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 우리 친구들 반갑습니다 선생님은 부산어린이창의교육관에 과학 해설사로 있는 김혜정 선생님이라고 합니다 오늘 우리 친구들은 정말 좋은 이야기들을 많이 들을건데요 제일 먼저 선생님이 이야기를 해 줄 건 우리 바다 이야긴데 그 중에서도 여러가지 우리 친구들이 좋아하는 동물들 해양 동물들 이야기를 위주로 할 거예요 자 우리 친구들이 생각할 때 근처에 바다 많이 보이죠 부산에는 바다가 엄청 많아요 근데 이 바다가 우리에게 어떤 것을 줄까요 어떤 걸 줄 거라고 생각하세요 수산물 또 소금 또 먹거리 휴식 곡식 우리 친구들이 얘기 했던거 말고 또 다른 거 얘기할 친구 자 우리 한번 볼까요? 우리 친구들 너무 잘 아네요 역시 영도에 있는 친구들이에요 자 우리 친구들이 얘기했던 것처럼 바다는 우리에게 먹을거리를 줍니다 수산물 우리 친구들 밥 먹는 먹거리들을 주고요 그 다음에 얘기했던 휴양처를 주죠 우리 친구들 수영 좋아하나요 네 이제 바다가 개장했죠 네 우리 친구들이 좋아하는 수영도 할 수 있고 그리고 아주 좋은 이야기 중에 바다는요 우리에게 신재생에너지라고 하는 그린 에너지를 줍니다 바다의 근처에 풍력 발전소 있는 거 본 적 있어요? 바람개비처럼 돌아가는 거 제주도 바닷가 가면 많죠 네 이런 발전기들도 파도의 힘을 이용해서도 돌리고요 그래서 우리가 전기를 만들어 낼 수가 있는 게 바로 바다이기도 합니다 근데 가장 중요한 바다는 우리에게 뭐냐면 기후를 조절해 줘요 바다의 남극과 북극에 있는 찬 바닷물이 지구를 한 바퀴 돌면서 뜨거워진 바다를 한 바퀴 돌면서 식혀 주기도 하고 이렇게 기후를 조절을 하는 거예요 그런데 요즘 기후에 위기가 많이 왔죠 그죠 그래서 우리 바다에 대해서 우리 친구들이 많이 알아야 될 것 같아요 근데 선생님이 가져온 거는요 이 바다에도 주인이 있어요 바다의 주인이 누굴까 지금부터 나 일까요? 그 나가 누굴까? 우리? 여럿 있겠죠 그죠 우리 바다의 주인이 누군지 오늘 알아내는 걸 해 보겠습니다 자 우리 바다의 주인 중에 여러 개 있는데 선생님이 재밌게 이제 퀴즈를 낼 거예요 맞추는 친구는 선물 나갈 거니까 자 지금은 아직 아니에요 손 내리고 바로 들고 맞추면 우리 선생님들께서 선물을 주실 거예요 자 가장 큰 물고기는? 제일 먼저 들었어 고래 땡! 흰 긴 수염 고래 땡! 자 우리 검은색 옷 입는 친구 어 아니에요 땡! 고래상어 딩동댕! 어 우리 친구들 선생님이 왜 고래상어가 가장 큰 물고기라고 했냐 우리 문제가 물고기였죠? 가장 큰 물고기는 고래 상어인데요 고래 상어는요 고래 일까? 상어 일까? 네 상어에요 자 상어인데요 꼬리가 해염을 굉장히 빠르게 치면서 사냥을 해야 되기 때문에 위쪽에 길쭉하면서 꼬리 지느러미가 발달해 있고요 그리고 아가미가 있어요 그런데 이 친구는요 보통의 물고기 아가미처럼 뻐끔뻐끔하지는 않고 판으로 되어있는 판 아가미를 가지고 있어요 그리고 상어는요 부레가 없어요 그래서 밤새도록 자지 않고 계속 꼬리를 흔들면서 위아래로 헤엄을 치고 다닙니다 자 그러면 우리 고래상어 한번 볼까요 고래상어 지금 선생님이 상어 그림 보여주는 거랑 똑같이 생겼죠 자 이 상어는요 가오리처럼 또 이런 상어들은 뼈가 단단하지 않아요 우리 친구들 밥 먹을 때 생선가시 발라내죠 그런 가시 대신 물렁물렁한 가시가 있기 때문에 연골 어류라고 합니다 자 그다음 퀴즈 나갈게요 가장 큰 바다 동물은? 육지와 바다를 통틀어서 가장 커요 자 우리 파란색 옷 흰수염고래 약간 뭐 글자 하나 빠졌어요 우리 앞에 까만색 마스크 낀 친구 대왕 고래 네 답은 맞다고 할게요 우리가 대왕 고래 라고 하는 흰긴수염고래입니다 자 흰긴수염고래는요 무려 길이가 30m 가까이 33m 까지도 된데요 코끼리 크죠? 코끼리가 한 2m 정도면 이 흰긴수염고래는 무려 열다섯 마리의 코끼리가 줄을 쫙 서 있다고 생각하면 돼요 굉장히 크죠 아래쪽에 있는 우리가 크다고 생각했던 혹등고래 보다도 엄청나게 큰데요 선생님이 문제에서 동물이라고 했죠 물고기라고 안 했죠 고래는요 육상에 있다가 다시 바다로 돌아간 해양 포유류라고 합니다 그래서 물고기는 아니었어 우리 아까 처음에 가장 큰 물고기 했을 때 우리 친구들이 이 고래 얘기를 제일 많이 했죠 그런데 고래는 물고기가 아니다 그렇죠 자 우리 고래 한번 볼게요 고래는 육상에 있던 친구가 바다로 갔기 때문에 아직 다 완전하게 바뀌진 않았어요 그래서 우리처럼 허파 호흡을 합니다 우리 숨 쉴 때 뭘로 숨 쉬죠 어 콧구멍이죠 자 여기 있는 게 바로 고래 콧구멍이에요 고래 콧구멍 어디 있죠? 등? 자 머리 위 눈 위쪽에 있죠 그리고 꼬리는요 하트 모양으로 해서 물을 팡 치고 올라갈 수 있게 꼬리 지느러미가 있는데 숨을 쉬러 올라가야 돼요 그죠 고래는 빨리 쉬기 위해서 여기 위쪽으로 콧구멍이 있구요 그리고 꼬리도 물을 박차고 올라갈 수 있게 이런식으로 발달되어 있어요 자 여기 있는 건 수염 고래, 이빨 고래를 나눠 놨는데 고래는 크게 두 종류예요 물을 걸러서 안에 있는 플랑크톤이나 오징어나 새우를 걸러 먹는 수염 고래가 있고요 어 오징어나 물고기 같은 거 사냥을 해서 먹는 이빨 고래 이렇게 나누어져 있습니다 자 그 다음 볼까요 만화속 니모는 누구? 자 저 끝에 파란색 흰동가리 정답! 너무 쉬웠죠? 선생님 오늘은 1학년부터 다 있는 줄 알았어 자 우리가 말하는 니모는 바로 흰동가리라는 친구예요 흰동가리는요 지금 말미잘 속에 파묻혀 있죠 말미잘과 함께 살아가는데요 말미잘 끝에는 독이 있어요 촉수가 있는데요 자포라고 하는게 있는데 이 독에 쏘이면 몸이 마비 되거나 죽기도 하는데 흰동가리는 말미잘 속에서 안전한 보금자리를 만들어요 왜냐하면 다른 동물들에게 잡아먹히지 않기 위해서 그런데 말미잘은 흰동가리를 숨겨 주고 또 뭐가 좋을까요? 먹이를 얻어요 그렇죠 우리 흰둥가리를 잡아 먹으려고 오는 큰 물고기들이 우리 말미잘의 먹이가 될 수 있어요 그래서 말미잘과 흰둥가리는 서로 서로 도와주는데요 이걸 공생이라고 합니다 뭐라고 한다고요? 말미잘에 하나의 말미잘에 흰동가리가 한 40~50 마리가 무리를 이뤄서 사는데요 한 마리에 암컷이 있고 나머지는 다 수컷이에요 그런데 암컷이 죽을 수도 있겠죠 그러고 나면 수컷 중에 가장 큰 친구가 암컷으로 성전환을 해요 이렇게 바다속에는 환경에 맞춰서 자기의 몸을 지키는 여러 가지 무기를 가지고 있어요 자 그다음 문제 나가 볼게요 이거는 니모를 찾아서가 1 탄이었죠 2 탄이 도리를 찾아서 였는데 도리는 바로 블루탱이에요 자 가장 느린 물고기는? 저기 맨 뒤에 친구 거북이 땡 개복치? 개복치 땡 그 뒤 친구 해마? 해마 딩동댕 해마였어요 자 우리 친구들 해마가 물고기라는 거 알고 있었나요 네 모르는 친구도 많았죠 해마는요 육상에 있는 말을 닮았어요 그래서 이름을 바다의 말이라는 해마로 만들었는데 자 해마가 물고기라는 증거를 한번 찾아봅시다 자 해마에요 여기 등이 있는게 뭘까요? 그렇죠 방향을 바꾸거나 몸을 유지할 수 있는 지느러미에요 그죠 그리고 물고기는 뭘로 호흡하죠? 아가미 자 여기에 아가미가 있어요 그래서 우리 해마는 실고기과에 물고기고 가장느린 물고기라고 할 수 있어요 자 그다음 바닷속 카멜레온은? 우리 저기 끝에 있는 친구 어 까만색 옷 입은 친구 문어요 문어 딩동댕 혹시 문어 말고 또 다른 거도 얘기할 친구 있나요 바실리스? 아닌 것 같아요 오징어 오징어 딩동댕 어 선생님이 가져온 답은 우리 친구가 얘기했던 문어도 있고 오징어도 있어요 그런데 넙치랑 가자미 같은 친구도 몸의 색깔을 바꿀 수가 있어요 자 우리 문어가 몸의 색깔을 바꾸고 환경에 따라서 다르게 보이는 영상 한번 봅시다 자 봤나요 네 문어는 지능을 가진 동물이라고 하죠 그래서 자기의 몸 색깔을 주변에 따라서 바꾸기도 하고 또는 독이 있는 뱀이나 물뱀이나 이런 걸 흉내를 내기도 하는 거예요 자 그다음 질문 나갈게 갑옷을 입은 바다동물은? 어 선생님이 제 먼저 든 친구한테 할게요 우리 주황색 옷 누구? 기억이 안 나요 자 우리 분홍색 거북이 근데 그냥 거북이 아니야 바다거북 바다거북 딩동댕 바다 있으니까 바다거북이지 그죠 잘했어요 우리 친구는 아쉽지만 자 우리 바다거북 한번 볼까요 우리 친구들이 굉장히 좋아하는 바다 동물 중에 하나인데요 바다거북은 해양 파충류라고 해요 자 이 친구는요 육지에 있는 친구와 다른데요 이번에도 그럼 우리 맞춰 볼게요 거북이 질문을 많이 할 거예요 아직 질문 안 했는데 우리 두 친구의 차이점을 찾아봅시다 자 저기 맨 뒤에 있는 친구 흰옷 흰옷 안경낀 흰옷 육지거북은 육지에서만 살 수 있고 바다거북은 땅이든 바다든 살 수 있어요 그거는 맞아요 딩동댕 근데 선생님이 이 친구의 생김새를 보고 물어볼 거야 자 우리 맨 뒤에 회색깔 튼튼하게 어떻게 달라요 바다거북은 발이 펴져있는데 육지거북은 발톱이 말려있어요 딩동댕 또 차이점 찾은 친구 색깔이 달라요 색깔이 달라요 어 그거는 아닌 거 같아요 자 우리 저기 검은색이 흰색 소매 있는 친구 어 안경 낀 친구 크게 얘기해 봅시다 패스 자 우리 친구 등딱지 네 잘했어요 딩동댕 자 우리 한번 봅시다 우리 친구들이 정말 잘 알고 있어요 자 우리 여기 육지에 있는 코끼리 다리 한번 볼까 두껍고 튼튼하고 여기 뭐가 보이죠 발톱이 있어요 육지를 잘 기어 다니기 위해서 이렇게 튼튼한 발과 발톱이 있는 우리 바다거북은 다리가 어떻게 되어 있죠 지느러미로 되어 있어요 헤엄을 잘 치기 위해서 그리고 육지의 거북은 바다 등딱지가 볼록한데 바다의 거북은 어때요? 납작하지요 네 육지의 거북은요 다리랑 팔 다리 적이 나타나면 쏙 집어넣을 수 있어요 하지만 바다거북은 넣지를 못 해요 왜냐면 물의 수압 때문에 자 그런데 여기 바다거북은요 해양 파충류인데 고래처럼 육지에 있다가 바다로 갔는데요 이 친구도 육지에 있는 습성을 못 버렸어요 그래서 육지에 알을 낳아요 알을 넣으러 가서 지금 새끼 거북이랑 알이 보이는데 모래에다가 알을 낳죠 이 알을 낳을 때 아주 특이한 점은요 모래의 온도에 따라 성비가 달라져요 자 어떻게 다른가 봅시다 29.7℃ 보다 낮으면 수컷이 태어나고요 29.7℃ 보다 높으면 암컷이 나와요 알이 주변의 온도에 따라 암컷이 되느냐 수컷이 되느냐가 달라지는데 작년에 호주에 있는 대학교수팀들이 바닷가에 있는 알들을 조사를 했더니 대부분 암컷으로 나왔대요 그 이유는 뭘까요? 바다 온도가 아 그게 왜냐하면 이게 왠지 요즘에 햇빛 때문에 햇빛 때문에 뭔가 좀 그 모래가 뜨거워지니까 어 그렇죠 자 잘했어요 우리 친구가 말을 잘 했어요 어 그런데 우리가 쓰는 바다에 있는 모래가 뜨거워지는 것은 원래 뜨겁지만 더 뜨거워진 이유는 안에 뭐가 많기 때문일까요? 쓰레기 쓰레기 중에 또 뭐 플라스틱 딩동댕 플라스틱이 미세 플라스틱이 모래 사이에 엄청 많아지면서 온도가 올라가서 이렇게 암컷들이 대량으로 발생을 했대요 그러면 얘들아 우리 거북이가 자꾸 암컷만 나온다 나중에 새끼 거북이 나올 수 있을까요? 아니요 그죠 그래서 우리가 지금은 좀 더 이런 곳에 더 관심을 가져야 되는 거예요 자 이번에는요 우리 친구들이 남극 펭귄의 이름을 맞춰 볼 건데요 우리 지구 상에는 적도 아래쪽 남반구에만 펭귄들이 살아요 적도의 뜨거운 물을 펭귄이 넘어서서 북반구로는 못 가는데 전부 한 18 종류의 펭귄이 있어요 그 중에 남극 펭귄은 7 종류인데 지금 보여주는 펭귄의 사진을 보고 이 친구의 이름을 맞춰 보는 거예요 자 도대체 이 친구는 누굴까 짜잔 어 저기 끝에 있는 친구 황제 펭귄 아닙니다 자 저 맨 뒤에 있는 친구 검은색 안경 낀 친구 뽀로로 뽀로로? 자 선생님이 힌트를 줄게요 손 내리고 손 내리고 힌트를 줄게요 이 친구가 지금 뭘 하고 있는지를 봅니다 아델리 아니에요 남극의 펭귄중에 하나긴 해요 네 점프를 한번 한글로 바꿔보세요 절벽 펭귄 이 친구의 행동과 그리고 이 친구가 지금 뭐를 어디에 있는지를 보고 이름을 맞춰 봅시다 플라잉 아니에요 아까 비슷하게 나왔는데 점프라고 했잖아요 그걸 한글로 우리나라 말로 바꿔 보세요 우리 여자친구 자 우리 남자친구 한번 더 도전해 보세 자 맨 뒤에 회색깔 뛰는데요 뛰긴 뛰어요 맞아요 근접했어요 지금 어디를 뛰는지를 봅니다 맞출 친구 없나요 다이빙 펭귄 아니에요 다이빙 아니에요 점프 펭귄인데 점프를 우리나라 말로 하면 뭐에요 뛰는 거죠 어디를 지금 뛰고 있어요? 자 우리 여자친구 아닐 거 같은데 자신 있게 돌 돌 말고 돌보다 큰 거 바위 딩동댕 자 우리 여자친구가 맞췄어요 이 친구는 바위 뛰기 펭귄 너무 가까이 갔는데 그죠 자 우리 여기 봅시다 자 남극에 있는 펭귄들을 이제 살펴볼 건데요 남극에 가장 많이 있는 아델리 펭귄이 있고요 그리고 이 친구는 턱에 끈이 있어요 그죠 그래서 턱끈펭귄이라고 하고요 여기 있는 친구는 머리에 여기 흰 색깔 띠가 있어요 그죠 유럽 사람들이 남극에 처음 갔을 때 여기 머리 위에 흰 터빈을 두른 거 같은 펭귄을 본 거에 이슬람교도 요렇게 머리에 하얀 띠를 두른 사람들을 젠투 하는데요 그래서 젠투펭귄이라고 이름을 붙였어요 자 그다음 마카로니 펭귄 있고요 킹 펭귄 있고 우리 친구들이 얘기했던 황제 펭귄이 있어요 자 그런데요 얘들아 자 우리 황제 펭귄 가장 추운 곳에서 알을 낳고 기르는데 요즘 남극도 정말로 희안하게 20도까지 온도가 올라가는 경우가 많대요 그래서 이 펭귄들은 얼음 위에서 지내기도 하고 그리고 펭귄들이 가장 좋아하는 먹이가 있는데 이 남극이 온도가 올라가게 되면서 이 먹이가 점점 줄어들고 있대요 자 어떤 먹이냐면요 남극생태계를 대표하는 가장 큰 게 바로 크릴 이라는 거예요 누구 닮았나요 크릴은? 네 그렇지만 맞아요 크릴은 하지만 새우가 아니에요 맞아요 크릴은 우리 친구 잘 알고 있네요 난바다 곤쟁이라는 크릴은 플랑크톤이고요 이 크릴을 먹으러 북극에서 남극까지도 고래가 와서 먹이 활동을 해요 그리고 남극에 있는 펭귄들은 모두 크릴을 먹어야 돼요 모든 생태계 남극의 중심이 되는 게 크릴인데 이 크릴은 점점 수가 줄어들고 있어요 왜냐면 남극에 얼어 있는 해빙에 갓 여러 가지 식물성 플랑크톤이나 조류나 해조류들이 같이 얼어 있는 걸 이 크릴이 뜯어 먹어야 되는데 얼음이 녹고 있죠 그죠 그래서 이 얼음 속에 갇힌 먹이가 부족해지면서 크릴의 수도 급격히 줄어들고 이걸 먹는 다른 해양 동물들도 지금 줄어들면서 위기가 오고 있어요 그리고요 아주 중요한 게 이 크릴과 같은 플랑크톤은 해양생물의 밑에서부터 먹이 사슬 위로 점점점 올라가는 가장 아래쪽에 있는데 이 크릴이 가장 많이 먹고 있는게 요즘 미세플라스틱 이래요 자 그러면 이 크릴을 먹는 정어리는 몸에 또 플라스틱이 쌓이겠죠 그리고 정어리를 먹는 오징어나 청어나 고등어 그리고 그 위로 점점점 올라가면서 고래까지 그리고 제일 위에 포식자로 있는 우리 사람한테까지 플라스틱이 점점점 쌓여 가는 거예요 자 우리 친구들 어때요? 점점점 그게 와 닿아지고 있나요? 우리 지금 약간 여기 밝아서 잘 안 보이긴 하는데 플라스틱 안에 여러 해양 동물들이 우리가 살펴봤죠 이 친구들이 갇혀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거에요 우리 친구들 하루 동안 얼마만큼의 플라스틱을 쓰고 있나요? 우리 친구들이 입고 있는 옷도 플라스틱 종류에요 그죠 그리고 우리가 먹고 마시는 생수통 이라든지 아주 많이 있는데 이런 플라스틱이 점점 많아지면서 우리 친구들이 편리하게 생활은 하지만 이런 플라스틱 때문에 다가오는 전 지구적인 재앙들이 생겨나고 있는 거예요 자 우리는 이럴 때 어떻게 해야 될까요 자 우리 한번 우리가 어떻게 해야 되는지 한번 얘기 해 볼까요? 쓰레기 양을 줄여야 돼요 또 네 맞아요 또? 바다에 플라스틱을 버리지 않아요 네 맞아요 자 우리 다 비슷한 얘기들 나오죠 자 우리가 편리하게 생활하기 위해서 어쩔수 없이 써야 되는 게 바로 플라스틱 이에요 그죠 그런데 이 플라스틱을 현명하게 잘 써야 되겠죠 선생님이 잘 이란 얘기를 지금 많이 하고 있는데 선생님이 잘 이라는 단어를 굉장히 좋아하는데 사전에서 찾아봤어요 우리 친구도 한번 읽어 볼까요 첫 번째 두 번째 세 번째 네 우리가 써야 되는 여러 가지 물건들이나 여러 자연 환경에 있는 것들은 우리 친구들이 지금부터 이 잘 이라는 단어를 잘 기억하고 써야 되겠어요 옳고 바르게 좋고 훌륭하게 익숙하고 능란하게 정말 잘 써야 되구요 우리 친구들이나 선생님이나 우리 사람들은요 잘 살기 위해서 배우고 그리고 생활하는 거에요 그죠 목표는 우리가 잘 사는 거예요 이 잘 사는 게 정말 지구 속에서 다양한 우리 주변에 있는 자연환경 속에서 특히 우리 청학초등학교 친구들 바다가 가까이 있잖아요 그죠 이 바다에서 잘 살기 위해서 정말 옳고 바르게 그리고 좋고 훌륭하게 이 말을 잘 기억하면서 써야 되겠죠 우리 오늘 선생님은 이렇게 짧게 우리 친구들에게 맛보기로 강연을 했는데 앞으로 지금 다음 강의는 굉장히 우리 친구들한테 익숙하게 그리고 편리하게 쓰는 것 중에서도 많은 도움을 받는 것들이 있을 거예요 이 강연을 앞으로 계속 들으면서 우리 친구들이 자연에서 잘 자라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선생님이 이런 이야기를 가져왔어요 자 우리 청학초 친구들 우리 잘 할 수 있나요 어 목소리가 작은데 저쪽에서는 거의 안 들리는데 자 우리 청학초 친구들 잘 할 수 있나요? 우리 바다의 주인은 누구? 바다의 주인은 누구? 우리가 주인이니까 우리 모두가 다 같이 바다를 잘 알고 지켜야 되겠어요 우리 수요톡톡 이 이야기들은 우리 친구들이 바다 환경을 잘 지키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내딛는 첫걸음이 알아보는 거예요 이걸 잘 알고 이해를 하면 좀 더 생명들을 소중하게 존중하면서 함께 살아나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자 오늘 우리 친구들 재밌었나요 다음 강연을 위해서 이제 선생님은 여기서 마치도록 할게요 자 우리 친구들 수고하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