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00;15;06 - 00;00;16;12 안녕하세요 00;00;16;12 - 00;00;20;09 저는 서해지방해양경찰청 00;00;20;09 - 00;00;24;13 군산광역해상교통관제센터에 근무하는 00;00;24;13 - 00;00;26;11 김성욱 관제사입니다 00;00;26;11 - 00;00;27;10 반갑습니다 00;00;30;16 - 00;00;35;09 오늘 수요일엔 바다톡톡 강연에 와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00;00;35;09 - 00;00;40;21 오늘 주제는 바다의 길잡이 선박교통관제사입니다 00;00;40;21 - 00;00;44;12 여러분들에게 굉장히 생소할 텐데요 00;00;44;12 - 00;00;51;13 아마 세월호 사건을 통해 여러분이 접해봤을 수도 있고요 00;00;51;13 - 00;00;53;17 뉴스를 통해서 봤을 수도 있는데 00;00;53;17 - 00;00;57;16 선박교통관제사는 전국에 약 580명 정도 있는 00;00;57;16 - 00;00;59;28 희귀 직종의 공무원입니다 00;00;59;28 - 00;01;02;22 그래서 이러한 선박교통관제사가 00;01;02;22 - 00;01;04;07 어떠한 일을 하고 00;01;04;07 - 00;01;05;21 또 어떤 업무에 임하는지 00;01;05;21 - 00;01;07;28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0;01;10;16 - 00;01;14;06 오늘 강연 순서는 먼저 관제센터에 대해 소개하고 00;01;14;06 - 00;01;19;12 좀 더 이해를 돕기 위해서 00;01;19;12 - 00;01;22;01 실제 관제사가 근무하는 모습이 담긴 00;01;22;01 - 00;01;24;05 홍보 영상을 시청하겠습니다 00;01;24;05 - 00;01;26;22 그리고 선박교통관제사가 되기 위해서 00;01;26;22 - 00;01;29;11 어떤 준비가 필요한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0;01;30;25 - 00;01;39;18 여러분들은 바다 하면 무엇이 제일 먼저 떠오르나요? 00;01;39;18 - 00;01;40;20 물이요 00;01;40;20 - 00;01;43;25 저희 아들은 조스가 생각난다고 하더라고요 00;01;43;25 - 00;01;46;22 왜 조스가 생각나냐고 물었더니 00;01;46;22 - 00;01;49;07 바다에 떠 있을 때 발이 땅에 닿지 않으면 00;01;49;07 - 00;01;50;20 조스가 와서 물 것 같데요 00;01;50;20 - 00;01;56;19 아버지와는 다르게 바다를 무서워하더라고요 00;01;56;19 - 00;02;01;17 바다에는 바닷물도 있고 00;02;01;17 - 00;02;07;22 그리고 바닷속에는 수많은 해양생물들이 있습니다 00;02;07;22 - 00;02;12;27 또 바다 하면 무엇이 떠오르나요? 00;02;12;27 - 00;02;14;23 소금이요? 맞습니다 00;02;14;23 - 00;02;18;09 생각지도 못한 답이었는데요 00;02;18;09 - 00;02;26;03 답변을 해준 친구들에게는 제가 선물을 드리겠습니다 00;02;26;03 - 00;02;28;08 발표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00;02;28;08 - 00;02;30;28 바다에는 소금도 있고 00;02;30;28 - 00;02;37;22 해산물과 같은 해양 생물 자원도 얻을 수 있지만 00;02;37;22 - 00;02;41;05 바다 하면 물놀이도 생각이 많이 나죠 00;02;41;05 - 00;02;47;09 여러분들이 여름에 많이 생각하는 게 해수욕장일 텐데요 00;02;47;09 - 00;02;53;10 또 바다 속과는 다르게 00;02;53;10 - 00;02;57;27 바다 위에는 이처럼 수많은 배들이 떠다닙니다 00;02;57;27 - 00;03;04;26 이 선박들의 크기를 가늠하기 위해 00;03;04;26 - 00;03;08;15 상대적인 크기를 비교할 수 있는 이미지를 가지고 왔습니다 00;03;08;15 - 00;03;12;11 여러분 혹시 축구장 가보신 적 있습니까? 00;03;12;11 - 00;03;15;06 100미터 달리기 해본 적 있죠? 00;03;15;06 - 00;03;18;29 아주 큰 배는 길이가 300미터가 넘는 배들도 있습니다 00;03;18;29 - 00;03;22;22 길이가 300미터가 넘고 폭이 50미터가 넘는 00;03;22;22 - 00;03;27;08 그런 배들이 아주 많이 바다 위를 떠다니고 있습니다 00;03;27;08 - 00;03;31;08 이렇게 갈수록 선박들이 대형화가 되는 이유는 00;03;31;08 - 00;03;33;10 선박을 이용한 운임비가 싸기 때문이에요 00;03;33;10 - 00;03;37;26 항공으로 화물을 배송을 할 때는 운임비가 비싸요 00;03;37;26 - 00;03;39;22 빠르지만 운임비가 비쌉니다 00;03;39;22 - 00;03;46;07 그런데 이렇게 선박으로 나라 간에 화물을 옮기면 00;03;46;07 - 00;03;50;23 운임비가 저렴해서 물건값이 내려갑니다 00;03;50;23 - 00;03;53;14 그래서 선박들이 점점 대형화가 되는 추세입니다 00;03;56;20 - 00;03;59;24 이처럼 바다 위를 떠다니는 선박들은 00;03;59;24 - 00;04;11;19 안전하게 다른 나라나 우리나라의 항구에 들어가야 합니다 00;04;11;19 - 00;04;14;17 여기 광주는 항구가 없는데요 00;04;14;17 - 00;04;17;19 여기서 제일 가까운 항구는 목포에 있고 00;04;17;19 - 00;04;19;02 군산에도 항구가 있습니다 00;04;19;02 - 00;04;21;08 광주는 내륙 도시이기 때문에 항구가 없지만요 00;04;21;08 - 00;04;27;03 이러한 항구는 배가 정박할 수 있도록 만든 시설입니다 00;04;27;03 - 00;04;33;08 안전하게 접안하고, 입항하고, 출항할 수 있는 시설입니다 00;04;33;08 - 00;04;40;09 저희 관제센터는 이 항구에 인접한 곳에 있습니다 00;04;40;09 - 00;04;44;27 그 이유를 설명해 드릴게요 00;04;44;27 - 00;04;53;02 이 사진이 저희 관제센터 전경입니다 00;04;53;02 - 00;04;59;25 8층 건물로 제일 높은 곳에는 수많은 안테나가 있고 00;04;59;25 - 00;05;02;21 막대기처럼 생긴 레이더도 있습니다 00;05;02;21 - 00;05;07;29 바로 이 레이더가 선박을 탐지하는 장치입니다 00;05;07;29 - 00;05;11;11 레이더의 원리를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00;05;11;11 - 00;05;15;26 전파를 보내면 그 전파가 돌아오는 신호를 이용하여 00;05;15;26 - 00;05;17;24 선박들을 탐지합니다 00;05;17;24 - 00;05;23;15 전파가 몇 초 안에 돌아왔고 어떤 간격을 가지고 있느냐 00;05;23;15 - 00;05;26;15 이것에 따라서 물표를 표시하게 되고 00;05;26;15 - 00;05;31;01 이를 활용하여 관제를 하고 있습니다 00;05;31;01 - 00;05;36;29 그런데 레이더 장치만으로는 신뢰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00;05;36;29 - 00;05;39;10 AIS라는 장치를 같이 활용합니다 00;05;39;10 - 00;05;42;24 이것은 선박 자동 식별 장치인데요 00;05;42;24 - 00;05;48;05 요즘에는 기술이 많이 좋아져서 휴대폰을 이용해서 00;05;48;05 - 00;05;51;05 비행기가 어디에 가고 있고 00;05;51;05 - 00;05;52;20 선박들이 어디에 가고 있는지를 00;05;52;20 - 00;05;55;04 직접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00;05;55;04 - 00;05;59;17 선박들은 베슬파인더 앱을 살펴보면 되고 00;05;59;17 - 00;06;05;03 비행기는 플라이트파인더 앱을 이용하면 00;06;05;03 - 00;06;07;08 우리 가족이 탄 비행기가 어디쯤 오고 있는지 00;06;07;08 - 00;06;10;05 이런 것들도 검색해볼 수 있습니다 00;06;10;05 - 00;06;13;19 이것은 GPS가 기반으로 작동됩니다 00;06;13;19 - 00;06;17;12 GPS를 기반으로 어떤 선박이 어디쯤 가고 있는지 00;06;17;12 - 00;06;19;17 위치를 표시해 줍니다 00;06;19;17 - 00;06;22;29 그래서 레이더와 선박 자동 식별 장치 00;06;22;29 - 00;06;27;26 그리고 초단파 무선 통신기(VHF)를 활용합니다 00;06;27;26 - 00;06;32;16 초단파 무선 통신기는 선박 간에 통신을 할 수 있고 00;06;32;16 - 00;06;37;12 관제센터와 선박과도 통신을 할 수 있는 장치입니다 00;06;37;12 - 00;06;40;06 이런 기본적인 장치를 이용해서 00;06;40;06 - 00;06;46;21 대한민국의 앞바다를 항해하는 배들의 00;06;46;21 - 00;06;49;27 해양 환경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00;06;49;27 - 00;06;53;06 VTS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00;06;53;06 - 00;07;00;22 VTS에서는 다른 나라 국적의 선박들이 들어오면 00;07;00;22 - 00;07;05;07 영어로 소통합니다 00;07;05;07 - 00;07;12;00 그래서 계속해서 영어를 트레이닝을 하고 있습니다 00;07;12;00 - 00;07;15;24 매년 영어 교육을 받으면서 00;07;15;24 - 00;07;19;09 다른 나라 국적 선박들에게 원활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00;07;19;09 - 00;07;24;04 어떤 구역에 위험 요소가 있고 00;07;24;04 - 00;07;26;00 날씨는 어떻고 기상 상황은 어떤지 00;07;26;00 - 00;07;28;03 어느 쪽으로 안전하게 들어와야 하는지 전달합니다 00;07;28;03 - 00;07;30;02 비행기로 따지면 관제탑 같은 역할을 00;07;30;02 - 00;07;32;15 똑같이 배에서도 하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00;07;32;15 - 00;07;37;14 선박교통관제서비스를 제공하면서도 00;07;37;14 - 00;07;40;01 예방 가능한 사고가 있고요 00;07;40;01 - 00;07;43;14 예방이 불가능한 그런 사고들이 있습니다 00;07;43;14 - 00;07;46;16 예방이 가능한 사고를 보면 00;07;46;16 - 00;07;56;14 선박 간에 충돌을 하는 사고나 선박이 다른 물체와 충돌하는 사고 00;07;56;14 - 00;08;02;04 선박이 어떤 구조물과 접촉하는 사고 00;08;02;04 - 00;08;06;22 저수심 구역으로 선박이 진입해 좌초되어 00;08;06;22 - 00;08;09;08 해양 오염이 발생되는 상황이 있을 수 있습니다 00;08;09;08 - 00;08;14;11 이러한 요인들은 사전에 어느 정도 예방 가능한 사고입니다 00;08;14;11 - 00;08;17;23 저희 쪽에서 안전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서 00;08;17;23 - 00;08;24;09 사전에 차단하면 예방할 수 있는 상황들이 있습니다 00;08;24;09 - 00;08;27;04 하지만 예방이 불가능한 사고도 있습니다 00;08;27;04 - 00;08;31;01 선박 자체에서 사고가 나는 것들인데요 00;08;31;01 - 00;08;35;26 선박이 운항하다 갑자기 폭발을 하는 사고가 있을 수 있습니다 00;08;35;26 - 00;08;42;18 위험 화물 운반선 같은 곳에서 많이 발생을 하는데요 00;08;42;18 - 00;08;49;14 선박의 종류는 굉장히 많습니다 00;08;49;14 - 00;08;53;17 컨테이너선이나 자동차를 싣고 다니는 배들도 있지만 00;08;53;17 - 00;08;57;00 위험 화물을 운반하는 선박들도 있습니다 00;08;57;00 - 00;09;01;01 위험 화물에는 폭발물도 있을 거고요 00;09;01;01 - 00;09;04;11 그래서 화재도 많이 일어납니다 00;09;04;11 - 00;09;16;28 또 선박에 어떠한 사유로 구멍이 나서 00;09;16;28 - 00;09;19;19 배가 전복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00;09;19;19 - 00;09;23;13 대표적인 예로는 세월호 사건이 있습니다 00;09;23;13 - 00;09;33;12 선박을 무리하게 증축해서 이익을 추구하다 보니까 00;09;33;12 - 00;09;39;08 너무나 큰 희생이 따르게 됐죠 00;09;39;08 - 00;09;41;13 그리고 또 기관이 고장 나는 선박들이 있습니다 00;09;41;13 - 00;09;45;26 이런 것들은 선박 자체에서 발생한 사고들이라서 00;09;45;26 - 00;09;48;17 저희가 예방은 불가능하지만 00;09;48;17 - 00;09;53;01 상황에 따라 헬기나 경비함정을 출동시키는 것은 00;09;53;01 - 00;09;54;25 저희 관제사의 권한으로 되어 있습니다 00;09;54;25 - 00;09;59;29 이처럼 각종 사고를 예방하고 대응하고 있습니다 00;10;02;00 - 00;10;07;18 간단하게 저희 기구를 소개하겠습니다 00;10;07;18 - 00;10;10;17 저희는 해양경찰청 소속입니다 00;10;10;17 - 00;10;15;10 전국의 VTS는 총 19개가 있고요 00;10;15;10 - 00;10;17;18 광역 VTS는 현재는 3개입니다 00;10;17;18 - 00;10;20;18 근데 앞으로는 더 증가가 될 예정입니다 00;10;20;18 - 00;10;25;18 항만 VTS와 광역 VTS의 차이는 굉장히 간단합니다 00;10;25;18 - 00;10;31;23 항구와 근접해 있는 VTS는 항만 관제소라고 부릅니다 00;10;31;23 - 00;10;36;14 그런데 항만을 앞바다로 표현하면 00;10;36;14 - 00;10;40;17 먼바다에서 운항하는 선박들을 관제하는 곳은 00;10;40;17 - 00;10;42;04 연안 VTS라고 합니다 00;10;42;04 - 00;10;49;02 그리고 이것을 통합으로 관리하는 곳을 광역 VTS라고 합니다 00;10;49;02 - 00;10;55;03 예전에는 전부 항만 VTS로 운영됐었습니다 00;10;55;03 - 00;10;58;18 지도에서 빨간색이 관제할 수 있는 구역을 표시해 놓은 겁니다 00;10;58;18 - 00;11;02;15 예전에는 이처럼 빨간색 부분만 관제가 가능했다면 00;11;02;15 - 00;11;08;05 지금은 전부 광역 VTS화가 돼서 00;11;08;05 - 00;11;13;24 우리나라 3면의 바다를 굉장히 촘촘하게 관제를 할 수 있는 00;11;13;24 - 00;11;16;09 그런 여건이 만들어졌습니다 00;11;16;09 - 00;11;20;01 그래서 이렇게 만들기까지 약 10년이 걸렸죠 00;11;20;01 - 00;11;26;01 앞으로도 굉장히 더 발전이 돼서 좀 더 먼 구역과 00;11;26;01 - 00;11;30;28 좀 더 많은 배에 정보를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00;11;33;15 - 00;11;36;05 저희 조직도를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00;11;36;05 - 00;11;40;26 군산광역VTS센터는 서해지방해양경찰청 소속이고 00;11;40;26 - 00;11;44;19 관제사가 36명 근무하고 있습니다 00;11;44;19 - 00;11;48;25 나머지 분들은 행정이나 시설을 담당하는 분들입니다 00;11;51;13 - 00;11;58;27 오른쪽 사진이 실제 관제센터의 모습입니다 00;11;58;27 - 00;12;01;11 관제사가 실제 근무를 하는 모습이고요 00;12;01;11 - 00;12;10;20 관제사 한 명당 모니터를 몇 대 보고 있나요? 00;12;10;20 - 00;12;14;20 최소 6대에서 많으면 8대까지 보고 있습니다 00;12;14;20 - 00;12;21;07 일반인들이 보기에는 저걸 어떻게 다 볼까 생각할 수 있지만 00;12;21;07 - 00;12;27;11 그래도 아주 다행인 건 선박이 비행기처럼 00;12;27;11 - 00;12;29;24 물리적으로 굉장히 빠르진 않습니다 00;12;29;24 - 00;12;35;06 그래서 이러한 선박들을 관리할 때 00;12;35;06 - 00;12;40;20 아까 말씀드린 레이더 영상과 CCTV 영상을 같이 활용합니다 00;12;40;20 - 00;12;46;27 화물을 내리기 위해 부두에 선박이 붙는 것을 접안이라고 합니다 00;12;46;27 - 00;12;52;21 CCTV로 부두에 접안해 있는 선박을 관찰하기도 하고 00;12;52;21 - 00;12;55;26 아주 많은 장비들을 같이 보고 있습니다 00;12;55;26 - 00;13;02;13 지도상에서 여기가 군산인데요 00;13;02;13 - 00;13;08;08 광주는 한 이쯤 되겠죠 00;13;08;08 - 00;13;10;05 이 부분이 저희가 관제하는 구역입니다 00;13;10;05 - 00;13;14;08 기존에는 항만 구역만 관제를 했었는데 00;13;14;08 - 00;13;18;27 이제 연안으로 확대해서 관제를 하고 있습니다 00;13;18;27 - 00;13;23;22 서울 면적이 600km² 입니다 00;13;23;22 - 00;13;29;25 근데 서울의 7배에 해당하는 구역을 저희가 관제하고 있습니다 00;13;29;25 - 00;13;33;08 이 넓은 구역을 어떻게 다 볼까 생각할 수가 있는데 00;13;33;08 - 00;13;37;12 구역 내에서도 다시 섹터가 이렇게 나눠집니다 00;13;37;12 - 00;13;41;01 그래서 이 구역을 보는 관제사가 있고 00;13;41;01 - 00;13;43;04 이 구역을 보는 관제사가 있고 00;13;43;04 - 00;13;44;23 이 구역을 보는 관제사 00;13;44;23 - 00;13;45;28 이 구역을 보는 관제사 00;13;45;28 - 00;13;47;06 이 구역을 보는 관제사 00;13;47;06 - 00;13;49;19 전부 다 나눠져 있습니다 00;13;49;19 - 00;13;55;07 관제사 한 명이 관제하는 부분을 섹터라고 하는데요 00;13;55;07 - 00;13;59;05 한 섹터에서 볼 수 있는 구역이 정해져 있습니다 00;13;59;05 - 00;14;01;12 그래서 그 부분을 선박들이 통과할 때 00;14;01;12 - 00;14;05;03 의무적으로 관제사에게 보고하게 돼 있습니다 00;14;07;25 - 00;14;10;17 관제 장비를 간단하게 설명해 드리면 00;14;10;17 - 00;14;14;22 레이더 장비는 총 5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00;14;14;22 - 00;14;17;00 아까 말씀드렸다시피 레이더는 00;14;17;00 - 00;14;20;04 전파를 보내서 신호를 받는 건데 00;14;20;04 - 00;14;25;12 아까 관제 구역이 서울 면적의 7배라고 그랬는데 00;14;25;12 - 00;14;27;16 멀리 있는 배들까지 어떻게 레이더를 쏘는 거야? 00;14;27;16 - 00;14;29;29 이 부분이 궁금할 수 있어요 00;14;29;29 - 00;14;34;28 그런데 저희 관제센터는 여기지만 00;14;34;28 - 00;14;40;02 이 도서지역에도 레이더 사이트를 만들어놨습니다 00;14;40;02 - 00;14;41;13 여기에 레이더 사이트를 만들고 00;14;41;13 - 00;14;43;09 여기에 레이더 사이트를 만들어서 00;14;43;09 - 00;14;48;13 여기서 나오는 영상 정보를 저희 센터에서 취합해서 00;14;48;13 - 00;14;54;00 선박들에게 정보를 주는 시스템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00;14;58;21 - 00;15;02;17 저희 관제사들이 하는 업무 절차를 간단하게 보면 00;15;02;17 - 00;15;05;23 매뉴얼에 의해서 업무를 보고 있습니다 00;15;05;23 - 00;15;09;22 무턱대고 저기 위험한 곳 있으니까 그쪽으로 가면 안 돼요 00;15;09;22 - 00;15;11;13 이렇게 말하는 것보다는 00;15;11;13 - 00;15;13;22 처음에는 관찰 확인을 합니다 00;15;13;22 - 00;15;16;28 저 배가 어떤 동정을 가지고 있는지, 어떤 상황인지 00;15;16;28 - 00;15;19;24 어떤 액션을 취할 건지 관찰 확인을 하고 00;15;19;24 - 00;15;23;26 거기서 위험 상황이 판단이 되면 정보 제공을 합니다 00;15;23;26 - 00;15;29;08 위험한 상황이 있으니 선박이 피해서 가길 바란다 00;15;29;08 - 00;15;32;18 이렇게 저희가 정보를 주게 됩니다 00;15;32;18 - 00;15;36;01 그런데 정보를 줌에도 불구하고 00;15;36;01 - 00;15;39;18 피하지 않는 선박들이 있어요 00;15;39;18 - 00;15;43;14 이따 다시 말씀드릴 건데 그런 선박들이 있습니다 00;15;43;14 - 00;15;46;21 계속 자기가 가는 길을 고수하는 선박들이 있어요 00;15;46;21 - 00;15;51;09 그런 선박에는 이제 3단계 조언이나 권고를 하게 됩니다 00;15;51;09 - 00;15;52;25 그런데 위험한 상황이 분명히 있는데도 조언이나 권고에 00;15;52;25 - 00;15;57;27 따르지 않는 선박들이 또 있습니다 00;15;57;27 - 00;15;59;15 그럴 때는 이제 지시를 합니다 00;15;59;15 - 00;16;03;19 저희는 선박교통관제에 관한 법률로서 지시를 하게 되고 00;16;03;19 - 00;16;07;09 이 지시를 위반하게 되면 형사 처벌 대상이 됩니다 00;16;07;09 - 00;16;13;25 그래서 선박들은 가급적 이런 지시를 잘 따릅니다 00;16;16;21 - 00;16;22;03 그리고 관제 대상 선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00;16;22;03 - 00;16;27;13 모든 선박을 다 관제하는 건 아닙니다 00;16;27;13 - 00;16;33;01 일단은 총톤수 300톤 이상의 선박을 관제하고요 00;16;33;01 - 00;16;35;04 아까 이야기한 위험화물 운반선 00;16;35;04 - 00;16;37;17 그 다음에 사람을 싣고 다니는 여객선 00;16;37;17 - 00;16;40;05 이런 선박을 관제하는데요 00;16;44;02 - 00;16;47;06 관제 대상 선박이 있고 비관제 대상 선박이 있습니다 00;16;49;12 - 00;16;54;04 여기서 퀴즈를 내겠습니다 00;16;54;04 - 00;17;00;26 저희의 관제 대상이 아닌 선박이 한 종류 있어요 00;17;00;26 - 00;17;04;16 혹시 아는 분 있을까요? 00;17;04;16 - 00;17;06;19 어선입니다 00;17;06;19 - 00;17;11;02 정답이에요 너무 놀랐어요 00;17;11;02 - 00;17;13;27 여기 선물 하나 더 받으세요 00;17;13;27 - 00;17;15;22 정말 대단합니다 00;17;15;22 - 00;17;24;07 이렇게 처음부터 정답이 나온 적은 없었던 것 같아요 00;17;24;07 - 00;17;25;00 바로 어선들입니다 00;17;25;00 - 00;17;28;12 어선들은 관제 목적에 맞지 않아요 00;17;28;12 - 00;17;33;18 저도 해양경찰 소속이지만 00;17;33;18 - 00;17;35;23 어선들은 어업이 목적이기 때문에 00;17;35;23 - 00;17;41;01 해양경찰의 다른 부서에서 관리를 받습니다 00;17;41;01 - 00;17;44;27 어디서 어떤 물고기를 잡으면 안 되고 00;17;44;27 - 00;17;47;24 여기서는 어떤 법을 어기면 안 되는지에 대해서 00;17;47;24 - 00;17;49;19 다른 법을 적용받고 있습니다 00;17;49;19 - 00;17;53;08 어선은 관제센터의 법을 적용받고 있지는 않습니다 00;17;53;08 - 00;18;01;02 그래서 어선이 많아지면서 저희 관제 대상 선박들이 00;18;01;02 - 00;18;04;18 그 어선들을 피해 다녀야만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에 00;18;04;18 - 00;18;08;06 저희한테는 위험요소로 작용하는 편입니다 00;18;09;14 - 00;18;11;05 이번에는 선박의 종류를 한번 알아볼게요 00;18;11;05 - 00;18;14;27 간단하게 설명하겠습니다 00;18;14;27 - 00;18;24;17 우리가 다른 나라로 해외여행을 가거나 섬으로 여행을 갈 때 00;18;24;17 - 00;18;27;03 이런 여객선을 타게 됩니다 00;18;27;03 - 00;18;28;16 여객선은 사람을 싣고 나르는 배입니다 00;18;31;13 - 00;18;34;05 다음은 컨테이너선입니다 00;18;34;05 - 00;18;38;17 뉴스 등에서 컨테이너선은 많이 보셨을 거예요 00;18;38;17 - 00;18;43;29 이 상자 각각에 여러분들이 입고 있는 옷이나 신발, 먹을 것 00;18;43;29 - 00;18;46;20 이런 것들이 다 담겨서 옵니다 00;18;46;20 - 00;18;53;28 우리가 해외에서 물건을 주문하면 00;18;53;28 - 00;18;56;03 요즘은 비행기로도 많이 오긴 하지만 00;18;56;03 - 00;19;00;02 이런 컨테이너선을 통해 배송해 주는 겁니다 00;19;00;02 - 00;19;05;27 배를 많이 이용하기 때문에 배송 기간이 오래 걸리는 거예요 00;19;05;27 - 00;19;08;07 다음은 유조선입니다 00;19;08;07 - 00;19;10;29 유조선은 기름을 실어 나르는 배죠 00;19;10;29 - 00;19;23;07 이 거대 유조선은 한 번에 원유 30만 톤을 실어 나릅니다 00;19;23;07 - 00;19;37;00 30만 톤이면 우리나라에서 며칠 사용할 양일까요? 00;19;37;00 - 00;19;40;25 일주일이요 00;19;40;25 - 00;19;44;01 정답은 하루입니다 00;19;44;01 - 00;19;46;12 우리나라 원유 소비량이 정말 어마어마하죠 00;19;46;12 - 00;19;50;01 우리나라는 석유가 나는 국가가 아니라서 00;19;50;01 - 00;19;52;29 전부 다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요 00;19;52;29 - 00;19;58;06 그래서 외국은 기름값이 많이 쌉니다 00;19;58;06 - 00;20;00;05 산유국은 기름값이 정말 싸요 00;20;00;05 - 00;20;03;02 그런데 우리나라는 기름값이 너무 비싸죠 00;20;04;26 - 00;20;07;08 그 이유가 이런 배 한 척의 원유량이 00;20;07;08 - 00;20;10;14 우리나라 하루 소비량과 맞먹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00;20;10;14 - 00;20;12;13 그래서 수많은 배들이 00;20;12;13 - 00;20;17;12 지금도 부산이나 울산 쪽을 왔다 갔다 하는 이유가 00;20;17;12 - 00;20;21;27 우리는 계속해서 기름을 저장해야 하고 00;20;21;27 - 00;20;26;12 그래야 기름이 떨어지는 일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이에요 00;20;26;12 - 00;20;29;04 다음은 벌크선인데 생소할 거예요 00;20;29;04 - 00;20;36;09 이런 선박은 곡물이나 옥수수, 밀, 철광석 등 00;20;36;09 - 00;20;43;17 알갱이로 된 화물을 많이 실을 수 있도록 개조된 선박이에요 00;20;43;17 - 00;20;49;05 그리고 자동차 운반선은 자동차가 엄청나게 많이 들어갑니다 00;20;49;05 - 00;20;52;27 아파트 한 10층 높이 정도 될 겁니다 00;20;52;27 - 00;20;56;19 켜켜이 쌓여 굉장히 많은 자동차들이 들어가게 됩니다 00;20;56;19 - 00;20;59;20 그 외 특수한 선박들도 있습니다 00;20;59;20 - 00;21;01;05 처음 보실 거예요 00;21;01;05 - 00;21;04;11 바다 위에서 기름을 시추하는 시추선이에요 00;21;04;11 - 00;21;16;23 이런 시추선은 여객선을 타고 가다 보기는 어려울 건데요 00;21;16;23 - 00;21;18;06 다음은 위그선입니다 00;21;18;06 - 00;21;20;20 실제 사진을 찍은 겁니다 00;21;20;20 - 00;21;25;14 군산에서 시험 운항을 했던 위그선이에요 00;21;25;14 - 00;21;29;22 상용화가 되지 않아서 지금은 운항을 안 하지만 00;21;29;22 - 00;21;34;21 이렇게 바다 위를 떠서 운항하며 선박으로 분류되요 00;21;34;21 - 00;21;36;23 비행기로 분류되지 않습니다 00;21;36;23 - 00;21;41;16 그런데 자격 요건은 비행사 자격증과 00;21;41;16 - 00;21;45;06 선박을 조종하는 항해사 자격증을 둘 다 취득을 해야 됩니다 00;21;45;06 - 00;21;49;01 그래서 굉장히 까다로운 선박입니다 00;21;49;01 - 00;21;52;28 하지만 지금도 상용화되기까지 난항을 겪고 있습니다 00;21;55;13 - 00;22;01;04 그리고 해양경찰 경비함정도 관제 대상 선박에 들어갑니다 00;22;01;04 - 00;22;04;02 같은 조직 소속이라서 이 배가 위험 구역으로 가는데 00;22;04;02 - 00;22;07;21 정보를 주지 않는다기보다는 00;22;07;21 - 00;22;11;13 이것도 하나의 선박으로 분류를 하기 때문에 00;22;11;13 - 00;22;14;13 위험 구역이 있을 때 정보를 주고 00;22;14;13 - 00;22;18;06 위험한 상황이 있을 때 저희가 관제 지시를 내리게 되죠 00;22;18;06 - 00;22;21;06 옆에 있는 것들은 공사 선박인데요 00;22;21;06 - 00;22;22;28 큰 배가 항구로 들어오려면 수심이 일정해야 하는 데 00;22;22;28 - 00;22;27;01 수심이 일정하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00;22;27;01 - 00;22;30;05 바다 속에는 뻘이 있어서 00;22;30;05 - 00;22;33;04 밀물과 썰물에 의해서 이 뻘이 이동을 합니다 00;22;33;04 - 00;22;39;25 그래서 어떤 구역은 수심이 낮고 어떤 구역은 수심이 높아 00;22;39;25 - 00;22;43;03 수심이 일정치 않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00;22;43;03 - 00;22;45;07 그래서 그런 상황들을 방지하기 위해서 00;22;45;07 - 00;22;48;00 이런 공사 작업선이 뻘을 계속 퍼내는 거예요 00;22;48;00 - 00;22;50;26 항구에 있는 뻘을 계속 퍼내서 00;22;50;26 - 00;22;53;02 일정한 수심을 유지시켜주는 그런 배입니다 00;22;55;19 - 00;23;01;03 아까 질문을 했지만 어선들은 비관제 선박이에요 00;23;01;03 - 00;23;03;26 그런데 이 어선들의 종류도 정말 다양합니다 00;23;03;26 - 00;23;07;01 정치망부터 시작해서 안강망 어선 00;23;07;01 - 00;23;11;04 그물을 끄는 쌍끌이 어선, 낚시 어선 00;23;11;04 - 00;23;18;20 종류도 많고 최근에는 수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00;23;18;20 - 00;23;24;16 낚시가 TV에서 방영도 많이 되고 낚시 인구가 많아져서 00;23;24;16 - 00;23;27;01 낚시 어선이 굉장히 많아졌습니다 00;23;27;01 - 00;23;33;15 그런데 낚시 어선은 비관제 대상 선박이고 00;23;33;15 - 00;23;40;07 관제 대상 선박들에게는 고충이 되고 있습니다 00;23;40;07 - 00;23;43;12 아까 해양 사고에 대해서 말씀드렸는데요 00;23;43;12 - 00;23;47;11 해양 사고가 발생하는 원인이 있어요 00;23;47;11 - 00;23;52;05 관제 센터에서 정보를 주는데 왜 해양 사고가 발생할까 00;23;52;05 - 00;23;55;25 라고 물어보시는데 00;23;55;25 - 00;24;02;29 선박에 타고 있는 항해사의 운항 과실이 90%입니다 00;24;02;29 - 00;24;07;13 아까 말씀드렸다시피 배는 비행기처럼 빠르지 않아서 00;24;07;13 - 00;24;12;01 비행기나 자동차처럼 조종대를 잡고 있을 필요가 없어요 00;24;12;01 - 00;24;16;01 전부 자동화시스템이라서 손을 놓고 있어도 돼요 00;24;16;01 - 00;24;18;04 그러다 보니까 지루하고 00;24;18;04 - 00;24;25;12 보이는 것은 바다뿐이다 보니 졸음 운항을 하게 됩니다 00;24;25;12 - 00;24;29;01 앞에 위험물이 있겠어 등 안일한 생각을 하게 돼서 00;24;29;01 - 00;24;31;21 사고가 나는 이유가 대부분입니다 00;24;34;27 - 00;24;38;11 대표적인 해양 사고를 말씀드려 볼게요 00;24;38;11 - 00;24;42;08 지금 어머니 아버지 세대 분들은 전부 다 아실 건데요 00;24;42;08 - 00;24;45;08 태안에서 기름 유출 사고가 한번 났었습니다 00;24;45;08 - 00;24;51;11 이때 전 국민이 발 벗고 나서서 기름을 닦았던 기억이 있어요 00;24;51;11 - 00;24;53;14 여러분들은 모르실 수 있어요 00;24;53;14 - 00;24;58;29 이 검은 게 전부 유조선에서 흘러나온 원유입니다 00;24;58;29 - 00;25;00;24 잘 닦이지도 않아요 00;25;00;24 - 00;25;04;18 정말 자연재해죠 00;25;04;18 - 00;25;09;10 이렇게 되면 많은 해양 생물들이 고통을 받고 00;25;09;10 - 00;25;14;12 심지어는 사람 목숨까지도 위험해질 수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00;25;14;12 - 00;25;19;15 이렇게 기름 유출이 생긴 이유도 선박 충돌 때문입니다 00;25;19;15 - 00;25;22;17 이때 날씨가 좋지 않아서 00;25;22;17 - 00;25;29;06 해상 크레인선이 이 배 쪽으로 떠밀려 왔어요 00;25;29;06 - 00;25;34;06 그래서 배의 옆구리에 부딪쳐 구멍이 났습니다 00;25;34;06 - 00;25;38;20 그리고 원유가 엄청나게 흘러나왔던 사고입니다 00;25;38;20 - 00;25;42;01 이러한 기름 유출 사고가 있습니다 00;25;42;01 - 00;25;49;09 다음으로 여러분들이 너무 잘 알고 있는 세월호 사고인데요 00;25;49;09 - 00;25;51;27 한 회사가 이익을 추구하기 위해서 00;25;51;27 - 00;25;56;23 얼마나 큰 죄를 저질렀는지를 보여주는 사고예요 00;25;56;23 - 00;25;58;13 이 회사는 조금 더 돈을 벌기 위해 00;25;58;13 - 00;26;00;28 사람을 몇 명을 더 태우고 00;26;00;28 - 00;26;03;01 자동차를 몇 대를 더 싣기 위해서 00;26;03;01 - 00;26;04;24 무리한 증축을 합니다 00;26;04;24 - 00;26;08;04 배는 부력이라는 힘에 의해서 00;26;08;04 - 00;26;10;07 바다 위에 떠있을 수 있게 되는데요 00;26;10;07 - 00;26;13;01 이 부력은 무게 중심이라는 게 있어요 00;26;13;01 - 00;26;16;00 그 무게 중심을 GM이라고 합니다 00;26;16;00 - 00;26;20;11 그 무게 중심이 어긋나면 배는 기울어집니다 00;26;20;11 - 00;26;24;15 그래서 저도 관제사이기 전에 항해사였고 00;26;24;15 - 00;26;27;12 지금은 관제사라는 입장에서 여러분들한테 00;26;27;12 - 00;26;29;13 진짜 꿀팁을 하나 알려드리고 싶어요 00;26;29;13 - 00;26;34;09 배에 승선하면 제일 먼저 봐야 되는 게 두 가지가 있어요 00;26;34;09 - 00;26;36;14 하나는 구명조끼일 거고요 00;26;36;14 - 00;26;39;02 구명조끼는 어디 있나 꼭 봐야 됩니다 00;26;39;02 - 00;26;41;07 구명조끼를 찾지 못하면 00;26;41;07 - 00;26;45;00 불안해하면서 배를 계속 타야 되는 거예요 00;26;45;00 - 00;26;48;07 따라서 제일 먼저 구명조끼는 어디에 있는지 봐야 합니다 00;26;48;07 - 00;26;49;28 또 한 가지 봐야 되는 게 있습니다 00;26;49;28 - 00;26;52;23 혹시 뭔지 아실까요? 00;26;52;23 - 00;26;54;12 비상탈출구입니다 00;26;54;12 - 00;27;02;25 맞습니다 00;27;02;25 - 00;27;05;09 탈출구를 알고 있어야 돼요 00;27;05;09 - 00;27;08;13 세월호 사건을 다시 돌아보면 00;27;08;13 - 00;27;16;20 배가 한 방향으로 기울어지기 시작할 때가 가장 위험합니다 00;27;16;20 - 00;27;21;12 배는 기상이 안 좋을 때는 좌우로 흔들리게 됩니다 00;27;21;12 - 00;27;24;07 이건 너무나 자연스러운 현상이거든요 00;27;24;07 - 00;27;30;06 그런데 배가 정상적으로 가다가 00;27;30;06 - 00;27;34;05 한쪽 방향으로만 배가 기우는 것 같은 느낌이 들 때가 있어요 00;27;34;05 - 00;27;36;13 이럴 때는 바깥으로 나오셔야 됩니다 00;27;36;13 - 00;27;39;03 이건 전문가들이 전부 다 하나같이 하는 이야기예요 00;27;39;03 - 00;27;43;24 그것은 아까 말씀드린 무게 중심이 맞지 않다는 거예요 00;27;43;24 - 00;27;49;09 배가 언제든지 이런 식으로 전복이 될 수도 있는 상황입니다 00;27;49;09 - 00;27;52;10 제가 어디 가서도 계속 말씀을 드리는데 00;27;52;10 - 00;27;54;21 방 안에만 있으면 괜찮겠지 00;27;54;21 - 00;28;00;27 이런 안일한 생각으로는 이렇게 엄청난 재해를 겪을 수 있어요 00;28;00;27 - 00;28;03;00 이때 이 학생들은 무슨 죄가 있겠어요 00;28;03;00 - 00;28;06;03 어른들이 대기하라고 했을 뿐인데 00;28;06;03 - 00;28;07;24 정말 안타까운 사고였죠 00;28;07;24 - 00;28;10;10 여러분들도 그 점을 꼭 알아두면 좋겠습니다 00;28;10;10 - 00;28;13;15 꼭 배를 타게 되면 구명조끼부터 살펴보시고 00;28;13;15 - 00;28;18;29 비상탈출구를 확인합니다 00;28;18;29 - 00;28;21;15 선물 하나 더 드릴게요 00;28;21;15 - 00;28;26;10 다음은 울산항에서 최근에 있었던 사고입니다 00;28;26;10 - 00;28;33;02 이게 엄청난 폭발로 주변 사람들이 다 놀랐던 사고인데요 00;28;33;02 - 00;28;36;07 정말 다행스럽게 인명피해는 크게 없었어요 00;28;36;07 - 00;28;41;04 근데 위험 화물을 싣고 있는 배가 폭발을 하는 바람에 00;28;41;04 - 00;28;43;19 주변이 다 마비가 됐죠 00;28;43;19 - 00;28;49;18 그런데도 인명피해가 없었다는 건 정말 다행입니다 00;28;49;18 - 00;28;51;26 이와 같은 폭발 사고가 있을 수 있습니다 00;28;51;26 - 00;28;56;11 이처럼 정말 다양한 해양 사고가 있을 수 있습니다 00;28;56;11 - 00;29;05;13 마지막으로는 선원들에게 응급 환자가 발생할 수가 있습니다 00;29;05;13 - 00;29;08;15 복통 환자가 있을 수 있고, 맹장이 걸릴 수도 있고 00;29;08;15 - 00;29;12;04 심한 감기, 오열, 뼈가 부러질 수도 있고 00;29;12;04 - 00;29;13;10 피가 날 수도 있어요 00;29;13;10 - 00;29;15;16 그런데 배에서는 조치가 안 돼요 00;29;15;16 - 00;29;18;11 이럴 경우에는 헬기를 보내서 00;29;18;11 - 00;29;20;23 응급 환자를 이송을 시키고 있습니다 00;29;23;17 - 00;29;27;10 이어서 홍보영상을 시청하겠습니다 00;29;47;00 - 00;29;50;23 조금 어색하지만 실제 관제하는 모습입니다 00;30;22;28 - 00;30;27;14 VTS센터에서는 다양한 해양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00;30;27;14 - 00;30;31;20 24시간 관제구역에서 선박 통항 동정을 살피며 00;30;31;20 - 00;30;35;16 선박에게 안전한 바닷길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00;30;37;18 - 00;30;42;13 해상교통관제센터는 고성능 레이더와 선박 자동 식별 장치 00;30;42;13 - 00;30;44;11 초단파 통신 장비 등 00;30;44;11 - 00;30;46;09 첨단 과학 장비를 이용해 00;30;46;09 - 00;30;48;23 선박의 운항 상황을 관찰하고 00;30;48;23 - 00;30;50;09 실시간으로 항행 중인 선박들에게 00;30;50;09 - 00;30;53;17 항행 안전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00;30;53;17 - 00;30;56;16 선박의 안전 운항을 이끌고 있습니다 00;30;56;25 - 00;31;01;16 VTS는 1993년 포항항에 최초로 도입된 이후 00;31;01;16 - 00;31;09;22 1996년 여수와 울산, 1998년에는 마산과 부산, 인천, 평택 00;31;09;22 - 00;31;12;03 대산항에 설치되었습니다 00;31;13;00 - 00;31;19;23 이어 1999년에 동해와 제주, 목포, 군산 그리고 2004년 완도 00;31;19;23 - 00;31;26;15 2005년 부산신항, 2006년 진도연안, 2011년 경인항 00;31;26;15 - 00;31;34;08 2012년 여수연안, 2014년 통영연안, 2018년 경인연안, 태안연안 등 00;31;34;08 - 00;31;39;16 전국 주요15개 항만과 5개 연안해역에 설치하여 운용 중이며 00;31;39;16 - 00;31;42;24 연안해역에 6개 VTS를 추가 구축하여 00;31;42;24 - 00;31;45;18 대한민국에 입출항하는 선박의 통항 관리와 00;31;45;18 - 00;31;48;24 해양사고 방지를 위한 예방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00;31;51;01 - 00;31;56;00 특히 관찰 확인부터 정보 제공, 조언과 권고, 지시까지 00;31;56;00 - 00;31;59;14 철저한 관제 절차를 준수하여 시행합니다 00;32;01;27 - 00;32;04;18 VTS는 선박의 안전은 물론 00;32;04;18 - 00;32;07;06 입출항 선박 우선 순위를 정하고 00;32;07;06 - 00;32;11;05 부선, 예선, 업무 등 항만 운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00;32;16;12 - 00;32;22;05 관제사는 바닷길의 안내자 역할을 수행합니다 00;32;22;05 - 00;32;24;20 선박의 안전 운항을 책임지기 위하여 00;32;24;20 - 00;32;28;00 VTS를 움직이는 관제사들이 있습니다 00;32;28;00 - 00;32;31;21 관제사는 1년 365일 24시간 00;32;31;21 - 00;32;34;22 선박의 눈과 귀가 되어 안전 운항을 돕고 00;32;34;22 - 00;32;37;25 바닷길을 안내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00;32;37;25 - 00;32;41;04 최근에는 여성 관제사의 비율도 크게 늘어 00;32;41;04 - 00;32;43;20 해상에서의 선박 안전 확보 및 00;32;43;20 - 00;32;47;09 효율적인 해상 교통 질서 확립에 크게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00;32;50;10 - 00;32;53;21 글로벌 혁신 기술로 VTS의 발전을 주도합니다 00;32;57;25 - 00;33;00;14 VTS교육용 시뮬레이터를 통해 00;33;00;14 - 00;33;03;01 관제 교육의 효과를 높이고 있으며 00;33;03;01 - 00;33;04;25 기존의 노후화된 장비들을 00;33;04;25 - 00;33;07;19 첨단 기술의 관제 장비로 대체함으로써 00;33;07;19 - 00;33;11;22 VTS의 기능과 역할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00;33;11;22 - 00;33;14;04 이와 함께 국제항로표지협회 00;33;14;04 - 00;33;18;05 VTS기술위원회 회의 및 심포지엄 등에 매년 참여하여 00;33;18;05 - 00;33;21;12 VTS의 발전을 이끄는 선도자 역할을 함으로써 00;33;21;12 - 00;33;24;19 세계 무대에서 그 역할을 넓히고 있습니다 00;34;04;10 - 00;34;07;00 선박의 통항 안전 확보를 통해 00;34;07;00 - 00;34;09;11 해상 교통 질서를 확립하고 00;34;09;11 - 00;34;13;20 해양 환경을 보호하는 VTS 00;34;13;20 - 00;34;17;23 언제나 안전한 바다를 위하여 힘찬 태동을 하는 00;34;17;23 - 00;34;20;15 해양경찰청의 도약에 00;34;20;15 - 00;34;24;19 VTS는 든든한 지원군이 되고 있습니다 00;34;24;19 - 00;34;27;19 대한민국이 세계로 뻗어나가는 그 길에 00;34;27;19 - 00;34;32;20 바다를 지휘하는 명장 VTS가 있습니다 00;34;39;02 - 00;34;44;07 선박교통관제사가 되려면 어떤 방법이 있는지 알아볼게요 00;34;44;07 - 00;34;47;19 먼저 항해사 자격증을 취득해야 됩니다 00;34;47;19 - 00;34;51;20 그런데 이 항해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배를 타야 되는데요 00;34;51;20 - 00;34;56;29 1년 이상의 승선 경력이 필요합니다 00;34;56;29 - 00;35;01;25 배를 타려면 배에 관한 자격증을 00;35;01;25 - 00;35;03;21 취득할 수 있는 학교를 나와야 됩니다 00;35;03;21 - 00;35;08;23 그래서 해양 관련 학교가 굉장히 유리합니다 00;35;08;23 - 00;35;15;24 물론 일반인 출신들도 해양수산연수원에서 하는 00;35;15;24 - 00;35;21;07 교육을 이수하면 항해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는 요건도 있습니다 00;35;21;07 - 00;35;24;14 국가 정책으로 이런 요건을 만들었습니다 00;35;24;14 - 00;35;30;00 다양한 루트가 있으니 여러분들도 누구든지 00;35;30;00 - 00;35;33;04 관제사의 문을 두드릴 수 있을 겁니다 00;35;33;04 - 00;35;36;06 여기서 제일 많이 하는 질문이 하나 있는데 00;35;36;06 - 00;35;38;06 관제사는 돈 많이 버나요? 00;35;38;06 - 00;35;41;02 이런 질문을 굉장히 많이 하더라고요 00;35;41;02 - 00;35;46;08 다른 공무원에 비해서는 고소득입니다 00;35;46;08 - 00;35;53;12 왜냐하면 24시간 내내 관제센터는 운영되기 때문에 00;35;53;12 - 00;35;55;04 교대 근무를 하게 됩니다 00;35;55;04 - 00;35;57;22 그래서 교대 근무를 하게 되면 수당이 있고 00;35;57;22 - 00;36;03;10 또 관제 업무 수당이 따로 있기 때문에 상당히 괜찮습니다 00;36;03;10 - 00;36;04;19 여러분들도 꿈꾸셔도 좋습니다 00;36;07;11 - 00;36;13;08 간단하게 살펴보면 25년도에는 전국에 19명을 채용했습니다 00;36;13;08 - 00;36;18;09 서해청은 10명을 채용했고요 00;36;18;09 - 00;36;23;21 1년에 보통 10여 명 정도 채용하는 것 같습니다 00;36;23;21 - 00;36;30;27 그리고 시험은 총 4차까지 있습니다 00;36;30;27 - 00;36;36;16 1차 필기 시험을 합격하게 되면 신체 체력 평가를 하고 00;36;36;16 - 00;36;39;24 3차 서류 전형을 거쳐서 00;36;39;24 - 00;36;45;14 4차 면접시험까지 합격해야 합니다 00;36;45;14 - 00;36;48;12 근데 합격만 해서 끝나는 게 아니고요 00;36;48;12 - 00;36;57;22 관제사는 약 3개월 동안 관제사 교육을 받습니다 00;36;57;22 - 00;37;02;28 그리고 관제사 교육을 다 받고 관제센터에 부임을 해서도 00;37;02;28 - 00;37;07;03 2개월 정도의 트레이닝 기간이 또 있습니다 00;37;07;03 - 00;37;12;22 엄청난 산을 넘고 넘어서 비로소 자기 섹터에서 00;37;12;22 - 00;37;17;13 선박들을 관제하는 관제사가 될 수 있습니다 00;37;20;03 - 00;37;23;19 여러분들은 조금 먼 얘기이긴 한데요 00;37;23;19 - 00;37;29;18 그래도 관심 있는 분들은 해양경찰청 홈페이지 00;37;29;18 - 00;37;33;05 채용 포털에 가면 이런 정보가 굉장히 잘 나와 있습니다 00;37;33;05 - 00;37;35;26 그래서 조금 더 관심 있는 분들은 00;37;35;26 - 00;37;39;10 어떻게 하면 해양 관련 학교에 갈 수 있고 00;37;39;10 - 00;37;42;07 해양대학교에 갈 수 있는지 00;37;42;07 - 00;37;51;06 보다 자세한 설명을 참고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00;37;51;06 - 00;37;54;08 채용 직급은 7급과 9급으로 채용을 하고 있습니다 00;37;54;08 - 00;38;07;27 그리고 저희 관제센터는 인근 지역 학생을 대상으로 00;38;07;27 - 00;38;11;14 실제 관제사 체험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00;38;11;14 - 00;38;17;29 선생님이 직접 기관으로 연락을 주시면 00;38;17;29 - 00;38;23;07 학생들이 와서 관제사 체험을 직접 해볼 수가 있어요 00;38;23;07 - 00;38;26;17 영어를 잘하는 친구는 외국적 선박과 교신을 하고 00;38;26;17 - 00;38;30;27 한국어로도 교신을 하는 등 실제 체험을 해보면서 00;38;30;27 - 00;38;34;20 진로에 대해서 탐색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가 있습니다 00;38;34;20 - 00;38;42;22 센터에 방문하면 학생들에게 많은 것을 알려줄 수 있습니다 00;38;42;22 - 00;38;45;25 저희가 국가기반 시설이라 사진상으로는 00;38;45;25 - 00;38;50;20 레이다 장면이라든지 00;38;50;20 - 00;38;54;15 선박들이 어떻게 움직이고 있는지 보여드릴 수는 없지만 00;38;54;15 - 00;38;58;00 직접 와서는 볼 수 있습니다 00;38;58;00 - 00;39;06;07 그래서 기회가 된다면 학교에 건의해서 00;39;06;07 - 00;39;13;01 이렇게 진로 탐색 기회를 체험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00;39;13;01 - 00;39;18;15 그리고 유튜브에도 선박교통관제라고 검색하면 00;39;18;15 - 00;39;21;27 이렇게 많이 교육 자료들이 올라와 있습니다 00;39;21;27 - 00;39;26;10 그래서 생소하지만 이러한 희소성을 가진 00;39;26;10 - 00;39;30;01 직업군들도 있다는 것을 아이들한테 알려주시면 00;39;30;01 - 00;39;31;27 아이들이 나중에 진로를 탐색할 때도 00;39;31;27 - 00;39;33;16 굉장히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00;39;38;11 - 00;39;43;23 지금까지 선박교통관제사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00;39;43;23 - 00;39;48;08 많이 생소하고 어려운 단어들도 많았을 텐데 00;39;48;08 - 00;39;56;22 여러분들이 잘 듣고 참여해 줘서 감사합니다 00;39;56;22 - 00;39;58;25 강연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00;40;08;22 - 00;40;14;05 정말 감사한 질문을 해주셨습니다 00;40;14;05 - 00;40;16;05 관제사를 하면서 제일 힘든 점은 00;40;16;05 - 00;40;22;12 사실 많은 관제사들이 지금도 힘들어 하고 있습니다 00;40;22;12 - 00;40;25;06 우리는 해산물을 즐겨 먹잖아요 00;40;25;06 - 00;40;29;16 그래서 어선들이 고기를 많이 잡으면 00;40;29;16 - 00;40;30;29 매우 즐거운 일인데요 00;40;30;29 - 00;40;41;17 큰 배들이 운항을 하는데 이 배가 회전을 하기 위해서는 00;40;41;17 - 00;40;43;25 굉장히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00;40;43;25 - 00;40;46;00 그래서 쉽게 피할 수가 없어요 00;40;46;00 - 00;40;50;10 그래서 이런 어선들이 가장 큰 애로사항이 아닐까 합니다 00;40;50;10 - 00;41;00;15 왜냐하면 VHF라는 관제 채널로 어선도 똑같이 교신이 되면 00;41;00;15 - 00;41;02;26 좀 피해달라 말씀이라도 드리겠는데 00;41;02;26 - 00;41;04;28 어선들은 청취의 의무가 없습니다 00;41;04;28 - 00;41;11;16 그래서 그물 작업 등으로 운전하는 곳을 비우는 경우가 많고 00;41;11;16 - 00;41;13;20 이런 일들이 반복되기 때문에 00;41;13;20 - 00;41;16;09 많은 위험 요소로 작용을 하고 있습니다 00;41;28;07 - 00;41;33;25 질문 수준이 높아서 제가 지금 정말 당황하고 있어요 00;41;33;25 - 00;41;38;27 저희 아들은 아버지가 관제사인데도 00;41;38;27 - 00;41;40;08 상어 이야기만 합니다 00;41;40;08 - 00;41;41;27 전혀 관심이 없거든요 00;41;41;27 - 00;41;45;07 혹시 레이더에 찍히는 배들이 점으로 표시된다는 걸 00;41;45;07 - 00;41;48;12 어떻게 알았어요? 00;41;48;12 - 00;41;48;15 어떻게 알았어요? 00;41;48;15 - 00;41;51;00 TV와 책에서 봤어요 00;41;51;00 - 00;41;54;13 정말 대단해요 맞아요 00;41;54;13 - 00;41;57;21 레이더 전파는 아까 말씀드렸다시피 00;41;57;21 - 00;42;00;03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전파를 쏴서 00;42;00;03 - 00;42;03;26 그 전파가 돌아오는 신호의 주기에 따라서 00;42;03;26 - 00;42;05;18 동그랗게 표시가 되거든요 00;42;05;18 - 00;42;08;04 동그랗거나 그 형체에 따라서 표시가 됩니다 00;42;08;04 - 00;42;13;13 근데 그 자체만 보면 동그란 점입니다 00;42;13;13 - 00;42;14;17 따라서 신뢰성이 떨어집니다 00;42;14;17 - 00;42;15;26 이 배가 어떤 배인지 모릅니다 00;42;15;26 - 00;42;21;04 그래서 GPS를 기반으로 한 선박 자동 식별 장치가 있습니다 00;42;21;04 - 00;42;24;19 그것은 간단하게 얘기해서 꼬리표입니다 00;42;24;19 - 00;42;28;10 선박 정보를 담은 꼬리표가 배를 따라다니는 겁니다 00;42;28;10 - 00;42;32;25 그게 그 점 위에 같이 보이게 되는 겁니다 00;42;32;25 - 00;42;36;20 그 점처럼 보이는 레이더 영상을 00;42;36;20 - 00;42;42;07 선박 자동 식별 장치 정보가 꼬리표처럼 따라다니는 겁니다 00;42;42;07 - 00;42;44;21 그래서 우리는 그 꼬리표를 보고 구분할 수 있습니다 00;43;04;00 - 00;43;10;24 이것도 너무 좋은 질문이에요 00;43;10;24 - 00;43;14;03 제가 관제사로서 답변을 드리기보다 00;43;14;03 - 00;43;17;24 선박을 승선했던 항해사로서 답변을 좀 드려야 될 것 같아요 00;43;17;24 - 00;43;22;05 저도 컨테이너선을 탔었는데요 00;43;22;05 - 00;43;30;22 레고가 들어있는 컨테이너가 실수로 바다에 빠졌다는 것은 00;43;30;22 - 00;43;34;05 배가 파도의 영향으로 기울어졌다는 소리겠죠 00;43;34;05 - 00;43;39;07 배가 엄청나게 좌우로 흔들리면서 00;43;39;07 - 00;43;40;29 컨테이너가 바다 속으로 빠져요 00;43;40;29 - 00;43;42;28 근데 그게 한두 개가 아닙니다 00;43;42;28 - 00;43;44;20 유실된 컨테이너들이 있을 수 있어요 00;43;44;20 - 00;43;47;08 근데 배는 그 컨테이너를 다시 건지지 못합니다 00;43;47;08 - 00;43;48;14 그냥 가게 됩니다 00;43;48;14 - 00;43;50;24 그러면 이건 유실물이 되는 거죠 00;43;50;24 - 00;43;55;13 그런데 전 세계 바다는 다 조류의 영향으로 00;43;55;13 - 00;43;57;20 돌고 있는 거 아시죠? 00;43;57;20 - 00;44;02;00 달의 영향 등으로 제자리에 멈춰있는 게 아니거든요 00;44;02;00 - 00;44;07;14 그래서 그 컨테이너들은 어찌 됐건 간에 바다에 떠 있거나 00;44;07;14 - 00;44;09;23 육지 쪽으로 밀려가게 되는 거죠 00;44;09;23 - 00;44;14;25 그러면 주운 사람이 임자가 되는 거예요 00;44;14;25 - 00;44;17;26 바다에 낙하하는 순간 사실상 주인이 없어지는 거예요 00;44;17;26 - 00;44;22;01 그래서 그런 경우가 한때 많이 있었습니다 00;44;22;01 - 00;44;25;16 주로 섬나라에 이런 게 많이 있습니다 00;44;25;16 - 00;44;28;21 우리나라에서는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00;44;28;21 - 00;44;35;07 왜냐하면 기상 여건이 돌발적으로 안 좋은 지역들이 있습니다 00;44;35;07 - 00;44;38;22 동남아 남쪽 부근이 그렇습니다 00;44;38;22 - 00;44;42;20 우리나라는 해당이 없어요 00;44;42;20 - 00;44;46;26 근데 그런 섬나라들에게는 도움이 많이 된다고도 합니다 00;44;46;26 - 00;44;50;26 엄청나게 비싼 물건들도 들어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00;44;51;25 - 00;44;56;06 먼저 경청해 주셔서 정말 감사드리고요 00;44;56;06 - 00;45;01;03 저는 광주 지역은 두 번째 와보는데요 00;45;01;03 - 00;45;06;09 저는 주로 청소년이나 해양대학교 쪽으로 00;45;06;09 - 00;45;10;16 학생들을 많이 만나러 갔었는데 00;45;10;16 - 00;45;15;27 광주 지역 학부모님들과 아이들 수준이 너무 높은 것 같아요 00;45;15;27 - 00;45;18;18 질문이 정말 날카롭습니다 00;45;18;18 - 00;45;23;25 마치 제 속마음을 꼭 알고 있는 것처럼 질문을 해주셔서 00;45;23;25 - 00;45;25;00 감명받았습니다 00;45;25;00 - 00;45;29;21 질문 하나하나가 정말 멋있었어요 00;45;29;21 - 00;45;32;16 그래서 질문 고르는 것도 좀 힘들었습니다 00;45;32;16 - 00;45;34;02 경청해 주셔서 정말 감사드리고 00;45;34;02 - 00;45;37;03 유익한 시간이었으면 좋겠습니다 00;45;37;03 - 00;45;38;05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