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하세요 방금 소개를 받은 부산항만공사 국민소통부 최현덕 대리라고 합니다 만나서 반갑습니다 제가 오늘 여기 수요일엔 바다톡톡 이라는 과정에서 세계를 연결하는 글로벌허브, 부산항. 에 대해서 조금 소개를 드리게 됐는데요 먼저 시작하기에 앞서서 지금 여러분들이 아직 초등학생이잖아요 저도 초등학생 때 지금 저희 회사에 있는 배를 타고 그때 이 진로에 대해서 알게 돼서 이쪽으로 계속 공부를 해서 이렇게 원하는 일을 하게 된 거거든요 그래서 여러분들도 이 과정을 조금 간단하게 제가 만들어 봤어요 그래서 한번 보시면서 나중에라도 그런 시간을 가져 봤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오늘 세계를 연결하는 글로벌 허브 부산항에 대해서 들어가기 앞서서 일단 여러분들이 아직 부산항과 세계를 연결한다, 선박이다 이런 거를 아직은 잘 알지 못하실 거 같아서 먼저 조금 간단하게 알아볼 수 있는 자료를 하나 만들어 봤습니다 이 선박의 종류들인데요 혹시 사진이 잘 보이시나요 여기에 제가 배의 그림을 세 척을 가져다 놓았어요 앞쪽에 이렇게 배가 세 척이 있습니다 지금 제일 첫 번째로 보이는 배는 우리가 컨테이너 화물을 실어나르는 컨테이너선이라고 하는 배에요 컨테이너 선들은 여러분들이 학교에서 바다 쪽으로 볼 때도 많이 보이는 배가 보통의 컨테이너선입니다 컨테이너 선 위에는 멀리서 봤을 때, 좀 작은 상자들이 많이 쌓여 있을 텐데요 그 컨테이너 안에는 뭐가 들어 있을까요 여러분들이 입는 옷, 신는 신발 집에서 쓰는 냉장고, 티비 간혹가다 자동차도 들어 있어요 그런 모든 화물들이 이 컨테이너를 통해서 들어오고요 컨테이너에 실을 수 없는 액체화물들을 옆에 이런 배에다가 싣게 됩니다 지금 잘 보이실지 모르겠지만 여기에 이런 배관들이 많이 있는데요 이 사진 같은 경우에는 실제로 제가 탔던 배에요 이 배는 액체화물 운반선인데 제가 이 배를 타고 지구를 두 바퀴를 돌고 왔습니다 옆에 있는 요 배는 정확합니다 이 배가 바로 크루즈선입니다 크루즈선은 바다에 떠 있는 호텔 같은 개념인데요 이 바다 위에 떠있는 호텔이라 하기 때문에 안쪽에는 수영장, 영화관 그런 많은 시설들이 들어 있고요 이제 이 컨테이너 선 탱커선 크루즈선이 지금 여러분들 학교가 있는 이 부산항 북항에 보이는 이지역으로 다 들어오고 있습니다 실제로 저희 부산항으로 많이 들어오고 있는 배들이 이렇게 3 가지 종류입니다 이제 배가 어떤 건지 조금 아시겠나요 그러면 다음 걸로 한번 넘어가 보겠습니다 부산항의 개요, 역사, 기능, 글로벌 연결성 그리고 부산항 발전 계획 말은 조금 어렵게 써놓았는데요 여러분들이 조금 더 편안하게 와 닿을 수 있도록 제가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부산항의 개요 입니다 부산항이 무엇인가에 대해서부터 좀 알아야 될 것 같은데요 부산항은 대한민국 부산에 위치해서 동북아시아 주요 물류 중심지입니다 물류라 하면 이제 우리 그 화물들이 들어오고 나가는 그 흐름 전체를 물류라고 그래요 그런 물류에서 가장 중심이 되고 있는 항이구요 세계에서 가장 바쁜 항구 중에 하나로 연간 수천만 톤의 화물과 그리고 조금 있다 말씀드릴 컨테이너들도 많이 처리를 하고 있습니다 우리 부산항은 크게 부산항이고요 좀 작게 말씀을 드리면 북항, 신항, 감천항으로 나누어지고 있어요 지금 이 학교에서 바깥으로 보이는 바다는 북항일까요 신항일까요 감천항일까요? 여기서 보이는 부산항은 북항입니다 북항은 우리나라 최초의 컨테이너 부두가 있는 항이고요 국제 크루즈 부두 그리고 많은 일반 화물들을 처리하고 있는 다목적 항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현재 북항 재개발이라는 게 진행이 되고 있는데요 여러분들 이 앞쪽에 여객 터미널 있는 것도 알고 계시죠? 그리고 친수공원들도 있고 부산역 뒤쪽으로 오페라하우스도 만들어지고 있고요 거기까지가 다 부산항 북항이에요 그래서 북항은 과거 최초의 컨테이너 부두가 있다고 한 것처럼 조금 오래된 항만인데 이 항만은 나중에 여러분들이 어른이 되고 취업을 해서 일을 하게 될 수도 있는 그런 지역이 되겠습니다 또 아까 신항 이야기도 나왔는데요 신항은 여기서 조금 거리가 떨어져 있어요 여기서 서쪽으로 한 25km 정도 떨어져 있는데 이 신항 같은 경우에는 굉장히 크기가 큽니다 여러분들이 아마 가덕도를 가본 친구들도 있을 거고 안 가 본 친구들도 있을 텐데요 이 가덕도 보다 큽니다 신항이 가덕도도 굉장히 큰 섬이지만 신항은 가덕도보다 더 큽니다 그 다음은 이제 감천항인데요 여러분들이 조금 관심을 가질 수 있을 만한 건 이 감천항일 것 같습니다 감천항 같은 경우에는 철제, 목재, 시멘트 이제 철강이나 나무, 시멘트 등의 다양한 화물들을 처리하고 있고요 액체화물도 처리하고 있고 우리나라에서 먹을 수 있는 물고기들의 절 반 이상이 여기 감천항을 통해서 들어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여기 감천항에 가면 가끔 참치를 이렇게 잡아서 나르고 있는 모습들도 볼 수가 있어요 이제 부산항이 언제부터 이렇게 시작이 되어 왔는지를 조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부산항은 1876 년에 근대개항을 했고요 부산항은 지속적으로 발전을 해왔습니다 근데 1876 년 근대개항이지만 그 이전에 부산항이 먼저 부산포라는 이름으로 개항을 했었습니다 우리나라가 조선이 건국을 한 게 1392 년 이고요 그리고 얼마 안 있다가 부산항이 부산포라는 이름으로 처음 개항을 했습니다 그때는 우리가 이렇게 항구가 필요하기 때문에 부산포로 먼저 자주개항을 했었구요 그 이후에 1876 년에 부산항이라는 이름으로 근대개항을 했습니다 즉 강화도 조약 다들 들어보셨나요? 강화도 조약 때 있었던 내용 중 하나가 이 부산항을 근대개항을 시켜서 일본에서 부산항을 강제로 이용하겠다 라는 내용이 적혀 있었습니다 그렇게 부산항은 부산포로 처음 자주개항을 했다가 현재 부산항으로 개항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지금의 부산항은 세계에서 일곱 번째로 큰 항이 되겠습니다 여기 2024 년은 아직 지나지 않았기 때문에 저희가 순위가 나오지 않았는데 작년 기준으로 했을 때 컨테이너화물을 대충 2300만개 정도를 처리를 했습니다 여러분들 컨테이너를 가까이서 본 적이 있나요? 컨테이너가 큰가요 작은가요? 그죠 그 큰게 하난데 그런 컨테이너 화물을 약 2300만 개를 처리했습니다 이걸 한 줄로 세우면 얼마나 길까요 학생: 지구 한 바퀴 정도 지구 한 바퀴가 나왔는데요 조금 더 높습니다 지구를 세 바퀴를 돌 수 있고요 반 바퀴를 더 돌 수 있습니다 그렇죠 우리 지구 둘레를 알고 있는 친구가 있었어요 컨테이너 화물의 길이는 약 6 미터인데 약 2300만 개 처리를 하면 지구를 세 바퀴 반을 돌 수가 있습니다 이제 부산항의 기능인데요 우리 부산항이 어떻게 만들어졌고 무엇을 하고 있는지 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부산항은 물류 및 물류는 아까 제가 물건 전체 흐름이라고 말씀드렸죠 그래서 물류와 수출입 그리고 화물의 환적을 주요 기능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또 조금 어려운 말이 나왔죠 환적이 뭐냐라는 질문이 있을 수 있는데 여러분들 지하철을 타고 오다가 버스로 갈아타는 걸 뭐라 그래요? 이것도 화물이 배를 타고 오다가 다른 배로 갈아타는 걸 뭐라고 할까요 맞습니다 그렇게 환적의 개념은 이제 다들 이해를 한 거 같고요 우리 부산항 같은 경우에는 환적을 위주로 처리를 하고 있는 항이라고 보셔도 될 거 같아요 보통 우리 부산항 자체가 화물의 수출입이 굉장히 많지만 전체 처리량에 약 76퍼센트, 4 분의 3 을 여기 부산항에서 처리하고 있고요 특히 환적 화물 같은 경우에는 97.4프로가 우리나라에 있는 환적 화물 대부분은 정말 아주 조금을 제외한 대부분은 여기 부산항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럼 이제 다른 곳에서 부산항의 주기능은 무엇일까요 라고 물어보면 여러분들이 어떻게 대답을 해 줘야 될까요? 부산항은 국내 최대의 환적 항만입니다 라고 대답을 해 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 여기는 조금 어려운 내용인데요 글로벌 연결성입니다 이 글로벌 연결성이라는 건 부산항이 세계로 얼마나 많이 뻗어 나가 있는지 그리고 세계와 어떻게 이어져 있는지 를 말하는 건데요 제가 요걸 여러분들께 어떻게 설명을 드릴까 조금 고민을 많이 해봤어요 근데 조금 고민을 하다보니 저도 이걸 완벽하게 알고 있는게 아니라서 조금 더 간소화를 해봤습니다 이렇게 세계지도가 있고 우리나라가 여기 있잖아요 이곳 부산 부산항을 관리하는 곳이 저희 부산항만공사인데 부산항만공사에서는 현재 미국, 중국, 일본으로 해외 대표부를 파견해 놓았습니다 외국에서 일어나는 국제 물류의 흐름이나 이런 주요한 사항들을 실시간으로 전달을 받고 지원을 해줄 수가 있어요 그리고 이 네덜란드, 스페인, 미국의 물류센터를 현재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외국에 나가 있는 우리 기업들이 이렇게 물류센터를 조금 더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현재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부산항 같은 경우에는 전 세계에 150 여개 국가와 600 여개 항만에 연결이 되어 있어서 부산항의 화물들은 전세계 어디든지 다 뻗어 나갈 수가 있습니다 이제 부산항의 발전 계획인데요 부산항은 현재 계속 개발 중에 있습니다 신항이 1997 년도에 만들어지기 시작해서 현재 아직까지도 개발중에 있고요 점점 더 거대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 가장 주요한 사안으로는 저희가 부두를 무인자동화로 바꾸고 있어요. 여러분들 컨테이너 크레인을 보신 적이 있나요? 바깥쪽 바다만 봐도 컨테이너 크레인들이 많이 보이고 있는데요 우리가 조금 멀리서 봐서 높이가 그렇게 높아 보이지 않는데 컨테이너 크레인의 높이는 약 오십에서 60m 정도가 됩니다 건물로 치면 아파트 약 15 층 높이 정도가 돼요 15 층에서 20층 높이 정도가 되는데 조종수가 컨테이너 크레인 조정하시는 분이 거기에 탑승을 해서 직접 조정하고 있어요 거기서 바닥을 보면서 조정하니까 많이 힘드시고 많이 피곤할 수 있고 조금 걱정도 되실 텐데요 이제 그런 상황을 조금 막기 위해서 조금 더 해소하기 위해서 이제 컨테이너 크레인에 사람이 직접 탑승하는 게 아니라 사무실에서 우리 게임기처럼 무인 조종으로 원격 조종으로 이렇게 컨테이너 화물을 처리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지금 신항에서 개발되고 있는 부두들에는 이제 그런 크레인들이 도입이 되고 있고요 크레인이 있는 곳을 암벽이라 하고 그 너머로 컨테이너들이 쌓아들수 있는 야적장이 있어요. 그 컨테이너 야적장에는 사람이 직접 조종하지도 않고 컴퓨터가 조종을 해서 화물들을 운송하는 그런 시스템이 점점 도입이 되고 있습니다 그다음 친환경 항만에 대한 발전 계획인데요 현재 많은 배들이 기름을 연료로 가고 있는데요 배 안에는 발전기가 또 있어요 발전기도 현재 기름을 통해서 전기를 생산하는데 배가 접안을 하더라도 발전기는 계속 돌아가서 전기를 생산을 해야만 됐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육상에서 이제 육지에서 전기를 직접 공급해 줘서 부두에서 더 이상 엔진을 돌리지 않고 조금 더 조용하고 이런 화석 연료에 대한 황산화물 배출을 조금 더 줄일 수 있게 됐구요 혹시 저희 부산항만공사에 항만 안내선을 타 본 친구가 있을까요? 아무도 없나 보네요 저희 부산항만공사에서 지금 배를 한척 운영하고 있구요 그 배는 시민분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배에요 거기서 제가 이렇게 또 마이크를 잡고 안내를 드리고 있는데 그 배도 현재는 기름을 써서 가고 있는 배인데 저희가 전기로 가는 배를 거의 다 만들었습니다 나중에 기회가 되면 한 번 오셔서 전기배가 어떤 배인지도 한 번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 다음은 이제 부산항의 경제적 영향 인데요 부산항은 지역경제에 큰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수많은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는데요 그 일자리로는 선박 급유업 선용품 납품업, 줄잡이업 등 이런 많은 항만연관 산업이 있습니다 선박 급유업이 어떤 일일까요? 여러분들 자동차가 기름이 없으면 어떻게 하죠 주유소에 가서 기름을 넣죠? 그럼 배는 기름이 없으면 어떻게 할까요? 배가 주유소에 갈 수 없으니까 다른 배를 통해서 기름을 싣고 와서 이렇게 배로 넣어 줍니다 그런 일을 우리는 선박 급유업으로 하고요 배에는 많은 선원분들이 타고 계세요 그런 선원분들이 배 안에서 생활하시는데 필요한 용품들 그리고 배를 유지 관리하기 위해서 필요한 용품들을 또 다른 배를 통해서 전달을 받고 있습니다 그런 일들을 선용품 납품업이라고 합니다 그다음 조금 간단할 것 같은데 줄잡이 업은 어떤가 볼까요? 물고기는 아니에요 배가 접안을 하게 되면 배도 밧줄로 묶어 놓게 되는데 저희가 배에서 직접 배 밧줄을 던져서 묶기가 힘들다 보니까 밑에서 이걸 또 잡아 주시는 분들이 계세요 그런 분들을 줄잡이 업 종사자 분들이라 하고요 이런 많은 업종들을 항만 연관 산업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결과적으로는 이렇게 부산항의 미래는 밝고요 글로벌 물류 허브로서 역할이 더 중요해 질 것인데 여러분들도 제가 그랬던 것처럼 이렇게 제가 초등학교 4학년 때 부산항에 대해서 알게 됐어요 딱 여러분들 또래 때죠 그러고 한 20 년 정도가 지났네요 그때부터 부산항에 대해서 알게 됐고요 많은 관심을 가지고 꿈을 위해서 노력을 하다 보니까 제가 원하는 곳에 이렇게 서 있을 수 있게 됐습니다 여러분들이 지금은 이 내용을 잘 이해하지 못 하실 거예요 저도 그랬고요 근데 시간이 지나면 이런 일이 있었다 라는 것 정도만 기억을 해 주면 감사하겠습니다 자 강의는 여기서 마치고요 혹시 궁금한 점이 있으실까요? 여러분들이 오늘 들으셨던 것 중에 헷갈리거나 궁금한 거 조금 관심이 있는 부분이 있으면 네 질문해주시면 제가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질문있는 친구는 손들어 주시면 제가 볼 수 있어요 질문이 아무것도 없으신가요 네 그러면 저는 오늘 질문은 여기까지 질문이 없는 관계로 강의는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심을 조금 더 가질 수 있도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