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00;19;25 - 00;00;22;26 여러분들의 눈높이에 맞춰서 가지고 왔습니다 00;00;22;26 - 00;00;28;26 오늘 주제가 뭐죠? 바닷 속 AR 탐험입니다 00;00;28;26 - 00;00;34;27 AR과 바다를 엮어서 선생님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00;00;34;27 - 00;00;42;18 근데 여러분들 혹시 AR, VR, XR 들어본 적 있을까요? 00;00;42;18 - 00;00;45;06 그래요 요즘에 꽤 들어보셨죠 00;00;45;06 - 00;00;52;00 이것들을 구분할 수 있을까요? VR만 할 수 있어요 00;00;52;00 - 00;00;56;13 선생님이 이것에 대해서 설명을 하고 시작할게요 00;00;56;13 - 00;01;00;23 먼저 AR부터 선생님이 설명해 줄게요 00;01;00;23 - 00;01;05;26 AR은 Augmented Reality라는 증가된 현실입니다 00;01;05;26 - 00;01;14;14 현실에 좀 더 증가를 시켜서 디지털 정보를 보여주는 거예요 00;01;14;14 - 00;01;17;21 혹시 포켓몬 게임 해본 적 있어요? 00;01;17;21 - 00;01;22;19 우리 친구들이 손을 번쩍번쩍 드는데 포켓몬 게임도 이런 거고요 00;01;22;19 - 00;01;26;18 홀로그램도 AR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00;01;26;18 - 00;01;32;09 예를 들면 이렇게 현실 속에서 디지털 정보를 보는 거죠 00;01;32;09 - 00;01;38;07 이런 게 바로 뭘까요? AR입니다 좋습니다 00;01;38;07 - 00;01;45;15 다음으로 VR을 볼게요 Virtual Reality로 상상현실이라는 거예요 00;01;45;15 - 00;01;50;25 이것은 현실을 빼고 완전히 가상세계 속으로 들어가는 거예요 00;01;50;25 - 00;01;54;15 그러려면 그냥 보기가 어렵겠죠 00;01;54;15 - 00;01;59;03 그래서 특수 제작된 헤드셋을 써야 됩니다 00;01;59;03 - 00;02;06;02 이런 장면 본 적 있으세요? 해 본 친구 있을까요? 00;02;06;02 - 00;02;11;23 제가 어렸을 때는 이런 게 없었는데 벌써 이런 것들을 경험해 보시네요 00;02;11;23 - 00;02;16;00 우리 대한민국의 미래가 밝습니다 00;02;16;00 - 00;02;21;05 여기 있는 친구들은 선생님 교실의 학생들인데 00;02;21;05 - 00;02;26;18 우주로 가서 우주선을 고치는 훈련을 하고 있어요 00;02;26;18 - 00;02;28;28 굉장히 신기하죠 이게 VR이고요 00;02;28;28 - 00;02;34;25 이게 바로 미래의 기술 XR입니다 00;02;34;25 - 00;02;38;06 Extended를 써서 현실을 확장한다는 뜻입니다. 00;02;38;06 - 00;02;41;20 그래서 AR, VR 가릴 거 없이 다 활용해가지고 00;02;41;20 - 00;02;45;27 모든 종류의 가상현실 기술을 통틀어서 XR이라고 합니다 00;02;45;27 - 00;02;51;24 예를 들자면 헤드셋을 쓰고 그냥 VR체험만 하는 것이 아니라 00;02;51;24 - 00;02;58;11 옆에서 소리와 냄새도 나고 불 모형이 있는 곳에서 안전체험을 한다든지 00;02;58;11 - 00;03;01;15 아니면 특수 제작된 안경을 쓰고 체험하는 것도 있습니다 00;03;01;15 - 00;03;07;04 예를 들면 남학생은 조금 더 나이를 먹으면 격투기를 좋아하는 친구들도 있을 텐데 00;03;07;04 - 00;03;11;10 그걸 마치 내가 관중석에서 보는 것처럼 00;03;11;10 - 00;03;14;19 체험을 할 수 있는 날이 멀지 않았다고 합니다 00;03;14;19 - 00;03;17;21 이런 것들을 우리는 XR이라고 해요 00;03;17;21 - 00;03;22;21 선생님이 먼저 AR, VR, XR에 대해서 구분을 해줬어요 00;03;22;21 - 00;03;29;24 그러면 여기서 잠깐 바다에 대한 얘기도 해보겠습니다 00;03;29;24 - 00;03;34;17 바다는 왜 중요할까에 대해서 발표를 받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0;03;34;17 - 00;03;36;16 마이크 준비해 주시고요 00;03;36;16 - 00;03;40;26 눈을 똘망똘망하게 뜨고 선생님을 바라보고 있는 00;03;40;26 - 00;03;46;04 검정 옷을 입은 친구에게 물어볼게요 바다는 왜 중요할까요? 00;03;46;04 - 00;03;48;20 산소를 만들기 때문입니다 00;03;48;20 - 00;03;50;29 우와 어떻게 알았어요? 00;03;50;29 - 00;03;52;27 책에서 많이 봤어요 00;03;52;27 - 00;03;55;27 박수 한번 쳐주십시오 00;03;55;27 - 00;03;58;08 우리 친구 많은 사람들 앞에서 떨지도 않고 발표를 잘 했습니다 00;03;58;08 - 00;04;02;02 나도 한마디 해보겠다는 친구 있으면 두 명 정도 더 받아보겠습니다 00;04;02;02 - 00;04;10;26 저기 가운데 단발머리 친구가 용기를 냈습니다 바다는 왜 중요할까요? 00;04;10;26 - 00;04;16;19 다양한 바다 생물들이 살고 있어서 연구하기에 좋아요 00;04;16;19 - 00;04;20;11 우리 친구에게 박수 한번 부탁드립니다 00;04;20;11 - 00;04;23;18 마지막으로 나는 이 말 한마디 꼭 해야겠다는 친구 있을까요? 00;04;23;18 - 00;04;31;26 저기에 있는 시원하게 옷을 입은 친구가 이야기 해주세요 우리 자주 보죠 00;04;31;26 - 00;04;38;12 바다가 지구에서 나오는 이산화탄소를 땅보다 더 많이 흡수하기 때문입니다 00;04;38;12 - 00;04;41;11 박수 한 번 쳐주십시오 00;04;41;11 - 00;04;44;20 역시 수요일엔 바다톡톡은 아무나 오는 데가 아닙니다 00;04;44;20 - 00;04;46;16 기본이 잘 되어 있어요 00;04;46;16 - 00;04;51;01 방금 여러분들이 말한 모든 게 여기 들어있습니다 정리해 볼게요 00;04;51;01 - 00;04;56;03 일단 지구의 산소를 66%나 만들어줍니다 00;04;56;03 - 00;04;59;28 약간의 차이는 있어요 굉장히 많은 양을 만들어주고 00;04;59;28 - 00;05;04;26 숲과 나무보다도 바다가 만드는 산소가 더 많다고 합니다 00;05;04;26 - 00;05;08;04 아까 가운데 있는 친구가 말해줬죠 00;05;08;04 - 00;05;11;20 다양한 생물들이 살아가고 있는 집이에요 00;05;11;20 - 00;05;15;28 집이기 때문에 소중한 곳이죠 00;05;15;28 - 00;05;18;03 마지막 친구가 말해준 것처럼 00;05;18;03 - 00;05;22;14 인간이 배출하는 이산화탄소가 매년 400억 톤이라고 합니다 00;05;22;14 - 00;05;25;08 근데 거기에서 25~30%를 흡수해요 00;05;25;08 - 00;05;31;19 약 100억 톤 정도를 바다가 흡수해서 기후를 조절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00;05;31;19 - 00;05;37;19 근데 문제가 있어요 바다의 온도가 계속 상승하고 있답니다 00;05;37;19 - 00;05;39;14 바다의 온도가 올라가면요 00;05;39;14 - 00;05;43;10 아마 중학교 화학이나 생물시간에 배우게 될텐데 00;05;43;10 - 00;05;50;10 이산화탄소의 흡수량이 확 떨어져요 그래서 지금 문제가 되고 있죠 00;05;50;10 - 00;05;58;19 그러다 보니까 이산화탄소가 흡수가 안 되면 공기 중에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00;05;58;19 - 00;05;59;28 점점 더워져요 00;05;59;28 - 00;06;04;01 그렇죠 이산화탄소가 계속 많아지니까 지구온난화가 가속화되고 00;06;04;01 - 00;06;07;09 그럼 바다의 수온이 올라가고 이산화탄소 흡수가 안 되는 00;06;07;09 - 00;06;09;19 악순환이 계속 반복되는 겁니다 00;06;09;19 - 00;06;11;21 바다가 정말 중요한데요 00;06;11;21 - 00;06;15;11 일단 바다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셔야 됩니다 00;06;15;11 - 00;06;19;03 바다에 관심을 갖기 위해서 바다에 직접 가는 게 제일 좋지만 00;06;19;03 - 00;06;21;25 우리가 맨날 바다에 가볼 수는 없잖아요 00;06;21;25 - 00;06;25;03 여기서 바다에 가려면 어떻게 해야 될까요? 00;06;25;03 - 00;06;32;12 자가용과 버스를 타고 갑니다 광주에 강은 있는데 바다가 없어요 00;06;32;12 - 00;06;38;15 그래서 바다에 가려면 너무 멀기 때문에 AR, VR을 이용하시면 00;06;38;15 - 00;06;42;29 우리가 쉽게 바다의 생물들을 볼 수 있습니다 00;06;42;29 - 00;06;46;20 접근이 어려운 바다에 직접 가지 않더라도 생생한 체험도 가능하고요 00;06;46;20 - 00;06;52;04 또 해양생물을 우리가 책으로만 보면 잘 모르잖아요 00;06;52;04 - 00;06;54;09 직접 내 앞에서 움직이는 걸 봐야 00;06;54;09 - 00;06;58;04 내가 이 생물을 지켜줘야 되는데 하는 마음이 들 수도 있고요 00;06;58;04 - 00;07;01;28 또 여러분들 바다에 한 번쯤은 다 가보셨죠? 00;07;01;28 - 00;07;03;22 많이들 가보셨을 것 같은데 00;07;03;22 - 00;07;08;08 바다에 가보시면 미세 플라스틱이 내 눈에 보이나요? 잘 안 보이죠 00;07;08;08 - 00;07;11;24 분명히 그 안에는 미세 플라스틱이 있다고 합니다 00;07;11;24 - 00;07;15;22 근데 내 눈에 안 보이잖아요 그런 거를 AR이나 VR을 이용해서 00;07;15;22 - 00;07;19;28 조금 더 여러분한테 직접적으로 제시를 해줄 수 있어요 00;07;19;28 - 00;07;26;16 조류가 혹시 뭔지 아는 사람 있을까요? 00;07;26;16 - 00;07;29;23 물의 흐름 좋아요 그거는 우리가 해류라고 합니다 00;07;29;23 - 00;07;33;14 혹시 조류에 대해서 아는 사람 있어요? 힌트는 달입니다 00;07;33;14 - 00;07;41;20 끝에 안경 쓴 친구는 조류가 혹시 뭔지 아세요? 00;07;41;20 - 00;07;46;26 식물과는 다른 뿌리가 없는 생물입니다. 00;07;46;26 - 00;07;53;01 예상치 못한 답변이었는데 그것도 맞습니다 00;07;53;01 - 00;07;57;20 근데 선생님이 하고 싶었던 말은 물이 들어오고 빠지는 것입니다 00;07;57;20 - 00;07;59;24 이거 뭐라고 하는지 아는 사람 있나요? 00;07;59;24 - 00;08;01;17 밀물과 썰물 맞아요 00;08;01;17 - 00;08;06;08 이런 흐름도 사실 몇 시간 동안 우리가 바다에서 기다려야만 볼 수 있잖아요 00;08;06;08 - 00;08;11;08 AR을 이용하시면 단 1분만에도 이걸 확연하게 볼 수 있습니다 00;08;11;08 - 00;08;16;16 마지막으로 시뮬레이션을 통해서 1년 뒤에 바다는 어떤 모습일지 00;08;16;16 - 00;08;22;23 10년 뒤 또는 100년, 200년 뒤에 우리 바다는 어떤 모습일지 볼 수 있어요 00;08;22;23 - 00;08;26;19 선생님이 들어보니까 예전에 바다는 초록색이었다고 하더라고요 00;08;26;19 - 00;08;31;07 지금은 파란색이죠 예전에는 바다에 철이 많이 나왔습니다 00;08;31;07 - 00;08;33;19 그런 얘기들도 이렇게 할 수 있답니다 00;08;33;19 - 00;08;38;01 실제로 부산에 있는 국립해양박물관에 가시면 00;08;38;01 - 00;08;41;13 이런 아쿠아 엑스 샤크 케이지라는 게 있어요 00;08;41;13 - 00;08;46;19 XR이죠 철창 안에 들어가서 체험합니다 00;08;46;19 - 00;08;50;15 혹시 메가로돈이라고 알아요? 00;08;50;15 - 00;08;56;28 상어 중에서 백상아리보다 더 큰 고대의 멸종된 공룡같은 상어가 있어요 00;08;56;28 - 00;09;01;06 공격하는 모습을 이렇게 가상현실로 보여줍니다 00;09;01;06 - 00;09;07;04 근데 이거 왜 보여주죠? 상어가 무섭나요 여러분들? 00;09;07;04 - 00;09;14;24 안 무서운데 나만 무섭나요 역시 어려서 용기가 많습니다 00;09;14;24 - 00;09;16;23 상어가 굉장히 무섭잖아요 00;09;16;23 - 00;09;21;21 그러다 보니까 예전에 우리 인간들이 상어를 많이 사냥했어요 00;09;21;21 - 00;09;24;27 지금은 멸종위기에 있습니다 00;09;24;27 - 00;09;30;18 겉모습은 굉장히 무섭지만 우리 인간이 더 무섭거든요 00;09;30;18 - 00;09;35;20 그래서 관심을 갖자는 내용으로 이걸 만들었다고 합니다 00;09;35;20 - 00;09;43;17 또 의정부 쪽에 가면 기업과 병원이 함께 AR 수족관을 만들었대요 00;09;43;17 - 00;09;45;17 이걸 왜 만들었을까요? 00;09;45;17 - 00;09;48;29 여러분들은 사실 되게 축복을 받았어요 00;09;48;29 - 00;09;52;10 여기 이 자리에서 우리가 건강하게 보고 있잖아요 00;09;52;10 - 00;09;57;20 어렸을 때 다쳐서 더 이상 바다에 못 가거나 아니면 태어났을 때부터 00;09;57;20 - 00;10;02;14 몸에 장애가 있어서 바다를 직접 보지 못한 친구들도 있거든요 00;10;02;14 - 00;10;05;17 그런 친구들이 한 번이라도 바다를 느낄 수 있도록 00;10;05;17 - 00;10;09;26 AR 기술을 활용해서 수족관을 만들어줬다고 합니다 00;10;09;26 - 00;10;12;22 이 친구들은 여기 가서 바다를 체험할 수 있어요 00;10;12;22 - 00;10;15;05 너무 따뜻하지 않습니까 00;10;15;05 - 00;10;20;08 앞으로 여러분들이 더 좋은 기술들을 많이 보여주시면 좋겠습니다 00;10;20;08 - 00;10;25;08 그러면 이렇게 이야기도 좀 해봤는데 체험을 해봐야겠죠 00;10;25;08 - 00;10;27;24 우리가 그거 하려고 왔잖아요 00;10;27;24 - 00;10;33;06 AR 탐험을 해볼 텐데 하기 전에 설명부터 하도록 하겠습니다 00;10;33;06 - 00;10;38;24 오늘 굉장히 쉬워요 옆에 부모님들께서는 00;10;38;24 - 00;10;44;29 이따가 핸드폰에 QR로 보여드리는 영상을 틀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00;10;44;29 - 00;10;49;28 후반부에 보여드릴게요 먼저 준비물입니다 00;10;49;28 - 00;10;54;24 돔 형태의 투명 플라스틱이 있어요 00;10;54;24 - 00;10;59;04 그리고 여기에 보면 약간 딱딱한 필름 같은 게 하나 있고요 00;10;59;04 - 00;11;06;00 검정 테두리를 개인당 두 개씩 가져갑니다 결합이 돼요 00;11;06;00 - 00;11;09;03 마지막으로 끝부분에 작은 네모난 것들이 보일 거예요 00;11;09;03 - 00;11;13;19 6개가 있는데 저거는 빠지지 말라고 고정하는 고정핀입니다 00;11;13;19 - 00;11;15;23 아마 해본 친구들도 있을 것 같은데 00;11;15;23 - 00;11;20;19 받으시면 필름을 이렇게 V자 형태로 접어주세요 00;11;20;19 - 00;11;24;23 그리고 나서 이 V자 필름을 테두리 한쪽에 넣어주는데 00;11;24;23 - 00;11;25;28 이때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00;11;25;28 - 00;11;29;06 옆에 보시면 볼록 튀어나온 데가 있어요 00;11;29;06 - 00;11;32;26 그런 곳을 모양에 맞게 끼워주시면 됩니다 00;11;32;26 - 00;11;35;23 어렵지 않아요 받으면 할 수 있습니다 00;11;35;23 - 00;11;41;24 그리고 나서 반구 형태를 모자처럼 씌워줘요 00;11;41;24 - 00;11;47;28 이때도 옆에 볼록 튀어나오는 데가 딱 들어가도록 해주시면 되고요 00;11;47;28 - 00;11;53;04 마지막으로 테두리를 끼워서 고정을 해주시면 됩니다 00;11;53;04 - 00;11;56;25 이게 조금 어려워서 도움이 필요할 수 있어요 00;11;56;25 - 00;12;01;26 도움이 필요한 친구들은 손을 드시면 도우미 선생님들이 가서 도와주실 거예요 00;12;01;26 - 00;12;08;15 이 상태로는 약간 불안하니까 옆에 핀 6개를 박아주시면 되겠습니다 00;12;08;15 - 00;12;11;20 이해됐나요? 해볼까요? 00;12;11;20 - 00;12;15;07 목소리가 너무 작은데요 해볼까요? 가봅시다 00;12;15;07 - 00;12;19;04 선생님들께서는 재료를 나눠주세요 00;12;19;04 - 00;12;25;03 준비물을 다 받으셨으면 제일 처음에 필름을 접어주세요 00;12;25;03 - 00;12;35;04 두꺼운 필름을 V자로 접어 각도를 맞춰서 테두리에 끼워주시면 됩니다 00;12;35;04 - 00;12;39;23 약간 흔들흔들 하는게 정상이에요 아직 완전히 고정은 안됐으니까요 00;13;49;05 - 00;13;56;03 다 만든 친구들은 핸드폰 카메라를 켜서 QR코드로 영상을 같이 볼 거예요 00;13;56;03 - 00;13;59;07 선생님이 많은 홀로그램 영상을 봤는데 00;13;59;07 - 00;14;08;22 이 영상이 제일 괜찮아서 가지고 왔습니다 OLED로 봐야되는 무려 8K이더라고요 00;14;08;22 - 00;14;12;27 아직은 덜 한 친구들이 많기 때문에 불을 끄지 않는데요 00;14;12;27 - 00;14;19;16 이따가 70~80% 정도가 완성하면 잠시 불을 끄겠습니다 00;14;19;16 - 00;14;23;26 지금은 좀 밝아서 잘 보이지 않으실 수도 있습니다 00;14;23;26 - 00;14;31;06 이제 한번 불을 꺼도 될까요? 선생님 불을 꺼주세요 00;14;31;06 - 00;14;33;27 참고로 여기는 끌 수가 없어요 00;14;33;27 - 00;14;39;04 그래서 여러분들 보실 때 뒤쪽을 향해서 드시면 좀 더 잘 보입니다 00;14;39;04 - 00;14;44;15 다양한 물고기들이 나와요 그래서 앞을 조금 넘겨보시면 00;14;44;15 - 00;14;49;21 더 특이한 바닷속 생물들도 볼 수가 있습니다 00;14;49;21 - 00;14;53;19 오늘 자기 전에 누워가지고 한 번씩 봐보세요 00;14;53;19 - 00;14;57;03 바다가 얼마나 아름다운지 알 수 있을 겁니다 00;14;57;03 - 00;15;03;15 이제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불을 켜주시기 바랍니다 00;15;03;15 - 00;15;08;23 우리 친구들 영상은 집에 가서 보면 더 재밌어요 00;15;08;23 - 00;15;15;09 선생님과 이제 마무리 정리를 한번 해볼게요 스크린을 잠깐 볼게요 00;15;15;09 - 00;15;20;23 대체 우리가 이걸 어떻게 볼 수 있는 건가 하는 홀로그램의 원리도 알고 가야겠죠 00;15;20;23 - 00;15;24;24 이것은 빛의 3가지 성질 중에서 00;15;24;24 - 00;15;32;19 무슨 원리를 이용한 거냐면 반사를 이용합니다 00;15;32;19 - 00;15;36;04 이 안에 우리가 평평한 필름을 넣었잖아요 00;15;36;04 - 00;15;40;23 핸드폰에서 나온 빛이 이 필름에 반사가 됩니다 00;15;40;23 - 00;15;45;11 그래서 내 눈에 이렇게 직진으로 들어오게 되는 거예요 00;15;45;11 - 00;15;50;24 그러면서 공중에 떠 있는 것 같은 착시를 일으키는 거죠 00;15;50;24 - 00;15;54;12 이게 바로 홀로그램의 원리입니다 00;15;54;12 - 00;15;56;28 오늘 홀로그램 말고도요 00;15;56;28 - 00;16;01;21 가상현실 세계를 이용한 환경 프로젝트가 있어가지고 00;16;01;21 - 00;16;04;18 선생님이 하나 좀 가지고 와봤어요 00;16;04;18 - 00;16;08;11 전기차 배터리로 유명한 한 회사에서 00;16;08;11 - 00;16;11;17 블루 포레스트라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합니다 00;16;11;17 - 00;16;16;00 이게 뭐냐면 제페토 아시죠? 여러분들 좋아하시죠 00;16;16;00 - 00;16;17;18 그 안에서 친구들하고 놀잖아요 00;16;17;18 - 00;16;22;02 거기에 잘피 서식지 복원 프로젝트라는 걸 만들었대요 00;16;22;02 - 00;16;30;05 잘피가 바다 속에 있는 생물들인데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역할을 해줘요 00;16;30;05 - 00;16;35;23 그걸 우리는 블루 카본이라고 합니다 카본이 탄소거든요 00;16;35;23 - 00;16;40;07 파란색 바다가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데 00;16;40;07 - 00;16;44;15 이 잘피가 인간들 때문에 많이 죽어가고 있대요 00;16;44;15 - 00;16;47;21 우리가 환경오염도 너무 많이 하고 음식물도 많이 남기고 00;16;47;21 - 00;16;52;14 쓰레기도 많이 버리고 그러다 보니까 바다가 너무 오염이 돼서 00;16;52;14 - 00;16;56;13 바다 생물들이 더 죽어가고 그래서 이산화탄소 흡수가 또 안 되고 00;16;56;13 - 00;16;58;13 계속 이런 문제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00;16;58;13 - 00;17;05;01 그래서 여러분들을 위한 메타버스 가상세계를 제작했대요 00;17;05;01 - 00;17;10;03 이게 얼마나 중요한지 여러분한테 게임 형태로 설명을 한다고 합니다 00;17;10;03 - 00;17;16;17 잠깐 봐 볼게요 00;17;16;17 - 00;17;20;10 이렇게 캐릭터가 있어요 00;17;20;10 - 00;17;24;21 여기 보시면 다양한 미션들이 있습니다 00;17;24;21 - 00;17;29;01 여기서 공부도 할 수 있구요 00;17;29;01 - 00;17;34;26 어머님들 아이들이 가끔 이거 한다고 핸드폰 해달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00;17;34;26 - 00;17;37;06 잘 감시하셔야 돼요 00;17;37;06 - 00;17;42;15 여러분들은 거짓말하시면 안 돼요 이거 해야 돼요 다른 거 하면 안 돼요 00;17;42;15 - 00;17;49;00 떠다니는 오염물질들도 제거를 하고 점수를 획득합니다 00;17;49;00 - 00;17;52;16 처음 보는 이런 바다 생물들도 볼 수 있어요 00;17;52;16 - 00;18;03;17 인증샷도 멋지게 찍으면 골드도 획득하고 장비도 살 수 있고 꽤 재밌죠? 00;18;03;17 - 00;18;08;23 이렇게 게임을 하다 보면 저절로 바다를 사랑하게 될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00;18;08;23 - 00;18;12;02 그래서 선생님도 우리 반 친구들하고 한번 해봤었어요 00;18;12;02 - 00;18;19;22 그렇죠? 그때 보여줬잖아요 우리 반 친구들이 와가지고요 00;18;19;22 - 00;18;26;11 이렇게 선생님이 오늘 준비한 강연을 다 끝냈습니다 00;18;26;11 - 00;18;29;22 이제 앞으로 바다의 미래는 여러분한테 달려있습니다 00;18;29;22 - 00;18;32;16 그게 선생님이 지금 이 앞에 있는 이유고요 00;18;32;16 - 00;18;38;05 앞으로 바다를 지킬 수 있는 더 좋은 방법들을 여러분들이 많이 찾아주세요 00;18;38;05 - 00;18;44;24 그래서 생활 속에서 실천하는 멋진 바다 지킴이가 되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00;18;44;24 - 00;18;49;01 지금까지 선생님의 강연을 열심히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