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00;12;27 - 00;00;18;09 V5, 1 장용채 00;00;12;27 - 00;00;18;09 V3, 1 반갑습니다 방금 소개받은 국립목포해양대학의 장용채입니다 00;00;18;09 - 00;00;23;06 V3, 1 제가 좀 먼저 와서 이전 선생님의 강연을 들어봤는데요 00;00;23;06 - 00;00;26;25 V3, 1 제가 강의하기가 굉장히 부담스럽습니다 00;00;26;25 - 00;00;30;23 V3, 1 저는 대학생들을 상대로 한 25년 강의를 했는데요 00;00;30;23 - 00;00;33;09 V3, 1 초등학생들을 상대로 하려다 보니까 00;00;33;09 - 00;00;37;27 V3, 1 언어부터 행동까지 모든 것을 00;00;37;27 - 00;00;39;19 V3, 1 어린 학생에게 맞춰서 해야 될 것 같은데 00;00;39;19 - 00;00;42;18 V3, 1 제가 앉아서 해야 될지 서서 해야 할지도 모르겠고 00;00;42;18 - 00;00;43;16 V3, 1 참 어렵습니다 00;00;43;16 - 00;00;46;04 V3, 1 여러분이 이해를 해주시고 00;00;46;04 - 00;00;51;02 V3, 1 가능한 제가 쉽게 설명하도록 노력은 해보겠습니다 00;00;51;02 - 00;00;55;24 V3, 1 여러분들의 넓은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00;00;55;24 - 00;01;01;25 V3, 1 제가 타이틀을 해양 구조물 건설을 위한 해저 지질조사라고 잡았는데요 00;01;01;25 - 00;01;04;19 V3, 1 우리나라는 3면이 바다이고 00;01;04;19 - 00;01;06;21 V3, 1 어찌 보면 해양 강국입니다 00;01;06;21 - 00;01;11;16 V3, 1 옛날부터 바다를 지배한 자가 세계를 지배한다 했듯이 00;01;11;16 - 00;01;14;09 V3, 1 바다를 끼고 있는 나라가 세계를 지배하고 00;01;14;09 - 00;01;15;28 V3, 1 리더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00;01;15;28 - 00;01;18;24 V3, 1 대표적인 게 이탈리아죠 00;01;18;24 - 00;01;20;05 V3, 1 그러면 이와 같은 바다에 00;01;20;05 - 00;01;24;09 V3, 1 어떻게 우리가 도로를 만들고 항만 시설을 만들고 00;01;24;09 - 00;01;27;01 V3, 1 공항을 만들고 해저 터널을 만들고 00;01;27;01 - 00;01;29;27 V3, 1 각종 해양 플랜트 사업을 하고 00;01;29;27 - 00;01;34;03 V3, 1 또 요즘에는 특히 해상 풍력 발전 단지 등을 00;01;34;03 - 00;01;36;27 V3, 1 어떻게 만드는가에 대해서 말씀드리고 00;01;36;27 - 00;01;39;08 V3, 1 그와 같은 것을 건설하기 위해서는 00;01;39;08 - 00;01;42;06 V3, 1 우리가 어떤 조사를 해야 되는가 00;01;42;06 - 00;01;44;13 V3, 1 땅 속에 있는 것을 어떻게 파악할 수 있는가 00;01;44;13 - 00;01;48;14 V3, 1 이런 것들에 대해서 소개를 하겠습니다 00;01;50;10 - 00;01;52;27 V3, 1 먼저 여러분이 잘 아시다시피 00;01;52;27 - 00;02;01;05 V3, 1 우리나라는 이처럼 동해, 서해, 남해 3개의 바다를 끼고 있습니다 00;02;01;05 - 00;02;06;09 V3, 1 이와 같이 세 면의 바다를 끼고 00;02;06;09 - 00;02;09;27 V3, 1 한 면이 대륙과 연결되는 지형을 우리는 반도라고 합니다 00;02;09;27 - 00;02;13;26 V3, 1 그래서 우리나라는 반도 국가입니다 00;02;13;26 - 00;02;17;18 V3, 1 우리나라는 서해, 남해, 동해 이렇게 나누어지는데 00;02;17;18 - 00;02;22;13 V3, 1 서해나 남해는 수심이 한 40~50m정도 되는데 00;02;22;13 - 00;02;24;13 V3, 1 동해는 굉장히 깊습니다 00;02;24;13 - 00;02;28;20 V3, 1 그 깊이가 여기 나타난 바와 같이 평균 1500m정도 되고 00;02;28;20 - 00;02;31;23 V3, 1 최대 수심은 3000m가까이 됩니다 00;02;31;23 - 00;02;37;26 V3, 1 이 최대 수심에 해당되는 곳은 00;02;37;26 - 00;02;45;02 V3, 1 울릉도 위쪽의 우산해곡으로 2985m입니다 00;02;45;02 - 00;02;49;23 V3, 1 한라산 높이가 몇 미터인가요? 00;02;49;23 - 00;02;55;12 V3, 1 한번 구경 오세요 1950m입니다 00;02;55;12 - 00;02;57;03 V3, 1 여러분 안 잊어버리겠죠? 00;02;57;03 - 00;03;04;01 V3, 1 한라산 한번 구경 오세요 한라산 높이가 1950m입니다 00;03;04;01 - 00;03;13;03 V3, 1 우리나라 가장 높은 한라산보다 약 1.5배 정도 깊은 바닷속에 00;03;13;03 - 00;03;15;01 V3, 1 산맥이 있다는 얘기죠 00;03;15;01 - 00;03;20;19 V3, 1 그 산맥은 지구 멘틀의 두 대륙이 서로 부딪히면서 솟구쳐서 00;03;20;19 - 00;03;23;24 V3, 1 이와 같은 산맥을 만들었다 보시면 되겠습니다 00;03;25;26 - 00;03;32;07 V3, 1 이 사진은 제가 2002년도에 우리 학교 학생들을 데리고 00;03;32;07 - 00;03;36;01 V3, 1 독도 탐험을 가면서 찍었던 사진입니다 00;03;36;01 - 00;03;39;02 V3, 1 오른쪽 사진은 지난 8월에 00;03;39;02 - 00;03;45;28 V3, 1 전라남도 교육청에서 주관하는 인문학 독서 프로그램에 가서 사진을 찍었습니다 00;03;45;28 - 00;03;49;13 V3, 1 2년 만에 사진을 두 번 찍었는데요 00;03;49;13 - 00;03;57;28 V3, 1 위의 사진에서 이 산이 가두봉입니다 00;03;57;28 - 00;04;01;04 V3, 1 2년 전에는 가두봉이 온전히 있었습니다 00;04;01;04 - 00;04;10;19 V3, 1 이 사진은 방파제거든요 방파제가 태풍에 의해서 일부 파손이 됐죠 00;04;10;19 - 00;04;13;06 V3, 1 최근에 한 달 전에 갔을 때는 00;04;13;06 - 00;04;15;21 V3, 1 가두봉을 절취를 많이 해서 00;04;15;21 - 00;04;17;28 V3, 1 현재 이 부분이 방파제고 00;04;17;28 - 00;04;20;08 V3, 1 이것은 케이슨입니다 00;04;20;08 - 00;04;23;27 V3, 1 바다를 매립해서 도로를 만든다든가 00;04;23;27 - 00;04;26;07 V3, 1 항만 부두 시설을 만들려면 00;04;26;07 - 00;04;31;00 V3, 1 거대한 케이슨을 설치해서 그 사이에 흙을 메꿉니다 00;04;31;00 - 00;04;33;16 V3, 1 바다 한가운데는 흙이 없기 때문에 00;04;33;16 - 00;04;37;21 V3, 1 바다의 뻘을 빨아들여 부어 넣으면 00;04;37;21 - 00;04;39;26 V3, 1 무거운 흙은 가라앉고 물은 위로 뜨니 00;04;39;26 - 00;04;45;23 V3, 1 계속 물은 퍼내고 비중이 무거운 흙은 가라앉습니다 00;04;45;23 - 00;04;51;09 V3, 1 그래서 케이슨을 이용해서 인천공항도 만들고 00;04;51;09 - 00;04;53;14 V3, 1 율촌산업단지도 만들고 00;04;53;14 - 00;04;57;18 V3, 1 광양 콘테이너 부두항도 만듭니다 00;04;57;18 - 00;05;03;29 V3, 1 여기 암벽하고 방파제 사이는 이 가두봉이 다 절취되어 채울 것입니다 00;05;03;29 - 00;05;09;04 V3, 1 아마 금년 말이나 내년 초가 되면 이 산이 없어져요 00;05;09;04 - 00;05;17;08 V3, 1 그러면 이와 같이 울릉도 공항이 생길 겁니다 00;05;17;08 - 00;05;19;10 V3, 1 그러면 비행기가 활주로 이렇게 다니죠 00;05;19;10 - 00;05;23;09 V3, 1 아까 이쪽은 기존의 방파제이고 00;05;23;09 - 00;05;28;08 V3, 1 이곳은 새로 케이슨으로 만든 암벽으로 이런 공항을 만들고 00;05;28;08 - 00;05;31;11 V3, 1 아까 가두봉 자리는 평지가 되겠죠 00;05;31;11 - 00;05;33;17 V3, 1 이렇게 해서 해양 건설을 합니다 00;05;33;17 - 00;05;37;27 V3, 1 바다에 공항을 만든 거예요 00;05;37;27 - 00;05;42;26 V3, 1 왼쪽 사진은 영종도와 영종도 공항을 만든 것인데요 00;05;42;26 - 00;05;48;29 V3, 1 여기 보면 영종도와 용유도라는 두 섬이 있었는데 00;05;48;29 - 00;05;54;25 V3, 1 이 섬을 발파해서 그 흙으로 거대한 공항을 만든 겁니다 00;05;54;25 - 00;05;56;09 V3, 1 그런데 그럼에도 흙이 부족합니다 00;05;56;09 - 00;05;58;08 V3, 1 그래서 부족한 흙을 어떻게 하냐? 00;05;58;08 - 00;06;05;08 V3, 1 바다에서 준설선이 흙을 파내서 계속 펌핑을 합니다 00;06;05;08 - 00;06;10;18 V3, 1 그러면 아까 말씀드렸듯이 이 외벽으로 암벽을 만들면 00;06;10;18 - 00;06;13;04 V3, 1 그 안에 흙을 가둘 수 있겠죠 00;06;13;04 - 00;06;15;07 V3, 1 그리고 계속 물은 빼내요 00;06;15;07 - 00;06;19;01 V3, 1 이것은 우리나라의 교량 몇 개를 소개했는데요 00;06;19;01 - 00;06;24;23 V3, 1 왼쪽 위에 있는 것은 우리나라 가장 긴 인천대교입니다 00;06;24;23 - 00;06;28;21 V3, 1 전체 길이가 21.38Km입니다 00;06;28;21 - 00;06;37;07 V3, 1 여러분 외국에 가려면 인천공항에 인천대교를 통과해서 가죠 00;06;37;07 - 00;06;39;10 V3, 1 그 교량이 되겠습니다 00;06;39;10 - 00;06;48;24 V3, 1 여러분들이 교량을 보시면 이와 같이 현이 사선으로 되어있는 교량과 00;06;48;24 - 00;06;54;03 V3, 1 현이 이렇게 쳐져 있는 교량으로 이 두 가지를 주로 많이 보셨을 것입니다 00;06;54;03 - 00;06;58;01 V3, 1 이렇게 현이 처져있는 교량을 우리는 현수교라고 합니다 00;06;58;01 - 00;07;04;05 V3, 1 그래서 우리나라 최초의 현수교는 남해대교입니다 00;07;04;05 - 00;07;09;06 V3, 1 그래서 저희들이 어렸을 때 중학교 수학여행을 가면 남해대교를 갔어요 00;07;09;06 - 00;07;13;26 V3, 1 40~50년 전에는 교량이 거의 없었기 때문이죠 00;07;13;26 - 00;07;23;03 V3, 1 지금은 미국의 금문교가 현수교의 대표적인 교량이죠 00;07;23;03 - 00;07;25;16 V3, 1 그게 이렇게 쳐진 현수교입니다 00;07;25;16 - 00;07;29;23 V3, 1 이와 같은 현수교가 탄생할 수 있었던 것은 00;07;29;23 - 00;07;36;14 V3, 1 여러분 혹시 타코마 다리를 검색해보면 00;07;36;14 - 00;07;40;05 V3, 1 타코마 다리라는 현수교를 미국에서 처음에 만들었었습니다 00;07;40;05 - 00;07;45;25 V3, 1 이 다리를 설계할 때는 교량의 중량, 차량 하중 00;07;45;25 - 00;07;50;06 V3, 1 이것만 고려해서 교량을 설계했어요 00;07;50;06 - 00;07;56;01 V3, 1 그런데 바람이 불고 눈이 많이 오면서 와류가 생깁니다 00;07;56;01 - 00;08;04;00 V3, 1 그래서 이 현수교가 출렁거리면서 공명현상이 일어난 거예요 00;08;04;00 - 00;08;08;06 V3, 1 그래서 엿가락처럼 휘어서 붕괴되어 버렸습니다 00;08;08;06 - 00;08;11;27 V3, 1 그 후로부터 이제는 교량을 건설할 때 00;08;11;27 - 00;08;15;10 V3, 1 눈의 하중, 바람에 의한 하중 등 00;08;15;10 - 00;08;19;02 V3, 1 여러 가지 외적인 하중들을 고려해서 설계한 것이 00;08;19;02 - 00;08;24;05 V3, 1 아까 말씀드린 금문교나 우리나라에 있는 교량들입니다 00;08;24;05 - 00;08;31;05 V3, 1 그래서 큰 실패 후에 토목 기술도 굉장히 발전하지 않는가 싶습니다 00;08;31;05 - 00;08;34;25 V3, 1 인천대교와 같은 교량은 사장교입니다 00;08;34;25 - 00;08;40;04 V3, 1 사장교는 빗살무늬처럼 되어 있습니다 00;08;40;04 - 00;08;45;00 V3, 1 제가 사장교에 대해 잠깐 말씀드렸는데요 00;08;45;00 - 00;08;49;10 V3, 1 제가 1995년도 일본 고베 지진이 났었을 때 00;08;49;10 - 00;08;51;18 V3, 1 제가 한국도로공사 연구원으로 근무하면서 00;08;51;18 - 00;08;54;04 V3, 1 일본에 연구를 하러 갔었습니다 00;08;54;04 - 00;08;59;02 V3, 1 그런데 고베 지진이 1995년 1월 17일에 발생했는데 00;08;59;02 - 00;09;04;17 V3, 1 제가 4월 1일에 갔어요 한 두 달 반 정도 지났는데 00;09;04;17 - 00;09;09;02 V3, 1 이미 일본 사람들은 워낙 지진을 자주 경험했기 때문에 00;09;09;02 - 00;09;11;22 V3, 1 지진에 대한 리포트가 다 나와있어요 00;09;11;22 - 00;09;14;10 V3, 1 원인 분석 다 되어있어요 그래서 깜짝 놀랐어요 00;09;14;10 - 00;09;17;26 V3, 1 우리 같으면 원인을 찾고 하는 데 한 1년 걸릴 텐데 00;09;17;26 - 00;09;21;02 V3, 1 그 사람들은 워낙 그런 재해가 많다 보니까 빠릅니다 00;09;21;02 - 00;09;24;05 V3, 1 근데 거기서 제가 느낀 게 뭐냐면 00;09;24;05 - 00;09;29;06 V3, 1 일본의 아카시 대교라고 일본 고베에 있는 교량인데요 00;09;29;06 - 00;09;38;07 V3, 1 그런데 고베의 아카시 대교의 길이가 1990m예요 00;09;38;07 - 00;09;44;03 V3, 1 그 1990m가 그 당시 세계에서 제일 긴 현수교입니다 00;09;44;03 - 00;09;51;18 V3, 1 그래서 그 옆의 큰 현판에 세계 최장대 현수교 홍보를 하더라고요 00;09;51;18 - 00;09;53;21 V3, 1 그래서 제가 물어봤어요 00;09;53;21 - 00;09;58;06 V3, 1 왜 10m만 더하면 2Km가 될 텐데 00;09;58;06 - 00;10;01;24 V3, 1 왜 안 했습니까 하고 물어봤더니 00;10;01;24 - 00;10;07;21 V3, 1 그 답이 굉장히 후세를 배려하는 그런 답이었습니다 00;10;07;21 - 00;10;09;24 V3, 1 혹시 아시는 분 계세요? 00;10;09;24 - 00;10;13;26 V3, 1 왜 2Km, 2000m를 안 하고 00;10;13;26 - 00;10;16;19 V3, 1 1990m를 했을까요? 00;10;16;19 - 00;10;20;08 V3, 1 조금만 더 길면 될 텐데 10m는 아무것도 아닌데 00;10;20;08 - 00;10;21;29 V3, 1 그걸 안 하고 1990m로 만들었을까요? 00;10;28;29 - 00;10;31;22 V3, 1 박수 한번 쳐주시죠 대단합니다 00;10;31;22 - 00;10;34;13 V3, 1 근데 그 10m가 굉장히 의미가 있어요 00;10;34;13 - 00;10;36;20 V3, 1 왜 의미가 있냐? 00;10;36;20 - 00;10;40;04 V3, 1 1995년도 그때는 20세기였어요 00;10;40;04 - 00;10;47;19 V3, 1 그래서 일본이 20세기 세계 최장대 교량을 만들었다 00;10;47;19 - 00;10;49;08 V3, 1 이걸 자기들이 강조하면서 00;10;49;08 - 00;10;54;26 V3, 1 다가오는 21세기에는 우리 후손이 2Km넘는 교량을 만들 기회를 주겠다 00;10;54;26 - 00;10;56;14 V3, 1 이렇게 얘기를 한 거에요 00;10;56;14 - 00;10;57;15 V3, 1 그래서 대단하다고 생각했는데 00;10;57;15 - 00;10;59;23 V3, 1 그 교량을 누가 했냐? 00;10;59;23 - 00;11;01;14 V3, 1 우리나라 사람이 했습니다 00;11;01;14 - 00;11;04;28 V3, 1 몇 년 전에 차나칼레대교라고 00;11;04;28 - 00;11;09;11 V3, 1 터키에 아시아와 유럽을 연결하는 교량입니다 00;11;09;11 - 00;11;17;11 V3, 1 2023m의 세계 최장대 교량을 우리나라 기술로 00;11;17;11 - 00;11;24;02 V3, 1 SK와 대림산업에서 그 교량을 완공했습니다 00;11;24;02 - 00;11;27;02 V3, 1 그러니까 일본이 우리에게 코가 죽었죠 00;11;27;02 - 00;11;30;24 V3, 1 우리가 21세기에 그 기회를 차지한 거잖아요 00;11;30;24 - 00;11;36;27 V3, 1 그래서 제가 왜 2023m인지 알아봤더니 00;11;36;27 - 00;11;45;01 V3, 1 터키 공화국의 건국 100주년 기념일이 2023년이랍니다 00;11;45;01 - 00;11;48;04 V3, 1 그래서 길이를 2023m로 했다고 합니다 00;11;48;04 - 00;11;54;17 V3, 1 그 다음에 해저터널 중에 보령터널은 최근에 개통했죠 00;11;54;17 - 00;11;56;23 V3, 1 6Km정도 되는 해저터널입니다 00;11;56;23 - 00;12;01;19 V3, 1 그리고 이와 같은 해저터널은 땅 속을 파서 들어간 거예요 00;12;01;19 - 00;12;09;23 V3, 1 TBM방식으로 기계가 계속 돌면서 들어가서 파내는 방식입니다 00;12;09;23 - 00;12;12;22 V3, 1 또 거가대교, 거제도에서 부산을 연결하는 00;12;12;22 - 00;12;17;00 V3, 1 진해 앞바다를 지나가는 해저터널은 침해터널입니다 00;12;17;00 - 00;12;24;19 V3, 1 육상에서 터널 박스를 만들어서 바다에 가라앉혀 서로 연결하는 침해터널이 있고 00;12;24;19 - 00;12;27;02 V3, 1 보령터널처럼 땅속으로 들어가서 만드는 터널이 있습니다 00;12;27;02 - 00;12;29;15 V3, 1 또 오른쪽은 해상 풍력단지입니다 00;12;29;15 - 00;12;38;05 V3, 1 광양이라든가 영광, 신안 앞바다에 굉장히 많이 만들고 있죠 00;12;42;06 - 00;12;50;10 V3, 1 이 교량은 서해대교의 주탑(메인타워)입니다 00;12;50;10 - 00;12;54;09 V3, 1 이것을 바다에 건설하는 모습에 대한 사진입니다 00;12;54;09 - 00;12;58;22 V3, 1 이것은 제가 한국도로공사에 근무할 때의 사진인데요 00;12;58;22 - 00;13;01;19 V3, 1 바다를 먼저 메꿔 가둡니다 00;13;01;19 - 00;13;03;09 V3, 1 이것을 가물막이라고 해요 00;13;03;09 - 00;13;09;09 V3, 1 이렇게 바다를 쭉 막는데 이 크기가 축구장의 약 2.8배입니다 00;13;09;09 - 00;13;15;17 V3, 1 그 정도 크기로 메꾼 후, 그 속에 모래를 집어넣어요 00;13;15;17 - 00;13;19;23 V3, 1 그래서 수압을 견뎌 안 무너지게 한 후 00;13;19;23 - 00;13;22;22 V3, 1 안을 장비가 들어가서 파냅니다 00;13;22;22 - 00;13;27;24 V3, 1 그리고 거기에 기초가 될 이런 교량을 만듭니다 00;13;27;24 - 00;13;30;06 V3, 1 해상에서 교량을 만들 때 이렇게 공사를 합니다 00;13;30;06 - 00;13;36;12 V3, 1 제가 조금 전에 준설토에 대해 말씀드렸는데 00;13;36;12 - 00;13;38;01 V3, 1 영종도 공항을 만들 때도 그렇고 00;13;38;01 - 00;13;39;21 V3, 1 율촌산업단지을 만들 때도 그렇고 00;13;39;21 - 00;13;44;03 V3, 1 광양 콘테이너 부두를 만들 때도 인근에 흙이 없어요 00;13;44;03 - 00;13;46;11 V3, 1 흙이 없으면 우리는 흙을 어떻게 구하냐 00;13;46;11 - 00;13;48;26 V3, 1 바다에 있는 뻘을 준설해서 00;13;48;26 - 00;13;54;11 V3, 1 퍼내서 이와 같이 가둡니다 00;13;54;11 - 00;13;57;08 V3, 1 이때 물을 빨리 빼내야 되기 때문에 00;13;57;08 - 00;14;00;18 V3, 1 어떻게 물을 빨리 빼내는가에 대한 연구를 많이 합니다 00;14;00;18 - 00;14;02;25 V3, 1 저도 이 연구에 참여를 했었는데요 00;14;02;25 - 00;14;11;27 V3, 1 오른쪽의 장비가 PTM(progressive trenching method)이라는 장비입니다 00;14;11;27 - 00;14;16;21 V3, 1 이 장비로 이곳을 계속 하루 종일 왔다 갔다 합니다 00;14;16;21 - 00;14;22;17 V3, 1 왔다 갔다 하면 오른쪽처럼 이런 도랑이 생겨요 00;14;22;17 - 00;14;26;24 V3, 1 그러면 표면적이 넓어지죠 00;14;26;24 - 00;14;29;22 V3, 1 대기면과 접촉하는 면적이 넓어지니까 00;14;29;22 - 00;14;31;20 V3, 1 증발산량이 많아지는 거예요 00;14;31;20 - 00;14;33;11 V3, 1 그래서 물이 빨리 증발합니다 00;14;33;11 - 00;14;37;29 V3, 1 그러면서 지표면이 단단해지는 그런 형태가 되겠습니다 00;14;42;28 - 00;14;51;18 V3, 1 우리가 바다를 개척할 때 아까 케이슨이라고 했던 걸 만듭니다 00;14;51;18 - 00;14;54;01 V3, 1 공항을 만들면서 케이슨 암벽을 만드는데 00;14;54;01 - 00;14;58;16 V3, 1 바다 한가운데에 암벽을 어떻게 만드는지 살펴보겠습니다 00;14;58;16 - 00;15;06;16 V3, 1 이것은 10여년 전 싱가폴에 갔다가 현대건설에서 얻은 자료입니다 00;15;06;16 - 00;15;09;28 V3, 1 이 자료를 보시면 육상에서 케이슨을 만듭니다 00;15;09;28 - 00;15;14;12 V3, 1 케이슨의 폭이 30m*40m 00;15;14;12 - 00;15;19;03 V3, 1 높이가 한 30m됩니다 어마어마하게 크죠 00;15;19;03 - 00;15;22;23 V3, 1 이걸 만들어 레일을 이용해서 00;15;22;23 - 00;15;28;16 V3, 1 바다 위에 떠있는 이 장비로 태웁니다 00;15;28;16 - 00;15;37;25 V3, 1 그리고 이 장비를 예인선이 끕니다 00;15;37;25 - 00;15;41;05 V3, 1 끌고 와서 정해진 위치에 놓는 거예요 00;15;41;05 - 00;15;47;16 V3, 1 이런 방식으로 아까 전의 울릉공항 암벽을 만든 겁니다 00;15;47;16 - 00;15;51;12 V3, 1 케이슨을 싣고 오는 배는 ㄷ자 형태로 되어 있었죠 00;15;51;12 - 00;15;55;07 V3, 1 싣고 와서 가라앉혀야 되는데 그때 물을 집어넣습니다 00;15;55;07 - 00;15;57;09 V3, 1 물을 집어넣으면 가라앉습니다 00;15;57;09 - 00;16;01;02 V3, 1 그러면 케이슨은 물이 안 들어있기 때문에 떠요 00;16;01;02 - 00;16;05;10 V3, 1 이렇게 정해진 위치로 가서는 그때는 케이슨 안에 물을 집어넣습니다 00;16;05;10 - 00;16;06;08 V3, 1 그러면 케이슨이 가라앉아요 00;16;06;08 - 00;16;12;11 V3, 1 그렇게 해서 우리가 바다 속에 구조물, 암벽을 만든 겁니다 00;16;12;11 - 00;16;17;29 V3, 1 이 사진은 한 10여년 전에 입수한 자료인데 00;16;17;29 - 00;16;19;23 V3, 1 지금도 인터넷에 보면 나와 있어요 00;16;19;23 - 00;16;24;08 V3, 1 한 10여년 전부터 투발루 등 00;16;24;08 - 00;16;38;29 V3, 1 저쪽 남태평양쪽의 나라들이 해수면이 올라가면서 점점 육지가 가라앉아요 00;16;38;29 - 00;16;42;16 V3, 1 그러다 보니까 큰일 났다 우리 이사 가야 되겠다 00;16;42;16 - 00;16;51;05 V3, 1 그래서 투발루 사람들이 피지 등의 인근 나라로 이사를 가려고 그래요 00;16;51;05 - 00;16;53;14 V3, 1 그리고 자신들을 받아 주기를 원하는데 그런데 쉽지 않잖아요 00;16;53;14 - 00;16;58;21 V3, 1 그래서 일본 사람들이 머리를 씁니다 00;16;58;21 - 00;17;02;27 V3, 1 태평양 적도 쪽은 바람이 안 분답니다 00;17;02;27 - 00;17;06;19 V3, 1 그래서 우리 학교에서 배 타신 분들이 물어보면 00;17;06;19 - 00;17;14;23 V3, 1 적도를 항해할 때는 바다가 거울처럼 잔잔하대요 00;17;14;23 - 00;17;18;04 V3, 1 그래서 거기다가 이걸 설치하겠다는 거예요 00;17;18;04 - 00;17;24;29 V3, 1 그래서 하부 직경이 3Km, 높이가 1Km, 위의 직경이 1Km 00;17;24;29 - 00;17;27;27 V3, 1 여기에 도시를 만들겠다는 얘기예요 00;17;27;27 - 00;17;32;16 V3, 1 그러면 어떻게 여기서 자급자족하냐 00;17;32;16 - 00;17;38;02 V3, 1 이 아래 공간에 나무도 심고 풀도 심고 야채도 심고 00;17;38;02 - 00;17;39;28 V3, 1 사람들은 올라가서 여기서 생활하겠다 00;17;39;28 - 00;17;42;24 V3, 1 그런데 이것을 하나만 게 만드는 게 아니라 00;17;42;24 - 00;17;48;11 V3, 1 연잎처럼 서로 연결하는 거예요 00;17;48;11 - 00;17;51;02 V3, 1 그러면 단지가 조성이 되는 거예요 00;17;51;02 - 00;17;58;29 V3, 1 이것이 그린 플로트라는 이상적인 아이디어입니다 00;17;58;29 - 00;18;04;03 V3, 1 이 정도로 해양과학, 해양건설이 발전하고 있는 00;18;04;03 - 00;18;08;07 V3, 1 하나의 사례를 제가 소개해 드린 것입니다 00;18;08;07 - 00;18;11;28 V3, 1 바닷속을 우리가 탐험하는 방법은 00;18;11;28 - 00;18;14;24 V3, 1 여러분이 저보다 더 잘 알 것 같습니다 00;18;14;24 - 00;18;20;08 V3, 1 이건 서귀포 잠수함과 스쿠버 다이빙입니다 00;18;20;08 - 00;18;24;20 V3, 1 그러면 바닷속에 대해 조사를 어떻게 하겠는가? 00;18;24;20 - 00;18;28;11 V3, 1 이것은 시추선으로 구멍을 뚫어 살펴보면 00;18;28;11 - 00;18;33;07 V3, 1 그 속에 가스층이 있는지 없는지 발견할 수 있습니다 00;18;33;07 - 00;18;40;18 V3, 1 시추코어는 땅 속에 구멍을 뚫어 시료를 꺼내 직접 보는 거예요 00;18;40;18 - 00;18;45;20 V3, 1 그 다음은 중력계에서 탄성파 같은 전자파를 쏴서 00;18;45;20 - 00;18;48;14 V3, 1 땅 속에 있는 것을 우리가 예측하는 거예요 00;18;48;14 - 00;18;57;24 V3, 1 초음파 테스트와 같은 방식입니다 00;18;57;24 - 00;19;02;23 V3, 1 그렇게 해서 땅 속의 변화들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00;19;02;23 - 00;19;05;01 V3, 1 그러니까 직접 뚫어서 보는 방법도 있고 00;19;05;01 - 00;19;09;16 V3, 1 아까와 같이 그런 간접적으로 하는 방법들도 있습니다 00;19;09;16 - 00;19;24;13 V3, 1 이것은 해양과학기술원의 수중건설로봇사업단 팀장님에게 자료 얻었는데요 00;19;24;13 - 00;19;31;16 V3, 1 해양조사를 하기 위해서 이처럼 다양한 시스템들이 도입이 되고 있습니다 00;19;31;16 - 00;19;32;26 V3, 1 굉장히 다양하죠 00;19;32;26 - 00;19;36;11 V3, 1 고기잡이 배들도 초음파를 이용합니다 00;19;36;11 - 00;19;41;14 V3, 1 물고기들이 많으면 초음파가 빨리 되돌아오죠 00;19;41;14 - 00;19;44;25 V3, 1 그래서 고기가 많구나 알 수 있습니다 00;19;47;17 - 00;19;56;14 V3, 1 그리고 이 사진은 해저에 상수관로를 매설한다든가 00;19;56;14 - 00;20;01;02 V3, 1 해저 전선을 매설하는 등의 해양플랜트 사업이죠 00;20;01;02 - 00;20;09;02 V3, 1 그다음에 위에서 시추를 해서 우리가 가스층을 발견한다든가 00;20;09;02 - 00;20;10;17 V3, 1 그래서 해양플랜트 사업이라고 하죠 00;20;10;17 - 00;20;13;06 V3, 1 그다음에 해상풍력 에너지 사업이죠 00;20;13;06 - 00;20;18;18 V3, 1 장대 교량 건설 이런 것들이 전부 해양 건설 분야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00;20;20;10 - 00;20;27;29 V3, 1 수중시추로봇을 보면 이와 같이 다양한 형태로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00;20;27;29 - 00;20;33;18 V3, 1 이 사진들은 시추를 한 후 꺼내서 땅 속을 보는 거예요 00;20;33;18 - 00;20;34;29 V3, 1 육안으로 보는 겁니다 00;20;34;29 - 00;20;37;24 V3, 1 땅 속에 암반이 이렇게 되어있고 00;20;37;24 - 00;20;41;25 V3, 1 어떤 곳은 균열이 많이 있구나 00;20;41;25 - 00;20;43;02 V3, 1 이런 것들을 알 수 있습니다 00;20;48;07 - 00;20;56;12 V3, 1 이 장비는 직접 인간이 들어가서 작업을 하기 힘든 수심에서 사용합니다 00;20;56;12 - 00;21;05;29 V3, 1 예를 들면 여러분 영종대교 알죠? 00;21;05;29 - 00;21;14;25 V3, 1 인천대교 보다 영종대교가 먼저 세워졌습니다 00;21;14;25 - 00;21;19;25 V3, 1 그 영종대교 주탑의 기초를 세울 때 00;21;19;25 - 00;21;31;25 V3, 1 가로 세로가 약 30m, 20m 높이가 약 30m 그런 철제 케이슨을 만듭니다 00;21;31;25 - 00;21;36;25 V3, 1 그리고 3천톤 크레인으로 해당 위치에 잠수를 시킵니다 00;21;36;25 - 00;21;46;18 V3, 1 그리고 30m속으로 사람이 장비를 가지고 들어가 연결합니다 00;21;46;18 - 00;21;49;21 V3, 1 그러다 보니까 사람이 수심 30m 밑에 들어가면 어때요? 00;21;49;21 - 00;21;51;19 V3, 1 잠수병에 걸릴 수가 있습니다 00;21;51;19 - 00;21;53;20 V3, 1 그걸 케이슨 병이라 해요 00;21;53;20 - 00;21;59;00 V3, 1 이것은 해저 지형 조사인데요 00;21;59;00 - 00;22;01;05 V3, 1 이걸 보고 우리가 어떻게 알 수 있냐 00;22;01;05 - 00;22;03;13 V3, 1 여기 보시면 여기서 전파를 쏴요 00;22;03;13 - 00;22;11;05 V3, 1 전파를 쏘면 이 매질의 강도에 따라서 되돌아오는 파가 달라집니다 00;22;11;05 - 00;22;22;26 V3, 1 그것을 이렇게 그려서 바닷속 지지층의 깊이를 알 수 있고 00;22;22;26 - 00;22;29;05 V3, 1 또 이걸 이용해서 물고기 탐지에도 이용합니다 00;22;29;05 - 00;22;44;18 V3, 1 이 사진은 바닷속에 어떤 지층이 있는지 파악하기 위해서 전파를 쏩니다 00;22;44;18 - 00;22;49;26 V3, 1 그럼 전파가 되돌아 오는데 이와 같이 단층대가 있으면 00;22;49;26 - 00;22;52;12 V3, 1 거기서 파가 달라지는 거예요 00;22;52;12 - 00;22;58;19 V3, 1 그래서 단층대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00;22;58;19 - 00;23;01;14 V3, 1 그래서 이 사진은 탄성파 탐사입니다 00;23;01;14 - 00;23;06;06 V3, 1 탄성파로 충격을 가하면 00;23;06;06 - 00;23;07;24 V3, 1 하부 지층에 공간이 있다든가 00;23;07;24 - 00;23;09;21 V3, 1 빈동굴이 있으면 달라진단 말이에요 00;23;09;21 - 00;23;18;16 V3, 1 이와 같이 빈동굴이 있는 경우는 타원형의 물결이 나타납니다 00;23;18;16 - 00;23;22;16 V3, 1 그러면 여기는 가스층이 있구나 00;23;22;16 - 00;23;27;02 V3, 1 그래서 우리가 석유 탐사라든가 가스 탐사를 할 수 있는 겁니다 00;23;27;02 - 00;23;31;15 V3, 1 저 탐사를 통해서 직접 구멍을 안 뚫어봐도 할 수 있습니다 00;23;33;29 - 00;23;38;08 V3, 1 이 사진은 전기비저항탐사입니다 00;23;38;08 - 00;23;42;17 V3, 1 위에서 전파를 쏴서 흘려보내는데 00;23;42;17 - 00;23;45;14 V3, 1 붉은색, 보라색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00;23;45;14 - 00;23;54;09 V3, 1 보라색 부분은 아무래도 전기 저항이 낮아서 그쪽이 취약하다 00;23;54;09 - 00;23;56;16 V3, 1 붉은색은 좀 단단하다 그렇게 볼 수 있습니다 00;23;56;16 - 00;24;13;08 V3, 1 그래서 이것을 저수지 재방에 물이 어디로 새는지 살펴볼 때 이용합니다 00;24;13;08 - 00;24;22;08 V3, 1 이렇게 전류가 잘 흐르는 구간은 낮은 비저항으로 초록색 계통이고 00;24;22;08 - 00;24;26;27 V3, 1 전류가 잘 안 흐르는 구간은 붉은색 계통으로 고비저항 구간입니다 00;24;26;27 - 00;24;34;02 V3, 1 그래서 낮은 비저항 구간, 전류가 잘 흐르는 구간은 물이 잘 흘러가겠죠 00;24;34;02 - 00;24;36;10 V3, 1 물이 잘 흘러가니까 그쪽을 물이 새겠죠 00;24;36;10 - 00;24;40;15 V3, 1 그래서 그쪽은 초록색 계통이예요 00;24;40;15 - 00;24;42;13 V3, 1 이 탐사에서 초록색이 되면 00;24;42;13 - 00;24;46;09 V3, 1 물이 이쪽으로 새겠구나 하고 추측하는 거예요 00;24;46;09 - 00;24;48;13 V3, 1 그리고 그쪽을 보강하면 되는 거예요 00;24;48;13 - 00;24;51;12 V3, 1 해저에서 또는 육상에서도 마찬가지고요 00;24;51;12 - 00;24;57;16 V3, 1 그래서 우리가 간접적으로 땅 속에 있는 지질의 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 00;24;57;16 - 00;25;00;14 V3, 1 이렇게 보시면 되겠습니다 00;25;00;14 - 00;25;09;13 V3, 1 이 사진은 바닷속에 도로를 만들 때 어떻게 하는가를 알려줍니다 00;25;09;13 - 00;25;16;26 V3, 1 아까와 같은 탄성파 탐사을 통해 기반암의 밀도를 파악해서 00;25;16;26 - 00;25;24;13 V3, 1 밀도가 높은 쪽으로 이렇게 노선을 변경하는 그런 형태가 되겠습니다 00;25;24;13 - 00;25;29;18 V3, 1 이 사진은 지층의 단층대라고 여러분 들어봤죠? 00;25;29;18 - 00;25;38;07 V3, 1 단층대는 지층과 지층이 서로 달라서 틈이 벌어진 거예요 00;25;38;07 - 00;25;40;24 V3, 1 우리가 철도를 만든다든가 도로를 만들 때는 00;25;40;24 - 00;25;42;14 V3, 1 단층대를 피해서 만듭니다 00;25;42;14 - 00;25;46;01 V3, 1 그렇지 않으면 도로가 절단되어 버리기 때문입니다 00;25;46;01 - 00;25;48;04 V3, 1 그래서 그것을 파악하기 위해서 00;25;48;04 - 00;25;52;21 V3, 1 양쪽에 구멍 뚫어서 하나는 발신공을 집어넣고 00;25;52;21 - 00;25;53;27 V3, 1 한쪽은 수신공을 집어넣어요 00;25;53;27 - 00;25;58;12 V3, 1 여기서 전파를 쏘면 반대쪽에서 받겠죠 00;25;58;12 - 00;26;05;22 V3, 1 이렇게 정확한 단층대 지점을 찾을 수 있는 탐사 방법이 되겠습니다 00;26;05;22 - 00;26;13;12 V3, 1 이것은 바닷속에서 어떻게 우리가 땅속에 있는 것을 파악할 수 있는가 00;26;13;12 - 00;26;14;29 V3, 1 바다 위에서 배를 띄워서 00;26;14;29 - 00;26;16;19 V3, 1 거기서 구멍을 뚫어서 00;26;16;19 - 00;26;20;21 V3, 1 이처럼 바닷속에 있는 흙의 암질을 채취해서 00;26;20;21 - 00;26;24;20 V3, 1 바닥의 암질 상태를 파악하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00;26;27;16 - 00;26;30;28 V3, 1 이것은 육상 시추가 아니고 해상 시추인데요 00;26;30;28 - 00;26;36;09 V3, 1 제가 해상 시추와 관련된 동영상을 보여드리겠습니다 00;26;53;11 - 00;26;57;26 V3, 1 여기 보시면 바닷속의 땅 속에서 시추를 해서 빼낸 후에 00;26;57;26 - 00;27;02;09 V3, 1 이 기둥을 반으로 쪼개면 속에 흙이 들어 있습니다 00;27;02;09 - 00;27;05;13 V3, 1 이 흙을 보고 이 지반은 어떤 흙이구나, 어떤 지반이구나 00;27;05;13 - 00;27;08;04 V3, 1 이렇게 파악할 수 있는 시추 방법이 되겠습니다 00;27;12;13 - 00;27;16;11 V3, 1 이것은 바다에서 시추를 할 때 00;27;16;11 - 00;27;25;07 V3, 1 시추선을 집어넣어서 바닷속의 지질 상태를 알 수 있는 방법이고 00;27;25;07 - 00;27;33;18 V3, 1 오른쪽은 늪지대 같은 데서 시추할 때 사용하는 장비입니다 00;27;33;18 - 00;27;38;14 V3, 1 아까는 바다 한가운데였고 이건 늪지대에서 00;27;38;14 - 00;27;41;27 V3, 1 어떻게 장비가 움직이는가를 잠깐 보여드리겠습니다 00;27;50;24 - 00;27;57;00 V3, 1 늪지대에서는 접지 면적이 넓어야 되기 때문에 00;27;57;00 - 00;28;02;15 V3, 1 이와 같이 큰 궤도를 두면 빠지지 않아요 00;28;02;15 - 00;28;05;25 V3, 1 이렇게 우리가 원하는 위치로 이동하여 00;28;05;25 - 00;28;10;00 V3, 1 구멍을 뚫어 시추를 합니다 00;28;10;00 - 00;28;19;04 V3, 1 그렇게 땅속에 있는 지질 상태를 파악하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00;28;19;04 - 00;28;22;02 V3, 1 여기 보시면 이곳에 시추 장비가 있어요 00;28;22;02 - 00;28;26;07 V3, 1 원하는 위치에서 장비를 쭉 내려서 땅속에 집어넣어서 00;28;26;07 - 00;28;32;04 V3, 1 바닷속이나 땅 속에 있는 것들을 파악하는 그런 방법이 되겠습니다 00;28;32;04 - 00;28;36;05 V3, 1 제가 아까 전에 위 내시경 이야기를 했었는데요 00;28;36;05 - 00;28;39;14 V3, 1 해양 토목에서도 똑같습니다 00;28;39;14 - 00;28;43;18 V3, 1 바닷속에서 땅속에 구멍을 뚫어서 00;28;43;18 - 00;28;46;11 V3, 1 그 속에 내시경을 집어 넣습니다 00;28;46;11 - 00;28;57;18 V3, 1 그것을 공내영상촬영(Borehole Image Processing System)이라고 합니다 00;28;57;18 - 00;29;05;15 V3, 1 관 속으로 카메라가 들어가서 360도로 촬영합니다 00;29;05;15 - 00;29;10;12 V3, 1 그러면 땅 속에 있는 단면이 그대로 나타납니다 00;29;10;12 - 00;29;12;26 V3, 1 그래서 땅 속에 직접 안 들어가 보고 00;29;12;26 - 00;29;16;09 V3, 1 20m, 30m 깊이의 지층이 어떤 상태인지 00;29;16;09 - 00;29;18;15 V3, 1 어떤 층으로 되어 있는가 00;29;18;15 - 00;29;20;13 V3, 1 또 중간에 빈동굴이 있는가 없는가를 00;29;20;13 - 00;29;22;27 V3, 1 다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00;29;22;27 - 00;29;29;04 V3, 1 그래서 지반의 위 내시경이라고 생각하면 가장 이해가 쉬울 것 같아요 00;29;33;11 - 00;29;39;14 V3, 1 이 사진은 해저 땅 속의 강도가 얼마나 되는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00;29;39;14 - 00;29;46;28 V3, 1 그래서 이 콘을 땅에 쑥 집어넣어요 00;29;46;28 - 00;29;54;10 V3, 1 그래서 여기서 닿는 면적의 저항값을 가지고 00;29;54;10 - 00;29;57;28 V3, 1 우리가 그 지반의 강도를 파악합니다 00;29;57;28 - 00;30;00;27 V3, 1 그래서 이것을 땅속에 집어넣어서 00;30;00;27 - 00;30;05;15 V3, 1 강도가 어떻게 나오냐 그것으로 흙의 강도를 파악하고 00;30;05;15 - 00;30;09;17 V3, 1 그 강도가 나오면 그 강도에 맞는 구조물을 설치하는 거예요 00;30;09;17 - 00;30;12;00 V3, 1 그런데 만약 먼저 구조물의 크기가 정해졌어요 00;30;12;00 - 00;30;13;27 V3, 1 예를 들어 100톤짜리 구조물을 세워야 돼요 00;30;13;27 - 00;30;15;17 V3, 1 그런데 강도가 안 나와요 00;30;15;17 - 00;30;17;17 V3, 1 그럴 때는 말뚝을 박는다든가 00;30;17;17 - 00;30;20;08 V3, 1 좋은 지반으로 개량한다든가 00;30;20;08 - 00;30;22;10 V3, 1 그런 다른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00;30;22;10 - 00;30;28;28 V3, 1 이 장면은 최근에 경주 지진, 포항 지진이 발생했는데 00;30;28;28 - 00;30;32;28 V3, 1 이 지진이 났을 때 지진에 대한 관측 데이터인데 00;30;32;28 - 00;30;38;18 V3, 1 옛날에 아날로그식 데이터를 사용할 때보다 디지털 데이터를 사용하니까 00;30;38;18 - 00;30;43;23 V3, 1 2000년 이후에는 이와 같이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자료입니다 00;30;43;23 - 00;30;52;23 V3, 1 이 사진은 이와 같이 해저 터널을 뚫을 때 00;30;52;23 - 00;30;58;10 V3, 1 해저 터널이 바다가 있으니까 이와 같은 지반 조사를 통해서 00;30;58;10 - 00;31;02;26 V3, 1 지층 단면을 알고 그에 맞는 공법을 적용하게 됩니다 00;31;02;26 - 00;31;07;26 V3, 1 그래서 해저 터널을 만들 때 그냥 막 뚫은 게 아니고 00;31;07;26 - 00;31;11;16 V3, 1 먼저 지층에 구멍을 뚫어서 00;31;11;16 - 00;31;14;14 V3, 1 그 상태가 어떤가를 먼저 파악하고 00;31;14;14 - 00;31;16;17 V3, 1 거기에 맞는 공법을 적용하는 거예요 00;31;16;17 - 00;31;20;14 V3, 1 그래서 터널을 뚫을 때 암이 단단하면 00;31;20;14 - 00;31;22;22 V3, 1 그러면 다른 보강 없이 뚫어도 되고 00;31;22;22 - 00;31;27;14 V3, 1 암이 약하다 그러면 거기에 보강재를 넣어 뚫고 나갑니다 00;31;27;14 - 00;31;30;16 V3, 1 그렇게 보시면 되겠습니다 00;31;30;16 - 00;31;32;28 V3, 1 이것은 퇴적암 분포 지역인데 00;31;32;28 - 00;31;36;07 V3, 1 우리나라 퇴적암의 대표적인 곳이 채석강 00;31;36;07 - 00;31;40;22 V3, 1 미국에는 그랜드캐니언 등이 있습니다 00;31;40;22 - 00;31;45;29 V3, 1 이러한 퇴적암이 열과 고온에서 변한 것이 변성암이죠 00;31;45;29 - 00;31;49;08 V3, 1 편마암, 편암 등이 해당됩니다. 00;31;49;08 - 00;31;55;26 V3, 1 제가 짧은 시간에 상당히 많은 양을 소개하다 보니까 말이 좀 빨랐고 00;31;55;26 - 00;31;59;11 V3, 1 또 많은 정보를 주려다 보니까 제가 좀 급했습니다 00;31;59;11 - 00;32;01;10 V3, 1 질문도 많이 받지 못했는데 00;32;01;10 - 00;32;07;18 V3, 1 혹시 여러분들이 궁금한 점이 있으면 질문해 주시길 바랍니다 00;32;08;12 - 00;32;13;22 V3, 1 시추를 할 때 화석이 발견될 수도 있어요? 00;32;13;22 - 00;32;18;25 V3, 1 화석? 화석이 얼마든지 발견될 수 있겠죠 00;32;18;25 - 00;32;22;19 V3, 1 땅속에 묻혀 있는 것이기 때문에 얼마든지 가능한 부분입니다 00;32;22;19 - 00;32;25;21 V3, 1 화석이 퇴적층에서 퇴적이 돼 있었기 때문에 00;32;25;21 - 00;32;28;02 V3, 1 육상이나 해상이나 똑같죠 00;32;28;02 - 00;32;29;12 V3, 1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00;32;29;22 - 00;32;35;07 V3, 1 강연 중에 아쉬운 부분이 있어서 수중건설로봇사업단에 대해서 00;32;35;07 - 00;32;40;07 V3, 1 조금 더 자세하게 설명해 주실 수 있을까요? 00;32;40;07 - 00;32;51;25 V3, 1 해양과학기술원의 장인성 박사가 연구하는 분야가 수중건설로봇사업단이에요 00;32;51;25 - 00;32;59;14 V3, 1 해양과학기술원은 우리나라에서 해양 연구를 하고 있는 기관인데 00;32;59;14 - 00;33;01;07 V3, 1 수중건설로봇사업단을 만들어서 00;33;01;07 - 00;33;06;10 V3, 1 해저를 어떻게 조사를 하고 개발할지를 연구합니다 00;33;06;10 - 00;33;18;21 V3, 1 바닷속을 30m 이상 들어가면 수압이 높아서 사람이 일을 할 수 없어요 00;33;18;21 - 00;33;24;06 V3, 1 그래서 로봇을 이용해서 일을 하려고 그래요 00;33;24;06 - 00;33;31;01 V3, 1 그래서 잠수정 등의 로봇을 만들어 가지고 조사를 하겠다 00;33;31;01 - 00;33;34;14 V3, 1 사람이 들어가서 할 수 없는 부분들을 로봇을 이용해서 00;33;34;14 - 00;33;36;01 V3, 1 우리가 다양한 일을 해보겠다 00;33;36;01 - 00;33;37;17 V3, 1 그런 마스터 플랜이 되겠습니다 00;33;37;17 - 00;33;40;26 V3, 1 그래서 이 사진은 해양 영토를 확대하고 00;33;40;26 - 00;33;42;25 V3, 1 해양 신산업을 창출하고 00;33;42;25 - 00;33;46;06 V3, 1 우리가 해양 구조물 건설을 더 확대시키겠다 00;33;46;06 - 00;33;54;03 V3, 1 그런 미래에 대한 계획을 다양하게 도식화해 놓은 것입니다 00;33;54;03 - 00;34;00;19 V3, 1 예를 들어 크레인이 무인으로 수중에서 일을 합니다 00;34;00;19 - 00;34;07;10 V3, 1 사람이 없이 리모컨으로 조종해서 수중 굴착을 하는 거예요 00;34;07;10 - 00;34;08;14 V3, 1 이게 그 연구 과제입니다 00;34;08;14 - 00;34;14;05 V3, 1 수중 무인 기계화 시공이 가능한 원격 제어 운영 시스템이 최근 연구 과제입니다 00;34;15;05 - 00;34;18;12 V3, 1 제가 처음에 말씀드렸듯이 00;34;18;12 - 00;34;23;02 V3, 1 바다를 지배한 자가 세계를 지배한다고 했습니다 00;34;23;02 - 00;34;26;25 V3, 1 제가 해양대학에 있다 보니까 바다를 매일 접하게 되고 00;34;26;25 - 00;34;29;03 V3, 1 제 연구실은 바로 바다 앞입니다 00;34;29;03 - 00;34;31;03 V3, 1 그래서 바다를 매일 보는데 00;34;31;03 - 00;34;40;03 V3, 1 여러분들이 우리나라는 바다가 우리의 자원입니다 00;34;40;03 - 00;34;42;00 V3, 1 이 자원을 우리가 개발하려면 00;34;42;00 - 00;34;44;20 V3, 1 여러분들이 바다에 더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00;34;44;20 - 00;34;46;23 V3, 1 꼭 건설뿐만 아니라 바다 환경이라든가 00;34;46;23 - 00;34;49;02 V3, 1 여러 가지 바다와 관련된 모든 분야가 해당됩니다 00;34;49;02 - 00;34;51;13 V3, 1 우리나라는 전체 국토의 70%가 바다를 접하고 있기 때문에 00;34;51;13 - 00;34;54;00 V3, 1 거기에 대한 연구를 한다든가 관심을 가지면 00;34;54;00 - 00;34;57;22 V3, 1 우리나라의 미래, 또 세계의 미래가 00;34;57;22 - 00;35;00;25 V3, 1 지금보다 훨씬 더 나아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00;35;00;25 - 00;35;02;29 V3, 1 보다 더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고 00;35;02;29 - 00;35;07;03 V3, 1 혹시 해양에 관심이 있으시면 00;35;07;03 - 00;35;09;28 V3, 1 좀 더 성장해서 저희 학교에 방문하면 00;35;09;28 - 00;35;14;07 V3, 1 제가 학교의 배를 무료로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00;35;14;07 - 00;35;19;04 V3, 1 제가 약속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