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71여개의 해양인물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전체 인물 목록
전체 인물 목록 닫기
                                                        아델베르트 폰 샤미소[Adelbert von Chamisso]
                                                        출생~사망 : 1781~1838년 (관직:시인)
                                                        탐험대와 세계 일주를 한 시인
                                                        그는 1815년 러시아 탐사선으로 3년간 세계를 항해하며 과학적 탐험을 했다.『로만조프 탐험대와 함께 한 세계여행(Voyage Around the World with the Romanzov Discovery Expedition)』이라는 유명한 일기를 남긴 시인 ․ 식물학자 ․ 언어학자이다. 1781년 1월 프랑스 샹파뉴(Champagne) 소재 봉쿠르 성(château of Boncourt)에서 태어났다. 1789년 샤미소 가족은 프랑스 혁명이 일어나자 베를린으로 이주했다. 이때 샤미소는 베를린에서 루이제(Luise) 왕비의 시동노릇을 하다가 1798년 프로이센군에 입대하여 1801년 소위가 되었다. 입대 후부터 군 복무의 경직성과 장교단의 고루함에 거부감을 느꼈다. 대신 그는 빌헬름 슐레겔(August Wilhelm Schlegel, 1767 ~ 1845)의 「순수문학과 예술에 관한 강의」에 자극을 받아 1804년 베를린 낭만주의자들의 모임인 ‘북극성회(Nordsternbund)’를 결성하여 문학 활동을 시작했다.
                                                        1804부터는「베를린 연간 시집」의 공동편집인으로 일했다. 1807 ~08년 슈타엘 부인(Madame de Staël, 1766 ~1817)의 문학모임에 참여했고 프랑스와 스위스를 여행했다. 1814년 괴테의『파우스트(Faust)』와 비슷한 장르의 동화 『페터 슐레밀의 놀라운 이야기(Peter Schlemihls wundersame Geschichte)』를 출판했다. 이 작품은 ‘자신의 그림자를 악마에게 판 한 남자에 관한 이야기’였는데, 조국도 없이 정처 없이 떠도는 작가 자신의 정치적 운명을 비유적으로 묘사한 것이다. 작품에선 자신의 그림자를 판 대가로 끊임없이 돈이 나오는 주머니를 받은 슐레밀이 그림자가 없어 전혀 예상하지 못한 어려움을 겪는다. 그러다가 그림자를 되돌려 받는 대가로 영혼을 팔라는 제의를 거절한 이후 그는 한 걸음에 7리 씩 걸을 수 있는 장화인 ‘7리화(seven-league boots, 七里靴’)를 신고 세계 각지를 여행하면서 자신이 팔아버린 마음의 평화를 찾는다는 내용이다. 이 작품은 19세기의 가장 인기 있는 독일어 소설의 하나로 각광받았다.
                                                        그 후 로버트 슈만(Robert Schumann, 1810 ~ 1856)이 곡을 붙인 연작노래 「여인의 사랑과 생애(Woman’s Love and Life)」같은, 샤미소가 쓴 초기 시는 당시 독일 낭만주의 시에 공통으로 등장하듯 감상적이며 소박하고 단순한 감정을 묘사했다.
                                                        1815년 오토 폰 코체부 Otto von Kotzebue, 1787 ~ 1846)선장이 지휘하는 러시아 탐험선 ‘루리크(Rurik) 호’의 세계 일주 항해에 자연 탐험가로 참여 기회를 얻는다. 1815년부터 3년에 걸쳐 남미의 최남단 케이프 혼(Cape of Good Hope), 태평양의 하와이를 경유하여 베링 해를 통과하는 대항해였다.
                                                        식물학자 겸 언어학자로 세계를 항해하며 자신이 경험한 과학적 탐험을 글로 쓴 1821년『로만조프 탐험대와 함께 한 세계여행(Voyage Around the World with the Romanzov Discovery Expedition)』은 독일어 기행문학 중 탁월한 작품으로 평가받았고, 뒷날 이 분야의 고전이 되었다.
                                                        그는 또한 일부 연체동물의 순정(純正) 세대교번의 발견에 참여한 과학자로도 주목을 받았으며, 호주 언어를 연구하는 언어학자로도 널리 알려졌다. 19세기 들어 샤미소는 널리 인정받는 식물 지리 분야의 권위자이자 엄격한 경험론적 기술(記述)을 한 식물학의 대표자로 평가받았다. 또한 남태평양 지역의 자연 · 문화 · 역사에 관해 중요 논문들도 발표했다.
                                                        그는 알렉산더 폰 훔볼트(Alexander von Humboldt, 1769 ~ 1859)1)의 연구를 이어받아 1837년『하와이 언어에 대해(Hawaiian language)』논문을 집필했다. 샤미소는 1819년 베를린대학교의 명예박사로 추천되고, 1835년에는 알렉산더 폰 훔볼트의 추천에 따라 베를린학술원 회원으로 추대되었다. 1819년부터는 베를린 쇤베르크(Schöneberg) 소재 식물표본실 및 식물원 원장으로 일했다.
                                                        후기에 쓴 그의『보복(Vergeltung)』,『살라스와 고메스(Salas y Gomez)』 같은 이야기체 발라드와 시는 기이하고 슬픈 주제에 치우친 경향을 보여준다. 특히, 그의 시는 갈수록 더 현실적인 경향을 보여주었는데, 시인 하인리히 하이네(Heinrich Heine)는 오히려 이런 그의 시를 높이 칭송했다.
                                                        후기 시의 상당수는 1838년 샤미소가 번역한 프랑스 시인 피에르 장 드 베랑제(Pierre-Jean de Béranger, 1780 ~ 1857)의 정치적 서정시를 모방한 시였다. 프랑스 시인의 시를 번역하고 스스로 모방함으로써 마침내 독일 시에 정치적 서정주의 요소를 도입하는 데 기여함으로써 훗날 많은 비평가들은 그를 두고 1840년대 ‘정치적 시인의 선구자’로 평가했다. 
                                                        첨부파일 :  
                                                        badge
                                                        Q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한국해양재단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