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바다를 아주 좋아하는 서혜영입니다. 저는 나중에 꼭 바다와 관련된 직업을 가지고 싶어요 바다에서는 어떤 분들이 어떤 일을 하고 계실까요 저처럼 바다에서 일하는 분들이 궁금한 친구들을 위해 제가 조금 봤는데요 지금부터 저와 함께 만나러 가볼까요? 여러분은 처음 가보는 길을 갈 때 우리가 초행길에서 자주 사용하는 지도 어플 휴대폰의 지도 앱을 이용하신 적이 있나요 그럼 바다위에서 초행길을 만나면 어떻게 하지?? 그렇다면 바다를 항해하는 선생님들은 어떻게 목적지까지 찾아가고 있을까요 먼 옛날 인간은 넓은 바다 위에서 표류되지 않기 위해 바다의 지도인 해도를 만들어서 사용해서 선장들은 이 해도를 통해서 길을 찾아다녔다고 해요. 아니 근데 여기.. 아까왔던길 아닌가.. 그리고 시대가 변하고 기술이 발전하면서 레이더와 전자해도 극초단파 음성통신 등을 기반으로 선박을 운항해 왔지 그런데 이제는 바로 바다 내비게이션이란? 선박운항기술과 ICT가 융합돼 사고를 줄이고 해양안전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해양안전 관리체계! 바다 내비게이션이라는 새로운 해상교통정보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어. 오늘 만나볼 해양직업인은 오늘은 과연 어떤 해양인이 우리를 기다릴까? 바로 바다 내비게이션과 깊은 관련이 있는 분이야 지금 바로 만나러 GO GO! 얼른 영상으로 만나볼까? 첨단해양교통관리팀 이분이 바로 오늘의 해양인! 안녕하십니까 지능형 해상교통정보 서비스를 책임지고 있는 오늘의 주인공 저는 해양수산부 첨단해양교통관리팀에 근무하는 조태형 사무관입니다. 이곳에서 바다 내비게이션 운영요원들이 선박이 안전하게 운항할 수 있도록 충돌 좌초경보 최적항로안내 전자해도 서비스를 제공하고 해양안전정보 등을 제공하여 선박의 안전한 운항을 돕고 있습니다. 이 센터는 24시간 365일 근무하는 체계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망망대해서 선장님들이 혼자 판단을 하며 항해를 하였지만 이제 자동차 내비게이션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처럼 선박에서도 바닷길 안내를 받으며 편리하게 선박을 운항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충돌이나 좌초와 같은 사고 위험을 미리 알려주는 서비스를 통해 보다 안전하게 선박을 운항하실 수 있습니다. 첨단 장비를 이용해서 바다에서 일어날 수 있는 사고를 미리 방지할 수 있다니 정말 신기하지 지금까지는 항해사 전자해도 혼자 전자해도에 의지하여 선박을 운항해 왔어 그런데 항해사는 바다 위에서 길을 찾는 것뿐만 아니라 운전 관리 운전 관리 기상체크 기상체크 등 해야 하는 일이 매우 많았지 혼자 이 많은 일을 다 하려니 굉장히 바빴겠지 이렇게 항해서 혼자 여러가지 일을 하다 보니 바다 위에서는 종종 크고 작은 인적 사고가 발생했어 그래서 바로 바다 네비게이션이 필요해진 거야 운전-관리-기상체크= 바다 내비게이션 바다 네비게이션이 있으면 항해사가 혼자 해왔던 일들을 도와줄 수 있게 되고 항해사는 조금 더 안전하게 SAFE 배를 운항할 수 있게 되거든 이제 바다 네비게이션 서비스 운영자가 하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겠지? [조태형 해양수산부 첨단해양교통관리팀] 바다 내비게이션 서비스는 2021년 1월 30일 00시를 기해 세계 최초로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의 앞선 ICT 기술을 활용해서 연안에서 최대 백 킬로미터까지 통신이 가능한 초고속 해상무선통신망을 구축하였고 이 통신망을 통해 바다 내비게이션 서비스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여기 보시는 화면은 바다 내비게이션 서비스가 전국적으로 어떻게 제공되고 있는지 알 수 있는 화면입니다 운영요원들은 이 화면을 보고 지금 현재 서비스가 어떻게 되고 있는지 또 어떤 부분에 문제가 있는지를 확인하고 수정하고 24시간 제공될 수 있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 전국적으로 6개 권역센터가 있습니다. 각 권역에서는 권역별 서비스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모니터링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이곳에 화면에서는 바다 내비게이션 서비스가 어떻게 만들어지고 어떻게 제공되는지 한눈에 볼 수 있는 화면입니다. 여기 보시는 것처럼 정보 연계기관에서 다양한 정보들이 수집됩니다. 수집된 정보들은 저희 내부 시스템을 통해서 서비스로 만들어지고 만들어진 서비스들은 단말기를 설치한 선박 그리고 다양한 유관기관에서 고유 업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됩니다. 지금 말씀드린 다양한 업무들이 바다 내비게이션 운영위원들이 24시간 수행하는 업무입니다. 잠깐 방금 바다 내비게이션에 대해서 설명해주셨는데 바다 내비게이션이 뭔지 조금 더 자세히 알려줄게 해양 사고 저감을 위해서 개발된 바다 내비게이션은 우리나라뿐 아니라 국제 해상항법체계 국제적으로 적용하고 있는 해상항법체계야 HOGI의 꿀팁! 3면의 해양환경이 각기 다르고 소형 어선이 많은 우리나라는 300톤 이상의 화물선에 적용되는 기존 e-내비게이션이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 그런데 우리나라 해당 환경의 특수성때문에 보다 우리나라 해양환경에 최적화된 것이 필요해졌어 그래서 개발된 것이 바로 바다 내비게이션과 초고속 해상무선통신망 사고를 줄이려면 사고 감소 = 정보 통신 어느 곳에서든 정보 통신이 가능한 것이 중요해 LTE-M 초고속 해상무선통신망이 있으면 육상과 해상 간에 정보를 빠르게 교환할 수 있기 때문에 크고 작은 사고를 예방할 가능성이 높아지지 참고로 이 시스템은 세계 최초로 진행되는 해상교통서비스 체계라고 해 세계최초라니 우리나라 바다 위 안전을 책임지는 히어로 같은 분들이라구! 우리나라 개발자분들 정말 대단하지 이렇게 연안에서 최대 백 킬로미터까지 초고속 데이터 전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초고속 해상무선통신망기반의 바다 네비게이션은 네 가지 핵심 서비스가 있는데 간단하게 살펴볼게요 충돌사고 자동 예측경보 - 실시간으로 선박들의 위치를 파악해서 충돌, 좌초 등 위험도를 자동 계산하고 주변에 상황이 발생할 경우 경보를 울려주며, 정해진 항로의 쪽을 이탈하게 되더라도 알림을 울려서 사고를 방지 첫번째 충돌사고 자동 예측경보 실시간으로 선박들의 위치를 파악해서 충돌 좌초등 위험도를 자동 계산하고 주변의 상황이 발생할 경우 경보를 울리게 되는데 정해진 항로의 폭을 이탈하게 되더라도 알림을 울려서 사고를 방지해 줄 수 있어 최적 안전 항로 지원 서비스 - 항로계획 정보 수집 및 통합 최적 안전항로 추론 예정 항로 상의 각종 정보 분석을 통해 최적의 안전항로를 선박에 제공 두 번째 최적안전항로 제공 서비스 선박이 향하는 목적지까지 최적항로를 추천해주는 서비스야 현재 항행경보 기상정보 그리고 선박밀집도 등을 실시간으로 분석해서 효율적인 최적의 항로를 안내해주지 소형 선박용 전자해도 서비스 - 전자해도시스템(ECS) 탑재 선박 EDUS(전자해도 다운로드 및 업데이트 서비스) 전자해도시스템(ECS) 미탑재 선박 EST(전자해도 스트리밍 서비스) 세번째 소형 선박용 실시간 전자해도 서비스 망을 통해 매일 최신 정보로 전자해도가 자동 업데이트됐는데 이를 통해 실시간으로 해수 흐름이나 암초 방파제공사 여부 같은 정보도 알 수 있어 네 번째 해양안전 정보 제공 서비스 기상청혹은 국립해양조사원에서 수집 분석한 자료와 연계된 서비스 로 항해에 필요한 안전정보를 통합적으로 조회할 수 있어 해상 기상이나 조류, 조석정보 사고 속보 해상사격일정 등을 조회할 수 있다 초고속 해상무선통신망은 우리나라에서 세계 최초로 시행되고 있다고 해 IT 역시 IT 강국 대한민국! 강국대한민국에서 일하고 계시는 전문가 분들이라 그런지 역시 대단해 그렇다면 바다 바다 내비게이션 우리가 직접적으로 느낄 수 있는 좋은 점은 무엇이 있을까? 내비게이션의 개발은 실질적으로 우리에게 어떤 도움을 주게 될까? [조태형 해양수산부 첨단해양교통관리팀] 첫째 바다 내비게이션 서비스를 통해 해양 사고를 줄일 수 있습니다 해양 사고를 줄여 국민들의 생명을 보호하는 것은 물론이고 해양사고도 저감할 수 있게 되어 안전하고 깨끗한 바다를 후손들에게 물려줄 수 있습니다 둘째 해양에서 사고가 발생하더라도 실시간 영상통신을 통해서 신속하게 임명을 구조하고 재산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초고속 해상무선통신망을 통해 다양한 해양 디지털 서비스가 가능해집니다. 해양교통방송 실시간 해양관측 등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보다 편리하게 바다를 이용하실 수 있게 됩니다 초고속 해상무선통신망을 이용하면 무엇이 좋을까? 초고속 해상무선통신망을 이용하면 엄청나게 다양한 해양 디지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 너희들 바다를 지키는 해군 알지 해군들이 타는 배를 해군 함정이라고 해 이런 해군 함정은 바다를 지키기 위해서 해군은 아주 오랜시간동안 바다 위에 있는다는 사실!! 아주 오랜 기간 바다에 떠 있어야 해 그런데 바다에서 활동하시는 중에 육지와 먼 바다 위에서 긴급환자가 발생한다면? 긴급환자가 발생하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어 이럴 때 바다 네비게이션이 도움을 줄 수 있대 영상을 통해서 환자의 상태를 확인하고 원격의료를 지원해주는 거지 얼마나 편리해졌는지 알 수 있겠지 그리고 또 실시간으로 바다의 온도 염분 같은 정보를 수집해서 적조란? 해양 광영양 부유생물의 일부 종들이 비정상적으로 크게 번식하여 해수의 색을 적색으로 변화시키고, 공존하는 다른 생물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되는 형상 고수온 적조와 같은 피해를 사전에 예방할 수도 있어 이렇게 받아 내비게이션은 바다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현상을 미리 예방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기능까지 가지고 있어 덕분에 더욱 편리하고 안전해진 바다 바다 내비게이션이 개발된 덕분에 우리는 더 편리하고 안전하게 바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어 정말 멋있지 호기와 함께하는 깜짝 퀴즈타임! 내비게이션이 우리에게 주는 이점이 아닌 것은 무엇일까? 1번 해양사고 방지 2번 차세대 신물질 개발 3번 안전한 선박운항 4번 해상과 육상간의 빠른 정보교환 정답은 2번 차세대 신물질 개발이야 차세대 신물질 개발은 해양신물질연구원이 하는 일과 깊은 관련이 있어 바다 내비게이션이 개발된 덕분에 해상과 육상간의 빠른 정보 교환을 통해 크고 작은 해양사고를 미리 방지할 수 있고 현장은 안전하게 선박을 운항할 수 있게 되었어 그렇다면 박사님 이 직업의 좋은 점과 중요한 것은 무엇이 있을까요? [조태형 해양수산부 첨단해양교통관리팀] 이 업무의 장점은 바다에서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가는 끊임없는 도전을 한다는 것입니다 국민들이 안전하게 바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고 인프라를 구축하고 국민들에게 제공 해나가는 과정에서 남다른 성취감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업무적으로 본다면 서비스의 많은 부분들이 안전과 직결되어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서비스의 정확성 그리고 끊김 없는 제공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이고요 이를 위해서 서비스 및 통신망의 계속적인 관리 그리고 개선 고도화가 이 직업을 가지고 싶은 친구들을 위해서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그런 분들을 위해 저 서해영이 여쭤보았어요! 개발자분께서 직접 알려주신다고 하시는데요 한번 들어볼까요? [조태형 해양수산부 첨단해양교통관리팀] 제가 말씀드릴 제가 지금껏 말씀드린 지능형 해상 교통정보 서비스와 초고속 해상무선통신망을 운영하는 사람들은 공무원입니다 이곳에 근무하시는 분들은 해양게 대학을 나오시거나 조선 또는 해양통신전공하신 분들이 많습니다 이쪽 분야에 꿈을 가지고 계시다면 제가 말씀드린 분야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공부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바다에서 새로운 꿈을 꾸고 그 꿈을 이뤄내시기를 기대하겠습니다. 글로벌 해양강국의 주인공이 될 여러분들을 응원합니다 글로벌 해양 강국의 주인공이 되여러분의 꿈을 응원합니다 화이팅 오늘 제가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어떠셨나요 저와 함께 하는 동안 해양직업에 대해 많이 알아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바다를 좋아하는 서해영이었습니다 안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