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금 소개 받은 김규훈 선생님입니다 여러분들 오늘 슬로건을 어떻게 준비했느냐 하면 한국의 조선해양 세계로라는 슬로건 가지고서 준비를 했습니다 제가 여기 오기 전에 청학초등학교를 찾아보니까 옛날에 여기 옆에가 봉래동이 있더라고요 봉래동에서 제가 한 7~8년 우리 가족들이 살았던 곳입니다 이 청학동은 상당히 또 역사가 있고 특히 청학초등학교는 7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진 아주 우수한 학교고 여러분들을 만나게 돼서 진짜 반갑습니다 제가 준비한 자료 가지고서 여러분들하고 생각을 좀 같이 공유하겠습니다 그래도요 여러분들 말씀으로 전하는 것보다는 실제로 사진을 보시면서 여러분들하고 같이 이야기를 나눴으면 합니다 여기 서있는 선생님의 이력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아 배를 또 탔고요 1등항해사까지 했고 또 Norasia, CSAV Korea, ESL에서 또 오랫동안 근무했고요 그 덕분에 그 덕분에 이제 부산해사고등학교가 마이스터고로 바뀌면서 산업현장에 있는 선생님이 오시라 해가지고 부산해사고등학교로 갔습니다 그래서 해사고등학교 11년 근무를 하다가 우리 여기는 우리 2학년 2반 학생들이거든요 제가 담임할때 우리 학생들이 제일 저한테 듣고 싶었던 얘기가 선생님이 다시 배 타러 간다는 얘기였습니다 저는 약속을 지켰고 그래서 시운전에 가서 또 선장을 했고요 잠시 저는 경남교육청 밀양에 있습니다 거기서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진로를 지도하고 있습니다 내년에는 또 선장으로 나가려고 준비를 좀 하고 있고요 자 여러분들 제가 이제 수업할때마다 꼭 안전 또 안전이라는 이야기를 강조합니다 물론 여기 선생님들이 계시니까 전혀 염려하실 필요가 없는 거 같아요 여러분들은 그야말로 교육을 잘 받고 있는 거 같습니다 그래도 우리 이게 청학초등학교에서 화재라든가 지진이 날 확률은 제로라고 생각하는데 혹시나 그런 일이 있으면 여기 있는 선생님 의견에 따라서 지도에 따라서 바깥으로 나가 주시면 되겠습니다 자 학습 목표를 이렇게 잡았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해운조선 해양 산업체를 알아보고 여러분들 해양의 꿈을 한번 키우자 그렇게 했는데 여러분들은 누구보다도 조선과 해양을 쉽게 접할 수 있는 위치에 있는 거 같아요 여러분 이 밑에 있는 조선소 이름이 뭐죠 옛날에는 한진조선 한진중공업이라고 돼 있는데 hj중공업으로 돼 있죠 네 맞습니다 자 계속 이어가겠습니다 여러분 한번 또 생각해 봅시다 아 퀴즈 한번 선생님이 선물 준비를 안 했습니다만은 한번 맞춰 봅시다 단어 배 나침판 바다 갈매기 출항하면은 또 입항도 해야 되는데 이게 연계되는 단어가 있을까요 선박 선박하고 배하고는 맞는 얘긴데 좀 더 다른 얘기 다른 친구 예 배 오 다른 학생은 오 조선소 여러분들 계속 스트레스를 주는 거 같으니까 여러분들 오늘 강의는 절대 여러분들한테 점수라든가 스트레스 주려고 하는 부분은 아닙니다 근데 저희가 강의하면서 초입부에 여러분들 생각을 좀 같이 공유하지 않은 측면에서 준비를 했는데요 항해라는 얘깁니다 항해인데 선생님 다른 또 두 문제 더 준비했습니다 한번 같이 봐 보죠 자 항해하면 생각나는 겁니다 이건 제 친구가 친한 친구가 미국에서 출항해 가지고 브라질을 가면서 아침을 보면서 사진을 찍었더라고요 그래서 저희들은 항해를 하면서 꼭 접하는 부분입니다 우리 해기사들만이 가지고 올 수 있는 아주 특권이죠 매일매일 볼 수 있는 아름다운 광경입니다 이것은 이제 서해 대한조선에서 만든 COT COT Crude Oil Tanker Vessel 선박을 시운전 하면서 찍은 브릿지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이것은 자 지난 11월 달에요 한화오션에 선장으로 가 가지고 찍은 사진입니다 여러분 저 배 선장이 되면 월급을 얼마 정도 받을까요 아무래도 우리 아 300달러 아닙니다 여기 계신 우리 선생님도 궁금해하실 것 같아요 지금 달러로 하는데 한화로 치니까 한 2500~2600만원 받더라고요 어 상당히 많은 금액입니다 두문제 더 남았습니다만 이거에 연계돼가지고 아래 단어를 보고 연상되는 말을 맞춰 보세요 했는데 항해서 어 잠수함 항로 어 선생님 죄송합니다 등대의 위치 수심 바다의 지도라고 할 수 있는 거 어 바다의 지도라고 돼 있습니다 레이더 오 레이더를 좀 아네요 등대 배 아니고요 저학생 오케이 예 등대 바다의 지도라고 했습니다 아 아닙니다 이 또한 여러분들한테 절대적으로 스트레스를 주려고 하는 부분이 아닌데 바다 해 우리들은 이제 한자를 배웠거든요 바다 해 하면 바다하면 바다 해 자로 생각합니다 그래서 해도라고 하죠 육상에서는 지도를 하는 게 땅을 그리는 그림이라 해가지고 지도라 그러고요 우리들은 이제 해도라고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이게 많은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제일 왼쪽 아래쪽에 보시면은 ECDIS 저희들이 배를 여러분들 좀 알라는 측면에서 준비를 좀 했습니다 전자해도 라고 해가지고 아주 많은 정보들을 담고 있고요 이것은 우리 항해사들에게 언전항해 하는데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여러분들 요즘 보면 내비게이션 있죠 거기에 담고 있는 정보의 수십 배를 담고 있습니다 우리가 여기 청학초등학교 하면은 전자해도에 나타나진 않습니다 그건 육지기 때문에 그런데 여기서 목포항이라든가 부산항 그리고 또 울산항 포항항 심지어 인천항 미국의 로스엔젤레스 항 모든 것을 전자해도를 통해서 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이나 항해 하는데 큰 이득을 주고 있다는 걸 말씀드리겠고요 조선 배와 관련된 단어를 연항해서 한번 이야기해 봅시다 하는데 우리 저쪽에 있는 학생 여기에 연계돼 가지고 누가 한명 한번 이야기를 해 줄 수 있는 단어가 있을까요 어 학생 군함 오 맞습니다 또 다른 학생 오 크루즈 좋은 생각입니다 오 해적선 등대 이 부분은 사실은 여러분들 상상이 정답입니다 하는 건데요 제가 보니까 모든 사람 어린 학생도 그렇고 어르신네들도 마찬가지입니다 마음 속에는 창작 어떤 글을 쓰는 우물이 있대요 글을 끄집어내는 훈련을 어릴 때부터 하면 여러분들이 어른이 되어서도 수필 시 아니면 소설을 쓸 수가 있는 부분들인데 그런 부분들을 한번 여러분들 좀 능력을 키우자 해가지고 이런 부분을 끄집어냈는데요 아 해기사 조선소 뭐 아버지 가족 이런 부분 왜 아버지 가족이란 이야기는 하냐면 어느 학생이 그런 얘기 하더라고요 선박 배 하니까 저는 우리 아버지 생각납니다 왜요 그랬더니 아버지가 선장으로 아니면 기관장으로 근무하시면서 가족 자기네들을 부양을 했다 하면서 그런 얘기를 또 하고 있고요 뭐 철판 또 사고예방 쭉쭉쭉 내려가면 여러분 이 깡깡이 마을이라고 있죠 한번 갔다 와 봤어요 오 한번 가 보시면은 좋습니다 여러분들 큰 기대를 하지 마시고 옛날에 우리 영도 조선소 거기에 보면 대선조선소도 있고 조그만 조선수들이 아주 많았거든요 1970년대 80년대 여러분들 할머니 되시는 분들이 배에 녹이 있으면은 망치로 두들겼습니다 그때 나는 소리가 깡깡이 소리 깡깡 소리가 난다 해서 깡깡이 인데 이거 이 분이 글을 썼는데 히트를 쳤었어요 그래서 영도구청에서 깡깡이 마을을 만들어 주었는데 우리 학생들은 거기를 접할 수 있는 아주 좋은 위치에 있는 거 같습니다 한번 가서 보시고요 여러분들 이제 조선소 한번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우리나라는 진짜 진짜로 대한민국 조선소 아주 대단합니다 여러분들 이제 K-POP이라든가 K-드라마 K-푸드 라는 소리 들어봤을 겁니다 여러분들 지금 이제 K-조선이라는 얘기 들어봤어요 오 많은 친구들이 또 들어봤을 거고 또 여러분들 학생이기 때문에 친구들하고 놀고 공부한다 해가지고 못 들어봤는데 주요 뉴스에 나오는 얘기들이 뭐냐면은 K-조선 이라고 많은 얘기를 하고 있습니다 제가 보기에는 여러분들은 왕의 아들로 딸로 태어났다고 생각해요 어 선생님 우리 아버시 어머니는 보통의 사람인데요 아니요 K-조선에 있어서의 여러분들의 위치가 상당히 위상이 높다는 겁니다 제가 시운전에 갔는데 한국의 엔지니어 그리고 한국 여성 엔지니어 남성 엔지니어 모두가 그리스 러시아 선장 선원으로부터 존경을 받고 있다는 얘깁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이 앞으로 K-조선의 왕자 공주로서 업무를 수행할 수가 있는데 조선소에서 여러분들을 기다리고 있다고 얘기를 하더라고요 우수한 엔지니어 아니면 그냥 와라 와 가지고 우리 조선을 가르쳐 주겠다 합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은 그런 분야에 한번 종사 할 수가 있는데요 자랑스러운 것은 현대중공업이 있고 현대미포조선소가 있고요 여기 밑에 보시면은 우리 청학초등학교 청학초등학교를 제가 네이버를 한번 검색했더니 부산이 있고 인천에도 있더라고요 2번이 인천에 있는 청학초등학교가 되겠습니다 이 밑에는 HJ중공업이 있고요 한화오션이 있고요 진해에는 이제 K조선 옛날에는 저기가 STX조선해양이 있고 삼성 중공업이라고 엄청난 기업이 있습니다 또 이제 목포에는 삼호하고 현대중공업이 있고요 삼호대한조선이 있고요 그러면 여기서 만든 배들이 어떤 배들인가 한번 같이 보겠습니다 주로 여기 있는 배들은 해양 플랜드 컨테이너 LNG선들이거든요 마침 선생님 친구가 이 밑에 SK에너지에서 근무를 하는데 이 친구가 10년 동안 찍어둔 사진이 있더라고요 이 사진을 잠시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배 길이가 얼마정도 될 것 같아요 200m가 넘고요 보통 350m 아니면 250m 되는 아주 대형선들입니다 주로 선주는 HMM 현대상선의 선주도 있지만 머스크라든가 msc라든가 독일의 하팍로이드라든가 그런 선사들이 아주 다양한 선사들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이 이제 그리고 또 해양플랜트라고 해가지고요 해상에서 LNG가스 LPG가스를 끄집어내는거 거든요 이런 배들을 기존에는 우리가 상상할 수 없는 배들이죠 이런 배들을 가져다가 해상에서 육지하고 한 200마일 100마일 떨어진데서 LNG LPG 가스를 갔다가 채굴을 하고 있다는 얘깁니다 이거 보면 누가 배라고 하겠어요 하나의 공장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해양플랜트라고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대표적인 해양플렌트 선박을 좀 동영상을 한번 보면서 이야기할게요 자 왼쪽 위에 있는 것은 일본 에너지 기업이 우리나라 삼성중공업에다가 의뢰했던 배 인데 배의 이름이 ichthys에요 그리스 시나에 나온 고기라는 단어를 따와 가지고 만든 배 입니다 이 배의 가치는 얼마냐 하면 일본 에너지 기업이 자급율이 8퍼센트 밖에 안된답니다 아 조금 약간은 순서가 바뀌었는데요 이것은 나이지리의 정부에다가 만들어 줬던 우리나라에서 발주했던 배 입니다 한번 잠깐 한번 봐 보시면은 이걸로서 이제 3억 달러 되겠습니다 3억 달러 우리 한국 돈으로 하니까 당시에 4200억 정도 되는데 여기다가 장비를 더 부착해 가지고 지금은 발주한 금액이 1조원이라고 이야기하니까 1조원 여러분들 상상할 수 없는 돈입니다 저도 계산을 못 하는 돈이고요 자 이런 것들을 누가 만드냐 하면은 우리나라 조선소에서 만든다는 겁니다 그 부분을 저희들은 아주 높이 평가하고 있고 여러분들 할아버지 세대에서 만들었다 하는데 앞으로 10년 20년 20년 있으면은 누가 이 일을 해 주셔야 되냐면은 우리 청학 초등학교 학생들 여러분이 해 주셔야 됩니다 자랑스럽게 이런 분야에서 일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고요 이게 이제 그리스어로는 고기라는 뜻이 된답니다 자 일본의 에너지 자체 보급율이 8프로 밖에 안 되는데 여기서 만든 배가 호주 서부에서 에너지를 갔다가 2018년 부터 채굴 하고 있는데요 일본에서 수입하는 에너지의 10프로를 갔다가 찾이하고 있고요 여기서 70프로 호주 서북단에서 채굴하는 이 에너지를 일본 정부에서 70프로를 가져다가 수입하고 있단 얘기입니다 이런데 놀라운 것은 일본에도 조선소가 많습니다 근데 일본 조선서를 놔두고 우리나라 조선소에다가 요청을 했다는 겁니다 그런 부분들이 아주 자랑스럽습니다 그래서 우리 학생들이 청학초등학교 학생들이 선생님 말씀도 잘 듣고 친구들하고 앞으로 이런 분야에 관심을 갖고 특히 밑에 있는 HJ중공업에도 한번 기회가 되면 교장선생님께 말씀드려가지고 현장 방문하는 것도 상당히 좋다고 봅니다 먼 훗날에 산업체는 그 지역에 사랑을 받아야 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에너지를 여기서 이렇게 공급을 해 주는데 연간이야 890만 톤 LNG 그리고 LPG 165만 톤을 갔다가 생산을 하고 있다는 얘깁니다 이런 기회를 마련해 준 것이 우리나라 조선소 라는 얘깁니다 여기서 모잔비크에서요 우리나라 조선소에다 요청해 가지고 만든 해양플랜트 선박입니다 2000미터에서 에너지를 채굴을 한다 하는 얘기인데 옛날에는는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상상할 수 없었던 부분이거든요 이제는 모든 나라들이 에너지 자기 영토에서 에너지를 채굴하기 위해서 아주 애를 쓰고 있고요 그런데 그 에너지를 채굴 하는 장비들은 우리나라 조선소에서 만든다는 겁니다 이 부분을 여러분들 기억 좀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잠시 이 동영상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는 아프리카 모잔비크고요 보잔비크채널 위에는 로브나 라는 해역에서 에너지를 채굴하는 건데 현장에 뉴스를 선생님이 유튜브를 통해서 받아 왔거든요 잠깐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이제 코랄이란 소리는 산호초 라는 얘기 이고요 술은 어떤 지역 이름을 따왔던 것 같습니다 여러분 보시다시피 해저에 저런 파이프를 깔아 가지고 만들었는데 이런 큰 배들을 우리나라 삼성중공업에서 만들었습니다 우리가 대학 다닐 때는 이런 배들은 상상을 못 했습니다 앞으로 여러분들이 20년 후에는 여러분들이 이제 상상할 수 있는 어떤 현실을 만들어야 될 것 같습니다만은 지금까지는 우리나라 조선소가 이런 업적을 이뤘다는 것을 여러분들하고 같이 나누고 싶습니다 이 배 길이가 432m로 돼 있네요 폭은 66m고요 여기서 일한 사람들 350명이 되겠습니다 자 여러분들 배가 뜨는 이유가 뭘까요 공기가 있어서 맞습니다 어 센스 있네 부력이죠 맞습니다 배가 뜰 수 있는 것은 부력인데 부력이라는 것은 과학적으로 쓰는 용어라 할 수가 있는데요 국제해사기구 우리의 해양수산부 그리고 한국 선급 그리고 부산지방항만청 에는 힝만통제관리관 일을 하고 있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이 늘 외국배가 들어오면은 최소 6개월에 한번씩은 배에 올라오십니다 그래가지고 이 배가 부력이 있는가 부력을 포함해 가지고 모든 선원들이 적절한 안전교육을 받았는가 아니면 건강에 이상이 없는가 또는 자격을 충분히 갖추었는가 하는 것을 면밀히 체크합니다 그렇게 하고요 그걸 인터넷 웹사이트에 올려 가지고 한국 정부에서 검사했지만은 일본 정부에서도 볼 수 있고요 이제는 한 글로벌이 세계가 하나의 사장으로서 형성이 돼 가지고 정보들을 공유를 하는 겁니다 이것을 관리하는 감독이 어디냐 하면은 우리나라 같은 경우 해양수산부 이고요 그 위에 국제해사기구라는 기구에서 국제항에 종사하는 모든 선박들은 감항성을 갖도록 하자 해가지고 이렇게 진행하고 있는데요 여러분들 혹시나 여기서 내가 해기사가 되겠습니다 하는 학생이 있다면은 그렇게 될 수 있도록 해야 되는데 어릴 때부터 여러분들이 배멀미라든가 태풍이라든가 여기 그리움 외로움을 극복할 수 있는 어 어떤 본인의 능력을 키운다 그러면 여러분들이 조선 해안 쪽에 상당히 전문가로서 공부를 할 수가 있고요 조선소에서도 늘 해기사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해기사들이 배를 탄 경력이 있는 분들이 와 가지고 선박을 만들어야 된다 하고 있거든요 여러분들 그래서 여기는 좋은 학교가 있습니다 좀 이따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자 선생님이 준비를 하면서 여러분들 우리나라 도대체 현대상선 우리나라 제일 큰 회사가 현대상선이거든요 현대상선의 위치가 얼마 되냐 하면 빨간 글로 돼 있는데 3.3프로 밖에 차지를 하지 않고 있습니다 근데 저 위에 보시면 MSC라고요 Mediterranean Shipping Company라고 본사가 어디 있냐면은 스위스에 있습니다 그 다음 머스크 덴마크 선사가 있고요 여기는 한 3000to 차이밖에 안 납니다만은 이런 외국 선사들이 전 세계에서 위치가 독보적으로 차지하고 있다는 얘깁니다 그 밑에 세번째가 CMA CGM이고요 이거는 프랑스 선사고요 여기 네번째는 코스코 차이나 해가지고 중국 선사고요 다섯 번째는 Hapag-Lloyd 햐가지고 독일 선사입니다 ONE라고 Ocean Network Express 라고 일본의 3개 선사 K Line MOL NYK Line 선사 컨태이너 선사가 공동운항을 하는 것이 ONE가 되겠습니다 그리고 대만의 선사가 Evergreen Line이 있고요 그런데 여기 나와있는 대부분의 배들을 어디서 만들까요 어느 조선소 예 맞습니다 우리나라 대한민국 조선소에서 만든다는 겁니다 물론 여기 있는 코스코 우리는 중국 배는 만들지는 않습니다 왜 우리한테 요청하지 않고요 중국 정부에서 자기 조선소에다가 요청을 하고 있습니다 그 위에는 대부분이 심지어 일본의 선사 NYK도 우리나라에서 만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여기 있는 스위스에 본사를 두고 있는 MSC 덴마크 선사 프랑스 선사 우리나라에다가 배를 발주를 요청합니다 물론 아주 소수에는 중국으로도 요청합니다만은 컨테이너선 같은 경우는 한 80프로 이상은 우리나라에다가 발주를 요청하고 있고요 여기 특히 Hapag-Lloyd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우리나라 조선소가 이렇게 세계적인 위치에 있다는 것을 여러분들이 아시면 되겠습니다 자 여러분 얼마나 짐을 가득히 실었습니까 이왕이면 현대상선의 그림을 올리려 했더니 안 보이더라고요 그래서 여러군데 구글에 찾아가지고 올렸는데 여기 컨테이너 한개 컨테이너가 얼마냐면 40ft 라 해가지고 12m 거든요 근데 우리가 20teu 보통 이야기할 때 단위를 갔다가 20teu 20ft를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만은 20ft로 2만2000개의 컨테이너를 싣습니다 저 배 선장님 월급 얼마 정도 될 거 같아요 여러분들 1억은 아주 쉽게 생각하는 거 같아요 그런데 재밌는 얘기가 제가 이제 우리 해사고등학교에 근무할 때 선생님 저 3항사입니다 해사고등학교 막 졸업했는데 선생님보다 월급 많습니다 그럽니다 해사고등학교 졸업해 가지고 3항사로 또는 3기사로 타고 온 애들이 선생님 선생님보다 월급이 많을줄 알고 있습니다 맞다 그런 얘기를 하거든요 그래서 이제 이 배 선장이 같은 경우 한 달에 현대상선 같은 경우는 2000만원 정도 되고 있습니다 받고 있습니다 근데 좀 있다가 여러분들 C NET에다 올려와 있는 사이트에 중소형 선사에 월급 명세서를 월급 내역을 한번 더 말씀을 또 드리겠습니다 우리나라의 현대 상선이 서비스 하는 지역이 어떻게 되냐 하면 여기 대한민국이 있습니다 대한민국 있고요 여기에 인터아시아 아시아 내에 서비스를 하고요 여기 북미 서비스하고요 저 남미 쪽에 서비스하고요 오세아니아라고 해가지고 호주하고 뉴질랜드 서비스하고요 인도양 서비스하고요 지중해 여기 중동 서비스하고요 아시아 지중해 그리고 아시아 북유럽 서비스 하고요 여기 또 대서양을 건너서 서비스 하고 있고요 여기 이제 유럽 내에 피더를 운영을 하고 있더라 라는 얘기 입니다 이런것이 우리 현대상선인데 아까 보셨지만은 현대상선은 3.3프로 밖에 그 비율이 차지 못하고 있다는 얘기입니다 앞으로 여러분들이 10프로 한 20프로까지 20프로는 좀 심하고요 1프로 라도 올리기 상당히 힘들거든요 근데 여러분들이 한 10프로 정도까지만 올려줘도 좋지 않겠느냐 먼 훗날에 여러분들이 그런 역할을 해 줬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들 자율운항 하는 선박을 한번 좀 봐 볼게요 여기는 거제도에서 타이완까지 1500km를 운항하는데 15000TEU 선박 입니다 이걸 갔다가 이제 무인화는 안 돼 있고요 자율 운영한다는 얘기 입니니다 항해사들이 배가 접안하자마자 혹시 PSC검사 또는 하역작업 또 정비작업을 한다 해가지고 정신없이 일을 하다 보면은 출항시에는 진짜 사람들이 많이 지치거든요 그래서 항해할 때 항해에 도움을 좀 주고자 해가지고 이렇게 자율운항 하는데 이제는 모든 배들 여기 이제 에버그린이 뉴스로 나와 있습니다만 현대상선이라든가 머스크라인이라든가 대부분 선사들이 이제는 자율 운영하도록 그런 시스템을 좀 갖추었다라는 말씀을 좀 드리겠습니다 그냥 맛보기로 여러분들 전자해도 우리 항해사의 항해의 주요 장비를 한번 봅시다 해가지고 준비를 했습니다 여기 있는 전자해도 라고 ECDIS 아까 말씀드렸던 내용이고요 여러분들 레이더는 좀 알 겁니다 자 여러분들 핸드폰 쓰죠 집에 전자레인지 쓰죠 그러면 또 병원에 가면 엑스레이 검사하죠 이게 가능했던 이유가 뭘까요 우리 전파를 쓴다는 겁니다 전파 혹시 전파의 속도는 얼마 정도 되는지 아세요 혹시 EBS에 많이 나와 있는 부분입니다 전파라 해가지고 EBS 방송했던 동영상을 보면 얼마나 빠르냐 눈 깜빡할 사이라 그러더라고요 빛의 속도라고 이야기하더라고요 근데 선생님이 부산해사고등학교에서 항해과 선생님으로서 학생들에게 통신을 가르쳤거든요 통신할 때 나타난 것이 뭐냐면은 전파는 빛의 속도라고 이야기를 하지만은 빛은 전파의 한 종류라고 이야기를 하더라는 얘기를 하겠고요 전자해도를 요즘은 종이를 안 쓰고 여기 위쪽에 보이다시피 컴퓨터 스크린에 나타났듯이 저런 식으로 쓰고 있습니다 자 레이더라는 것은 여러분들 레이더를 한번 돌려 보자 내 안다 니 어디 있는지 안다 하고 이야기할 때 어떤 상대방의 이동이라던가 동종 파악할 때 레이더를 돌렸다는 소리를 하거든요 이 부분이 우리 생활에서도 많이 알려져 있는 부분입니다 한번 이제 말씀을 좀 드릴게요 전파의 속도는 1초에 지구 7.5바퀴를 돈다 그럽니다 그러면은 여러분들 비교할 때 EBS에서도 어떻게 비교를 했느냐면 지구의 둘레를 갔다가 지구의 둘레를 아는 학생 있을까요 아 지구의 둘레를 갔다가 4만KM라고 얘기를 하거든요 근데 4만KM인데 부산 서울 거리가 얼마냐면 400KM 거든요 그거의 100배는 되니까 지구는 4만KM라 하고요 그리고 4만KM에 1초에 7.5바퀴를 돈다 그럽니다 7.5바퀴 7.5x4 하면 4x7에 28이죠 8에다가 4x5=20 이를 더허니까 1초에 30만 킬로미터죠 그러면 배에서 레이더 스캐너라고 하거든요 저기 있는 스캔을 돌립니다 이 전파가 쏘아 가지고 전파의 가장 큰 특징은 반사해 가지고 돌아온다는 겁니다 이 전파가 딱 돌았는데 발사됐는데 목표에다가 목표물 반사해서 돌아오는 시간이 2초 걸렸습니다 그러면 그 거리는 몇 미터일까 얼마나 될까요 거리가 아 방금 이야기했죠 30만km라고 이야기했으니까 가는데 1초 오는데 1초 2초 걸렸다는 얘기는 뭐냐 30만km 그러면 15만 킬로미터는 어떻게 되겠습니까 1초 걸리겠죠 가는데 0.5초 오는데 0.5초 1초 해가지고 그래서 이걸 컴퓨터를 가지고서 이제 시간을 거리로 환산하더라는겁니다 그래서 이제 목표물을 잡아내고 있고요 좀 더 구체적으로 말씀을 좀 드린다 그러면 레이다가 이렇게 배에서 전파를 우리가 이제 실제로 선생님이 항해할 때 찍은 사진들인데요 여기서 전파를 발사를 하면 여기 있는 주위 선박들이 다 나타납니다 요즘은 항해 장비가 너무 잘 돼 있어 가지고요 이 배를 클릭하고 이 마우스로 해가지고 여기 클릭하면 선명이 나타나고요 국적이 나타나고요 목적지가 나타나고요 그런데 여기는 왜 클릭을 안 했느냐 하면요 이 배 항해에 전혀 지장을 주지 않기 때문에 영향을 끼치지 않기 때문에 이 배는 굳이 클릭을 하지 않았습니다 자 여기는 지나가는 배들 정보이고요 여기에는 배들의 진로 방향을 나타나고 여기 다 나타납니다 항해사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장비들이 발전하고 있더란 얘깁니다 어제 선생님이 중학생들을 가지고서 또 강의를 했거든요 직업에 대해서 이야기를 했는데 도선사 직업을 좀 이야기했습니다 부산항의 도선사 월급은 얼마 정도 될까요 아까 컨테이너 선장이 현대상선이 한 2000만원 된다 그랬죠 근데 현대상선에 선장님 나이 젊은 선장님 100명이면 100프로 다 원하는 게 있습니다 부산항 도선사 아니면 인천항 도선사가 되기를 희망하거든요 그 사람들 얼굴이 얼마 정도 될까요 현대상선이 2000만원이라면 최소 같던가 그 이상이 돼야 되겠죠 선생님 친구들도 열 명이 지금 도선사를 하고 있습니다 근데 도선사 하시는 분들이 정확히 월급을 오픈하진 않는데 저희들이 계산을 할 때는 한달에 한 3000만원 정도 받고 있고요 그래서 왠만한 중소형 기업 보다는 낫다 의사 선생님 변호사 요즘 변호사 지금 한달에 300만원도 벌기 힘들다 그러거든요 왜 그러냐 그러면 사건이 많지 않고요 법인에 들어가신 분들은 월급을 많이 받습니다만은 일반 변호사들 1년에 2000명씩이 나오기 때문에 그렇게 월급을 못받고 있습니다 근데 왜 해기사들은 그 일급을 받을 수 있느냐 그러면은 어느 정도 돈을 벌고 나면 다 가족들하고 육상에서 근무하고 싶어 하기 때문에 자리가 비는 겁니다 그래서 순환이 빠르다는 거죠 그런 점에 있어서 여러분들한테 해기사에 대한 직업을 좀 가졌으면 좀 부탁을 좀 드리고 있습니다 타 라고요 옛날에 키를 잡으면 이렇게 돼 있습니다만은 이런 모양으로 돼 있습니다 배가 조정할 때 이제 이게 장비의 구조거든요 저 브릿지에서 실제로 선미까지 오는데 이게 러더라고 하는데 길이가 한 200m 많은 경우에는 400m가 되더라 이거죠 배에 반응은 상당히 좀 느립니다 근데 이렇게 타력이 붙으면 엄청난 빠른 속도로 돌고 있고요 우리가 시뮬레이터를 한번 돌려 보면 우리 학생들이 선생님 너무 느려요 그렇게 이야기를 하는데 가족들이 특히 아버지가 배를 하는 학생들은 그 현장감을 느끼더라고요 근데 많은 학생들은 또 아버지가 모는 자동차로 비교 하니까 여러분들이 이제 그런 경험을 못 하고 있는데 혹시나 다음에 여러분들 밀양에 있는 진로 교육원이라고 있습니다 선생님 그래서 근무하고 있는데 한달에 두번은 주말에 운영한다니까 혹시나 부산에서 밀양을 놀러 오실 때는 한번 진로 교육원에 방문해 주세요 기관실에 오더를 주는 게 있습니다 텔레그라프라고 돼 있습니다 전형적인 모양이 저렇게 돼 있는데 요즘은 이제 조그만 마우스 만큼이나 작은 장비로 변하고 있는데 이런 부분들이 기계가 발전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들 한번 그냥 배에 주요 장비 중에 하나 뭐 한번 알아보자 해 가지고 준비를 좀 했습니다 여러분들 저기 우리 영도에 살고 배에 대해서 좀 이해하자 해 가지고 하나 준비를 했는데요 우리가 이제 배에서 쓰는 전문 용어가 있습니다 아무리 영어를 잘 하신 분도 번역을 못 하는 게 있거든요 여기 보면 PORT, STARBOARD라고 돼 있습니다 어 PORT를 갔다가 우리가 좌현 이라고 하고요 STARBOARD를 갔다가 우현 이라고 하더라 이런 유래들을 갔다가 한번 알아보자 해가지고 준비를 했는데 사운드가 안 되니까 그냥 넘어가겠습니다만은 PORT를 갔다가 좌현 이라고 합니다 왜 선생님 좌현이죠 STARBOARD는 뭐 STARBOARD라 하겠습니다 하는데 옛날에 바이킹족들이 배를 운항할 때 배를 돌리려면 뒤에 키가 있거든요 그 키가 다들 뭐 대부분 사람들이 우측에 오른손 잡이니까 그걸 선미에 우측에 달았답니다 그걸 따와 가지고 STARBOARD라고 했고요 왼쪽에는 뭐냐면 LARBOARD라고 하역작업 하니까 LARBOARD란 말을 썼는데 STARBOARD LARBOARD 하니까 말이 헷갈리더라 이거지 그래 가지고 배를 가만히 저반해 가지고 왼쪽을 보니까 전부 다가 뭐냐면은 항구를 두고 있더랍니다 그래서 이제 좌현을 갔다가 PORT라고 이야기를 하고 있더라는 겁니다 이런 부분들을 알고 나면은 이해가 될 거 같고요 16000TEU 선박을 건조하는데 대강 얼마 정도 시간이 소비 될까요 16000TEU 오 1년 정확히 13개월 현대중공업에서 이 누나야가 13개월이라고 말씀을 해 주셨거든요 지금은 최소 36개월 내지 48개월 걸리답니다 왜 그러냐 이미 3년 4년 전에 예약했던 배를 만든다고 야드 조선소에 야드가 없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그만큼이나 우리 K조선이 부흥이라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여기에 나와 있는 좀 재밌는 퀴즈를 하나 웃고자 하는 질문을 한번 던져 봤습니다 미국의 링컨 15대 대통령 링컨 대통령이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는 지금 살아계신 분들인데 얼마 전에 임기택 전 사무총장이 있습니다 IMO 그리고 해양대학에 지금 교수로 계시는 문성혁 교수님께서 해양수산부 장관하셨고요 허치슨 터미널이라든가 부산항의 주요 터미널의 사장님들 그리고 여기는 뭐 아까 동영상에 나와서 알았습니다만은 안영복 본부장님 이 분들의 첫번째 직업이 뭐였는지 아세요 사회에 첫 나갔을 때 첫 직업이 뭐였는지 아냐 예 맞습니다 항해사 또는 기관사 쉽게 말하면 선원이었습니다 어 미국의 15대 대통령 미시시피 강이 길이가 얼마냐 하면은 3200km 입니다 서울 부산이 400km였으니까 여덟배가 되는 큰 강을 항해를 했답니다 지금 이분이 이제 링컨 대통령 찾으면은 특허를 갔다가 내놓은 것도 있거든요 그래서 여러분들 해기사 선원이란 직업은요 오래 배 타는 건 아닙니다 한 5년에서 10년 정도 배를 타면 육상의 직업을 많은 분야에서 일을 할 수가 있고요 특히 기관부는 늘 사람이 없어서 난리 입니다 그 얘기는 기관부 사람들은 육상에서 취업 할데가 너무 많다는 겁니다 그래서 여러분들 멀리서 직업을 찾지 말고 가까이서 좀 찾아봤으면 해서 얘기를 합니다 한 2분만 더 하겠습니다 여러분 이 사람 누굴까요 왼쪽은 이강인 오른쪽에는 손흥민 맞습니다 선생님이 여러분들 사진을 한 두장 여기 올리고 싶었습니다만은 그것까지 생각을 못 했는데 이게 여러분들의 모습입니다 그런데 15년 20년 뒤에는 여러분들이 분명한 것은 사회에 아주 중요한 위치에 있을 거라는 겁니다 그래서 특히 친구들하고 잘 사귀고요 선생님 말씀 잘 따라 주시면은 여러분들이 손흥민 이강인 선수가 크듯이 여러분들도 자랑스러운 대한민국 사람으로 클거라는 걸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우리 조선해양 관련 학교가요 경남해양과학고도 있고 부산에는 해사고등학교 있죠 근데 제가 알기로는 이제 전국의 우리나라 고등학교가 1만개 가까이 되는 줄 알고 있습니다 근데 왜 부산해사고등학교 국립이라고 했을까요 나라가 지원해 준다는 건 당연히 맞습니다 근데 국가산업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해야 된다 해가지고 학교를 만들었습니다 여러분들 제가 잘 아는 후배 한 분이 영도에서 태어나 가지고 지금도 영도 살고 있어 가지고 자기는 영도에서 고등학교 대학을 절대 안 간다고 각오를 했답니다 아버지가 해운회사 큰 회사에 계셨는데 임원으로 계셨는데 자기가 크고 나니까 선생님 후회합니다 왜 내가 해사고등학교 해양대를 안 갔는가 가장 가까이에 있는 좋은 학교가 있었는데 하는 얘기를 하고 있거든요 우리가 선생님이 학교에 있을 때 우리 입학생들을 봤습니다 그걸 보니까 영도의 학생들은 한 11명 정도 있더라고요 앞으로는 우리 청학초등학교 학생들이 많이 지원을 좀 해 줬으면 좋겠습니다 자 중소형 선사들의 급여 입니다 선장 월급이 1200에서 1500 아까는 현대상선이었고요 우리 회사 고등학교 나와 가지고 3항기사로 타면은 한 620 케미컬 선사 같은 경우는 한 550 정도고요 마지막입니다 이제는 블루컬러 시대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직업계 고등학교가 몰리고 있다고 이야기를 하거든요 여러분들 국가 정책은 뭐냐 여러분들을 좋은데로 취업을 시켜 주고요 괜히 교육에 과한 소비를 하지 말자 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 앞으로 살아갈 때는 필요한 것은 자기 기술입니다 그런 부분에서 여러분들이 깊게 생각해 주시고 선생님도 해기면허가 있기 때문에 감히 이 자리에 설 수가 있었고요 내년에 다시 선장으로 갈 수 있는 기회가 된 거 같습니다 아무튼 선생님 좀 많이 부족했습니다 그래도 듣고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학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