검사 법)
그림 4. 해양플랜트 해체 작업
해양플랜트 기술자가 되는 방법
① 해양플랜트 기관실 관리기사(Engine Room Operator)
(교육대상) 선박‧해양플랜트 엔지니어링 및 전기전자공학 전공자 또는 선박 기관사로 종사한 경험이 있는 사람
(자격요건) 특정 자격이 별도로 정해져 있지 않지만, 3급 기관사 이상 해기면허 소지자, 기계 공학 전공자, 영어
능통자가 유리
교육과정
(비경력직) 선박 기관 또는 관련 공학전공 교육(각 대학) ⟶ 직무교육(Mechanical Engineer 과정, 실무 영어 등) ⟶ 안전교육(해양구조물 종사자 안전교육 등) ⟶ 실습 교육 ⟶ 채용
(기관사 경력직) 직무 전환교육(Mechanical Engineer 과정, Marine 분야 등 연관 과정 등) ⟶ 안전교육(해양구조물 종사자 안전교육, 고전압 교육 등) ⟶ 실습 교육 ⟶ 실무 경험 축적(해양플랜트, OSV 등) ⟶ 채용
② 해양플랜트 전기전자관리자(Electric Supervisor)
(교육대상) 선박‧해양플랜트 엔지니어링 및 전기전자공학 분야 전공자 또는 선박 기관사로 종사한 경험이 있는 사람
(자격요건) 특정 자격이 별도로 정해져 있지 않지만, 3급 기관사 이상 해기면허 소지자, 전기‧전자‧통신‧네트워크
‧시스템 공학 전공자, 영어 능통자가 유리
교육과정
(비경력직) 선박 기관 또는 관련 공학전공 교육(각 대학) ⟶ 직무교육(Electrical Engineer 과정, 실무 영어 등) ⟶ 안전교육(해양구조물 종사자 안전, 고전압, 방폭 교육 등) ⟶ 실습 교육 ⟶ 채용
(기관사 경력직) 직무 전환교육(Mechanical Engineer 과정, Marine 분야 등 연관 과정 등) ⟶ 안전교육(해양구조물 종사자 안전, 고전압, 방폭 교육 등) ⟶ 실습 교육 ⟶ 실무 경험 축적(해양플랜트, OSV 등) ⟶ 채용
③ DP 운항사(DP Operator)
(교육대상) 선박 운항 전공자 및 항해사 경험이 있는 사람
(자격요건) 3급 항해사 면허 이상 소지, 영어 직무소통 가능, Nautical Institute 인증하는 DP 교육과정 이수,
승선실습 경력 등
교육과정
(비경력직) 선박 운항 전공 교육(각 대학) ⟶ 항해사 면허 획득 → 안전교육(해양구조물 종사자 안전교육 등) ⟶ 직무교육(DP Induction 과정) ⟶ 실습(60일) ⟶ 직무교육(DP Simulator, DP Seatime Reduction 과정) ⟶ 실습(30~60일) ⟶ NI 인증 획득 ⟶ 채용
(항해사 경력직) 안전교육(해양구조물 종사자 안전교육 등) ⟶ 직무교육(DP Induction 과정) ⟶ 실습(60일) ⟶ 직무교육[DP Simulator, DP Seatime Reduction(선택) 과정] ⟶ 실습(30~60일) ⟶ NI 인증 획득 ⟶ 채용
④ 해양플랜트 안전관리자(HSE Manager)
(교육대상) 선박 및 해양플랜트 관련 전공자, 조선소 시운전 HSE, Inspector 등 관련 분야 종사 경험이 있는 사람
(자격요건) NEBOSH(National Examination Board in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또는 IOSH(Institution
of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취득*, 분야별 작업안전관련 교육 이수
*해양플랜트 등 해외 공사 관련 업무 수행을 위해선 필수적인 산업안전보건 분야 자격증
교육과정
(비경력직) IOSH/NEBOSH HSW 교육, 기초안전교육 ⟶ 분야별 작업안전교육 → 실무 경험(조선소 HSE관리자, 선주 측 HSE Inspector 등) → NEBOSH IGC(International General Certificate) 교육 →해양플랜트 분야 HSE 채용
(경력직) NEBOSH 교육, 기초안전교육 ⟶ 분야별 작업안전교육 → 채용
⑤ 시운전 엔지니어(Commissioning Engineer)
(교육대상) 전기‧전자공학 분야 전공자 및 조선소 시운전 종사 경험이 있는 사람
(자격요건) 별도의 자격요건은 없지만, 조선소 시운전 부서 경력자, 해기사 경력자 또는 전기‧전자‧통신 공학
전공자 등이 유리
교육과정
(비경력직) 선박 기관 또는 관련 공학전공 교육(각 대학) ⟶ 직무교육(Mechanical Engineer 과정, 실무 영어 등) ⟶ 안전교육(해양구조물 종사자 안전, 고전압, 방폭 교육 등) ⟶ 실습 교육 ⟶ 채용
(시운전 경력직) 직무 전환교육(Mechanical Engineer 과정) ⟶ 안전교육(해양구조물 종사자 안전, 고전압, 방폭 교육 등) ⟶ 실습 교육 ⟶ 채용
⑥ 해양플랜트 검사 관리자(Inspection)
(교육대상) 조선공학, 기계공학, 재료공학분야 전공자 및 조선소 품질검사‧관리 경력자
(자격요건) 별도의 자격요건은 없지만, 조선소 품질 부서 경력자, 해기사 경력자, 기계공학 및 재료공학 분야 전공자가
유리
교육과정
(비경력직) 기계공학 등 전공 교육(각 대학) ⟶ 직무교육 (API, ISO 9712, CWI 과정* 등) ⟶ 안전교육(해양구조물 종사자 안전교육 등) ⟶ 실무 경험 축적(조선소 등) ⟶ 채용
*(API)American Petroleum institute / (ISO)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 (CWI)Certified Welding Inspect
(검사원 경력직) 직무교육(API, ISO 9712, CWI 과정 등) ⟶ 안전교육(해양구조물 종사자 안전교육 등) ⟶ 채용
위와 같은 국내 인력 진출이 유망한 해양플랜트 기술자가 되기 위해서는 해양플랜트 서비스 산업에 대한 교육 과정을 분야별·직종별·수준별로 체계적으로 갖추고 있는 국내 교육 기관의 교육을 수료하고, 국제적으로 공신력 있는 국제 자격증 취득하여 본인의 꿈과 능력을 능동적으로 키워나가는 자세가 무엇보다 중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