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 장보고 해양직업의 세계 교수법의 영상 HOGI 호기 호기(HOGI)는요? 우리 어린들이보다 재미있고 즐겁게 해양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한국해양재단이 개발한 캐릭터입니다. 안녕 나는 해양직업의 세계로 안내할 친구 호기이라고 해 안녕하세요 Chapther.1 해양직업의 세계 사업 소개 및 동영상, 워크북 구성 소개 - (재) 한국해양재단의 해양직업의 세계 사업 배경과 목적 - 초등용 및 중등용 구분 내용 - 동영상 및 워크북의 구성 안녕하세요, 신비한 바다 세상 속으로 떠나볼까요 꿈꾸는 장보고 해양직업의 세계 오늘은 한국해양재단 해양직업의 세계 꿈꾸는 장보고를 수업중에 잘 활용할 수 있는 교수법을 소개하려 합니다. 해양수산부 로고 및 한국해양재단 로고 해양수산부 및 재단법인 한국해양재단에서 추진하는 해양직업의 세계는 해양과 관련된 다양한 직업을 동영상과 워크북으로 제작하여 동영상 + 워크북 = 진로교육에 활용 진로교육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난 2017도부터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0년 해양직업의 세계 꿈꾸는 장보고는 총 일곱 개의 해양 직업을 소개하는 각 15분 분량의 동영상과 초등용 중등용 워크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해양직업의 세계 직업선정 분야 미래전망이 좋고 해양수산분야를 대표할 수 있는 직업으로 선정 - 해운, 항만, 물류, 수산, 해양, 레저 동영상은 해운항만물류수산해양레저등 미래 전망이 좋고 해양수산분야를 대표할 수 있는 직업선정을 통해 사업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워크북은 동영상과 상호 꿈꾸는 장보고 초등용,중등용으로 구성된 워크북과 15분 분량의 직업소개 동영상의 연계수업이 가능합니다. 호환 및 활용 증대를 위해 초등용과 중등용으로 구분하여 제작 되었습니다 해양기상전문가, 해양데이터과학자, 바다내비게이션 서비스운영자, 해양신물질연구원, 심해저광물자원탐사가, 전기선발개발자, 해양생태복원가 2020년 해양직업의 세계는 해양기상 전문가 해양데이터과학자 바다네비게이션 서비스 운영자 해양 신물질 연구원 심해저광물자원탐사가 전기선박개발자 해양생태복원가로 총 7 개 직업으로 선정되었습니다 먼저 이 워크북은 진로교과시간 뿐만 아니라 자유학년제 진로교과시간 창의적 체험활동 및 과학 교과 수업에서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직업군에 따라 맞춤형으로 제작된 십오분 길이의 동영상 콘텐츠 및 단계별로 해당 직종을 탐색할 수 있는 워크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동영상 컨텐츠는 생생한 경험담을 담은 인터뷰! 현재 직업군에 종사하시는 분들의 생생한 경험담을 담은 인터뷰 컨텐츠와 실제 일하시는 모습도 담겨 있어 학생들에게 더욱 현장감 있는 진로 지도가 가능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일곱 가지 직업군을 모두 소개하셔도 좋고 교과와 학생의 특성에 맞는 직업군을 소개하셔도 좋습니다 본격적인 수업소개 활용 팁에 들어가기 앞서 워크북에 동봉된 USB를 확인해주세요! 워크복과 함께 동봉된 usb메모리칩에 담겨 있는 동영상과 워크북을 활용하세요 동영상은 파일로 저장되어 있어 바로 실행하실 수 있으며 워크붉은 지도하시는 학생 수만큼 인쇄해서 사용하거나 E-book 형태로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반적인 교재구성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 그렇다면 각 직업군별로 어떻게 수업을 진행하면 좋을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안전사고를 방지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 해양기상 전문가부터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워크북 16페이지의 이렇게 지도하세요 를 참조합시다 이렇게 지도 하세요 는 크게 3단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첫번째 말랑말랑준비운동 두번째 이해쏙쏙 직업탐색 세번째 요점 콕콕 직업정보 순서입니다 앞으로 소개해 드릴 다양한 직업군을 수업하는데도 유사한 구조로 수업이 진행됩니다 한번 수업구성 방식을 잘 정립해 놓으시면 나머지 직업군에 대해서 탐색하는데도 큰 어려움없이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학생이 해당 직업군에 대해서 어떠한 사전지식을 알고 있는지에 대해 파악하도록 말랑말랑 준비운동을 활용합시다 말랑말랑 준비운동 옆의 그림일기는 해영이의 그림일기입니다. 해영이는 어떤 하루를 보냈을까요? 그림을 통해 알 수 있는 상황을 생각해서 해영이의 일기를 채워주세요. 일상생활에서 예시를 찾아봅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사람들은 바다의 날씨를 언제 알아보는지 일상생활에서 예를 들어보도록 학생에게 질문합니다 이때 학생들이 수준에 따라서는 바다의 날씨가 일상에서 말랑말랑 준비운동 중등용 - 우리나라는 1907년 기상관측을 시작으로 매일 날씨를 예측하여 국민들에게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날씨 외에도 자외선 지수, 미세먼지 지수, 불쾌지수 등 다양한 정보들을 얻을 수 있게 되었어요. 생활의 대부분이 육지에서 비롯되었을 시절에는 육지의 기상예보를 최대한 활용했는데요. 예전과는 달리 지금의 인류는 어업이나 항해, 여가활동, 산업활동의 본거지로 바다에서의 활동이 다양해진 만큼 여러가지 해양예보들이 필요해졌습니다. 일기예보 관측은 일상생활에도 중요하지만 언제, 어디서, 어떤 일이 벌어질지 모르는 바다위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과연 우리가 날씨를 예측할 수 없다면 어떤 문제점들이 발생할지 상상해서 적어보세요! 어떻게 사용되는지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할 수 있기 때문에 검색을 허용하여 그 종류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합니다 말랑말랑 준비운동(15분) 1. 사람들은 바다의 날씨를 언제 알아보는지 일상생활의 예를 들어보라고 학생에게 질문한다. - 이때, 학생들이 수준에 따라서는 바다의 날씨가 일상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에 대해서 알고 있는 지식이 거의 없을 수 있기 때문에 검색을 허용하여 그 종류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 학생들이 잘 알고 있는 사건인 '2011 일본 열도 쓰나미 동일본 대지진'를 활용해서 바다의 날씨를 미리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한번 더 인지하도록 한다. - 11월 19일 주말 아침에 비 대부분 그치나 낚시 활동 시 각별히 주의 - 가상쓰나미 시물레이션 해보니 골든타임은 단 8분 2. 말랑말랑 준비운동에 수록되어있는 해영이의 그림일기 활동을 통해서 '해양기상전문가'가 하는 일이 무엇인지 예측할 수 있도록 한다. 교재아래 첨부된 링크를 활용하셔서 학생의 생각을 자극하고 수업의 호기심과 흥미를 보일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동일본 대지진 특히 학생들에게 익숙한 2011년도 일본 열도 쓰나미 동일본 대지진을 활용해서 바다의 날씨를 미리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한 번 더 인지할 수 있도록 친숙한 예시를 활용합니다 또한 학생들의 발문 이후 교재의 말랑말랑 준비운동을 참고하여 해양기상 전문가가 하는 일이 무엇인지 개략적으로 알 수 있도록 합니다 해양기상전문가 우리가 바다에서 물놀이를 할때도 안전한 날씨인지 알려주는 분들이구나! 둘째 이해쏙쏙 직업탐색에는 USB에 동봉된 해양기상전문가 영상을 참고하여 본 활동을 실시합니다 바다에서 일하시는 분들에게는 업무에 큰 영향을 끼치는 해양기상 이후 영상의 내용을 보고 난 뒤 몇몇 학생들에게 해양기상 전문가가 하는 일이 무엇인지 먼저 질문합니다 이때 학생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촉진하기 위해서 학생에게 발문을 먼저 실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생의 발문 이후 교사는 사방팔방 직업탐구활동을 통해 해양기상 전문가가 하는 일이 무엇인지 다시 기억하도록 합니다 그런데 학생이 영상에 제시된 단어를 단순히 기억하는데 과도하게 초점을 두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요점 콕콕직업 정보를 통해 학생들이 해양기상 전문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리커트척도로 표현하게 하여 그렇게 Chapter.3 해양데이터과학자 동영상 및 워크북 교수법 -이렇게 지도하세요 - 말랑말랑 준비운동 - 이해쏙쏙 직업탐색 - 사방팔방 직업탐구 - 요점콕콕 직업정보 생각한 이유도 자유롭게 발표할 수 있도록 합니다 바다의 안전사고 제로에 도전한다 해양데이터 과학자에 대하여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워크북이십삼 페이지에 이렇게 지도하세요 를 참조합시다 먼저 말랑말랑 준비운동을 탐색하겠습니다 이 단계는 학생이 해당 직업군에 대해서 어떤 사전 지식을 알고 있는지에 대해서 파악하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말랑말랑 준비운동- 아래의 캐릭터에 여러분의 모습을 그리고 여러분과 관련된 여러가지 단어들을 마인드맵 형식으로 적어보세요. 구체적으로 보면 학생들이 빅데이터에 대해서 들어본 적 있는지 질문하고 일상생활에서 빅데이터를 경험해 본 적이 있는지 함께 질문합니다 단계 (말랑말랑 준비운동 15분), 교수학습방법 1. 빅 데이터에 대해서 들어 본 적이 있는지 질문하고, 일상생활에서 빅데이터를 경험해 본 적이 있는지 함께 질문한다. - 이때, 빅데이터 라는 용어를 처음 들어보았으면 youtube 등을 활용해서 해당 단어를 검색해보고 학생이 새롭게 알게된 점이 무엇인지 발표해볼 수 있도록 한다. 2. 빅데이터가 우리삶에서 어떤 영향을 끼칠 수 있는지 학생들의 발표를 통해서 함께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진다. 주의: 학생이 빅데이터라는 용어에 대해서 익숙하지 않다면 '해양데이터과학자'라는 직업이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기 때문에 용어에 친숙해질 수 있는 시간을 가진다. 3. 앞서 언급한 빅데이터의 개념을 생각하며 말랑말랑 준비운동에 수록되어 있는 마인드맵 그리기 활동을 실시한다. 이때 학생들이, 데이터 과학자가 하는 일에 대해서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이때 빅데이터라는 용어를 처음 들어보았으면 유튜브 등을 활용해서 해당 단어를 검색해보고 학생이 새롭게 알게 된 점이 무엇인지 직접 발표해 볼 수 있도록 합니다 하지만 가르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빅데이터란 용어에 익숙하지 않다면 해양데이터 과학자라는 직업이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기 때문에 먼저 이 용어에 친숙해질 수 있도록 시간을 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학생들의 발문 이후 소재의 말랑말랑준비운동을 참고하여 이 직업이 하는 일이 무엇인지 개략적으로 탐색할 수 있도록 합니다 둘째 이해쏙쏙 직업탐색에는 USB에 동봉된 해양데이터 과학자영상을 참고하여 본 활동을 실시합니다 앞선 단계와 마찬가지로 학생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촉진하기 위하여 발문을 먼저 실시하도록 합니다 학생의 발문 이후 교사는 사방팔방 직업탐구활동을 통해 해양 데이터 과학자가 하는 일이 무엇인지 다시 기억하도록 합니다 마지막으로 요점 콕콕직업 직업정보를 통해 학생들이 해양데이터 과학자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 리커트척도를 표현하게 하여 그렇게 생각한 이유를 자유롭게 발표하도록 합니다 바다 위에 항해사들이 어두운 밤에도 기를 잊지 않고 어떻게 길을 잘 찾을 수 있을까요 바다 내비게이션 서비스 운영자가 정답이겠죠 이 직업에 대해서 함께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워크북 30페이지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말랑말랑 준비운동 바다내비게이션 서비스 운영자에 대하여 얼마만큼의 지식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도록 합니다. 첫번째 역시 학생이 해당 직업군에 대해서 어떤 사전 지식을 알고 있는지에 대하여 파악하는 말랑말랑 준비운동입니다 이 단계를 거치지 않는다면 학생에게 단순히 직업을 암기시키는 것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먼저 발문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말랑말랑 준비운동 바다내비게이션이 개발되기 전에는 어떻게 바닷길을 찾아 다녔을까요? 힌트를 참고하여 여러분의 생각을 적어보세요 구체적으로 보면 망망대에 드넓은 바다에서 학생들은 길을 어떻게 찾을까 에 대해 먼저 질문합니다 이때 학생들의 수준에 따라서는 바다에서 말랑말랑 준비운동 선박이 안전하게 목적지에 도착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향으로 가야하는지 선을 그어보세요! - 초등용 길을 찾는 방법에 대해서 알고 있는 지식이 거의 없을 수 있기 때문에 검색을 허용하여 그 방법을 알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학생들이 잘 알고 있는 영화 중 하나인 타이타닉의 장면을 활용해서 암초를 피하고 안전하게 항해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한번 더 기억할 수 있도록 합니다 둘째 이해쏙쏙 직업탐색에는 USB에 동봉된 받아 내비게이션 서비스 운영자 영상을 참고하여 본 활동을 실시합니다 이때 앞선 학생의 발문과 영상의 내용을 보고 난 뒤 둘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먼저 생각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러한 학생의 발문 이후 교사는 사방팔방 직업탐구를 통해 바다내비게이션 서비스 운영자가 하는 일이 무엇인지 다시 떠올릴 수 있도록 합니다 마찬가지로 영상의 길이가 길어서 학생들이 정보를 기억하는데 국제해상항법체계 초점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동해 hogi의 꿀팁! 3면의 해양환경이 각기 다르고 소형 어선이 많은 우리나라는 300톤 이상의 화물선에 적용되는 기존 e-내비게이션이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 학생들에게 과도하게 정보를 암기시키는 것을 지양하도록 합니다 마지막으로 요점 콕콕직업 정보를 활용해서 학생들이 바다에서 길을 잃었을 때는 어떤 식으로 길을 찾을 수 있는지 바다 네비게이션 서비스 운영자의 마음으로 한번 생각해볼 수 있도록 합니다 그 후 자신의 생각을 리커트척도 5단계로 표현하게 하며 그렇게 생각한 이유도 역시 자유롭게 발표하도록 합니다 Chapter.5 해양신물질연구원 동영상 및 워크북 교수법 -이렇게 지도하세요 -말랑말랑 준비운동 -이해쏙쏙 직업탐색 -사방팔방 직업탐구 -요점콕콕 직업정보 내가 몰랐던 바닷속에 보물을 찾는 사람은 누구일까요 해양생물에 숨겨진 능력을 찾아내는 해양신물질연구원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워크북 37페이지에 이렇게 지도하세요 를 참조합시다 이렇게 지도하세요도 도 앞선 단계와 마찬가지로 크게 삼 단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첫째 학생이 해당 직업분에 대해서 어떤 사전 지식을 알고 있는지에 대해서 파악할 수 있는 말랑말랑준비운동입니다 말랑말랑 준비운동 해삼은 어떻게 쓰일 수 있을까요? 익숙한 해양생물 해삼! 인류는 오래전부터 해삼을 식품으로 활용해 왔습니다. 그런데 최근 해양신물질연구원들이 해삼이 다른 용도로도 활용될 수 있는 더 많은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어요. 해삼을 어떤 용도로 활용할 수 있을지 자유롭게 상상해 보세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학생들에게 먼저 심해생물에 대해서 알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질문합니다 이때 학생들의 수준에 따라서는 심해 생물에 대해서 알고 있는 지식이 거의 없을 수 있습니다 언더워터 - 심해를 소재로 한 영화 '언더워터' 따라서 영화 또는 드라마에 나와있는 심해 아레나관해파리 생물혹은 유튜브 등을 활용해서 그 종류를 먼저 파악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렇게 종류를 먼저 파악하는 것은 올빼미 물고기 학생에게 좋은 배경지식이 되기 때문에 이유에 활동을 하기에 유용합니다 둘째 이해쏙쏙 직업탐색에서는 USB에 동봉된 해양신물질 해양신물질연구원이 되어서 신비의 바다생물을 연구해보지 않을래? 연구원영상을 참고하여 본 활동을 실시합니다 이후 영상의 내용을 보고 난 뒤 몇몇 학생들에게 해양 신물질 연구원이 하는 일이 무엇인지 발문 합니다 또한 학생의 발문 이후 교사는 사방팔방 직업탐구활동을 통해 해양신물질 연구원이 하는 일이 무엇인지 다시 한 번 생각할 수 있도록 합니다 연구 뿐만 아니라 직접 해양생물을 채취! 이때 학생들이 처음에 찾은 심해생물에 대해서 다시 이야기 보도록 하면서 학생이 영상과 자신의 지식을 연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요점 콕콕직업 정보를 통해서 다섯 글자로 해양심물질연구원이 하는 일이 무엇인지 이야기해 볼 수 있도록 하고 그 후 교재에 포함된 리커트척도를 활용하여 학생이 직접 점수를 매겨볼 수 있도록 합니다 Chapter.6 심해저광물자원탐사가 동영상 및 워크북 교수법 - 이렇게 지도하세요 -말랑말랑 준비운동 -이해쏙쏙 직업탐색 -사방팔방 직업탐구 -요점콕콕 직업정보 내가 몰랐던 바닷속의 보물을 찾는 사람은 누구일까요 심해저광물자원연구센터 바로 심해저광물자원 탐사가 입니다 워크북 44페이지에 이렇게 지도 하세요 를 함께 살펴봅시다 이렇게 지도 하세요도 역시 앞선 단계와 마찬가지로 크게 3단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먼저 모든 직업을 소개하기에 앞서서 학생이 해당 직업에 대해서 어떠한 지식을 알고 있는지 먼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과정은 말랑말랑 준비운동에서 충분히 실시되어야 합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학생들에게 광물자원의 대해서 알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질문합니다 역시 학생들이 광물자원에 대해서 알고 있는 것이 없을 수 있기 때문에 검색과 영화 검색 영화 드라마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광물의 종류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합니다. 드라마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서 그 종류를 먼저 파악할 수 있도록 합니다 워크북에 심해 광물에 대해서 알 수 있는 영상자료 링크를 올려 두었습니다 참조하셔서 학생들이 직업에 대해서 원활하게 생각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면 됩니다 둘째 이해쏙쏙 직업탐색에는 usb에동봉된 심해저광물자원 탐사가 영상을 참고하여 본 활동을 실시합니다 영상을 보고 난 뒤 학생들에게 앞서 찾은 심해저광물중 아는 것이 무엇인지 발문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학생들에게 심해저광물자원 탐사가 가 하는 일이 무엇인지 연결지어 말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학생의 발문 이후 교사는 사방팔방 직업탐구를 통해서 심해저광물자원 탐사가 가 하는 일이 무엇인지 정리해줍니다 정리할 때는 교재의 표현을 그대로 사용하기보다는 학생이 이야기한 것을 종합하여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합니다 마지막으로 요점 콕콕직업 정보를 통해서 심해저광물자원 탐사가가 하는 일이 무엇인지를 스스로 이야기하고 옆 친구와 생각을 교환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학생이 새롭게 알게 된 것을 스스로 리커트척도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합니다 심해저광물자원탐사가가 되려면 어떠한 역량이 필요할까요? 마지막으로 학생의 언어로 심해저광물자원 탐사가 가 되기 위해서 어떠한 역량이 필요한지 스스로 말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꼭 가질 수 있도록 합니다 Chapter.7 전기선박개발자 동영상 및 워크북 교수법 - 이렇게 지도하세요 -말랑말랑 준비운동 -이해쏙쏙 직업탐색 -사방팔방 직업탐구 -요점콕콕 직업정보 자동차만 전기로 만들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선박도 전기로 만들 수 있습니다 친환경선박을 만드는 전문가 전기선박개발자 전기 선박개발자에 대해서 한번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지도 하세요 를 참조합시다 첫째 학생이 해당 직업분에 대해서 어떤 사전 지식을 알고 있는지에 대해서 먼저 파악하는 말랑말랑준비운동입니다 이러한 본 수업에 들어가기 앞서 미세먼지를 어떻게 줄일 수 있을까? 학생에게 미세먼지를 줄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먼저 질문합니다 질문예시 1. 가정에서는 미세먼지를 어떻게 줄일까? 2. 학교에서 미세먼지를 어떻게 줄일까? 3. 산업 현장에서는 미세먼지를 어떻게 줄일까? 예를 들어 가정에서 미세먼지를 어떻게 줄일까 학교에서는 어떻게 줄일까 부모님이 일하시는 산업현장에서는 어떻게 줄일까 범위를 지정한 질문은 학생의 사고력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등 범위를 지정하는 것은 학생의 사고를 촉진하는 데 매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앞선 발문 과 연결시켜 연결지어 설명하기 전기자동차는 미세먼지를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 전기선박도 미세먼지를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학생들에게 전기자동차 역시 미세먼지를 감소시키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이를 통해 전기자동차와 마찬가지로 전기 선박도 미세먼지감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음을 연결시킬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학생들에게 기존의 선박이 운영되기 위해서는 많은 약의 석유와 석탄을 사용하지만 친환경전기 선박은 이렇게 석유와 석탄을 활용하지 않고 경제적으로도 동일한 효과를 낼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이렇게 학생들과 상호작용이후 말랑말랑준비운동을 참고하여 전기 선박개발자가 하는 일이 무엇인지 개략적으로 알 수 있도록 합니다 둘째 이해쏙쏙 직업탐색에는 usb에 포함된 전기 선박개발자영상을 참고하여 본 활동을 실시합니다 영상을 보고 난 뒤 앞서 우리가 이야기한 친환경전기 선박이 왜 필요한지에 대해서 한번 다시 생각해 보고 학생들에게 전기선박 개발 대기오염 문제를 해결해주는 전기선박의 필요성 증가! 자가 왜 필요한지도 질문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때 학생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앞서 이야기한 정보들을 잘 활용해서 연결시킬 수 있도록 합니다 학생의 발문 이후 교사는 사방팔방 직업탐구활동을 통해 전기 선박개발자가 하는 일이 무엇인지 다시 떠올릴 수 있도록 합니다 영상의 길이가 기로 감속기어 모터 드라이브 발전기 원동기 전력변환장치 학생이 영상에 제시된 단어나 상황을 단순하게 기억하지 않도록 첫 단계에서 실시한 스스로 탐구한 내용을 다시 한번 기억할 수 있도록 합니다 마지막으로 요점콕콕 직업정보를 통해 학생이 전기 선박개발자가 왜 필요하고 우리 환경의 어떤 긍정적 영향을 끼치는지 스스로 이야기해 본 뒤 이러한 전기 선박개발자가 되기 위해서 어떠한 영향이 필요한지 리커트척도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합니다 Chapter.8 해양생태복원가 동영상 및 워크북 교수법 -이렇게 지도하세요 - 말랑말랑 준비운동 - 이해쏙쏙 직업탐색 - 사방팔방 직업탐구 - 요점콕콕 직업정보 해양생태팀 해양생태계가 무너지는 것을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습니다 해양생태계를 진단하고 회복을 담당하는 전문가 해양생태복원가 해양생태복원가에 대해서 한번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워크북 58페이지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역시 앞서 말한 것처럼 삼단계로 크게 이루어져 있습니다 먼저 직업에 대해서 단순하게 암기하지 않기 위해서 학생이 스스로 해당 직업분에 대해서 탐색하는 말랑말랑준비운동입니다 구체적으로 보면 학생들에게 해양생물에 대해서 이미 알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질문합니다 이때 학생들이 해양생물에 대해서 알기를 어려워하면 학생들이 어려워해요 -식탁에서 찾아 볼 수 있는 해양생물의 종류는 무엇이 있을까요? 우리 식탁에서 찾을 수 있는 해양생물이 무엇이 있을까 먼저 질문하여 진입장벽을 낮춥니다 또한 워크북에 제시된 유튜브 영상 링크를 참조하여 해양생물이 생태계 특히 기후변화에 측면의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한번 주지시키며 아래 영상을 함께 시청합니다 이러한 활동 이후에 교재의 말랑말랑 준비운동을 참고하여 해양생태복원가가 하는 일이 무엇인지를 알 수 있도록 합니다 특히 워크북에 있는 푸른 바다 거북이의 멸종을 막는 방법에 대해서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집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서 학생들에게 해양생태복원가가 필요한 이유가 무엇인지 자연스럽게 인식할 수 있습니다 둘째 이해쏙쏙 직업탐색에서는 usb에 동봉된 해양생태복원과 영상을 참고해서 본 활동을 실시합니다 이후 영상의 내용을 보고 난 뒤 우리의 생활 곳곳에 이미 많은 곳에서 도움을 주고 있는 해양생물 학생들에게 해양생태복원가가 무슨 일을 하는지 물어봅니다 학생의 발문 이후 교사는 사방팔방 직업탐구활동을 통해 해양생태복원가가 하는 일이 무엇인지 학생의 발문과 내용을 정리하여 다시 종합할 수 있도록 합니다 특히 보건 및 의료분야에서 눈에 띄게 활약 학생에게 단순히 직업의 정보를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의 이해를 바탕으로 본 활동이 진행됨을 유의하시길 부탁드립니다 이러한 활동을 토대로 요점콕직업정보에 들어갑니다 요점콕콕 직업정보를 통해 학생들이 해양생태복원가가 무슨 일을 하는지 30자 이내로 서술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이렇게 학생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시간을 가지게 된다면 보다 직업 세계에 깊이 이해할 수 있고 자신의 언어로 표현할 수 있는 중요한 활동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 후에는 반드시 리커스척도를 확인하여 학생이 현재 상태에 대해서 어떤 이해를 가지고 있는지를 한번 더 인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지금까지 7 개로 구성된 꿈꾸는 장보고 워크북을 좀 더 잘 활용해볼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렸습니다 해양 관련 직업이 많은 학생들에게 낯설 수 있다는 생각이 들지만 이번 기회를 통해 학생들에게 좋은 경험과 학습 진로지도를 선물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역대 해양직업의 세계 제작 직업 제작년도 2017년도 제작 직업 - 해양연구원, 해양조사기술자, 해양플랜트기술자, 도선사, 선박금융전문가, 항만설계기술자, 항만크레인조종원(항만크레인기사),수산질병관리사, 첨단양식어업관리자, 아쿠아리스트 2017부터 제작된 해양직업의 세계 선정직업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작년도 - 2018년도 제작 직업 - 산업(수중)잠수사, 해양생명공학연구원, 레저선박운영관리원, 해상교통관제사, 선박검사원, 선박기관사, 선장 및 항해사, 수산종묘생산자, 수산식품개발자, 수산공학기술자 제작년도 - 2019년도 제작 제작직업 - 해양경찰, 해양수산연구원, 해양에너지시스템기술자, 해양공간 건축가, 항만국통제관, 선박중개인, 수산물검사 검역관(수산품질검사원) 제작년도 - 2020년 제작직업 - 해양기상전문가, 해양데이터과학자, 바다 내비게이션 서비스 운영자, 해양신물질 연구원, 심해저광물자원탐사가, 전기선박개발자, 해양생태복원가 2020 년 해양직업의 세계 꿈꾸는 장보고를 포함한 동영상 및 워크북자료는 아래 해양교육포털 혹은 재단법인 한국해양재단 홈페이지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영상을 시청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저는 꿈꾸는 장보고 워크북을 집필한 교사 정혜심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